UPDATED. 2024-04-25 23:17 (목)
IOC 헌장 준수 권장하겠다는 문체부, 통합체육회 정관 논란 진화
상태바
IOC 헌장 준수 권장하겠다는 문체부, 통합체육회 정관 논란 진화
  • 박상현 기자
  • 승인 2016.02.11 2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체육관광부 "올림피즘 원칙과 가치 확산-올림픽 자산 보호 등 헌장 내용 그대로 반영"

[스포츠Q(큐) 박상현 기자] 최근 대한체육회가 통합체육회 정관 내용에 대해 문제를 제기한 가운데 주무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가 정관이 국제올림픽위원회(IOC) 헌장을 준수하도록 적극적으로 권장하겠다고 밝혔다.

문체부는 11일 대한체육회의 통합체육회 정관 문제점 지적에 대한 보도자료를 내고 "통합체육회 정관은 통합준비위원회에서 논의할 사항이지만 통합체육회 설립 이후에는 문체부 산하 공공기관으로 지도 및 감독을 받는만큼 IOC 헌장과 관련된 사항에 대해 입장을 밝힌다"며 "통합체육회 정관 가운데 IOC 헌장과 위배되는 조항이 발견되면 헌장을 준수하도록 적극 권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 문화체육관광부가 11일 보도자료를 통해 통합체육회의 정관은 IOC 헌장 내용을 그대로 반영해 문제가 없으나 만약 위배되는 조항이 있을 경우 헌장을 준수하도록 권장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은 지난해 12월 열린 통합체육회 회장선거제도 공청회. [사진=스포츠Q(큐) DB]

문체부는 "통합체육회 정관은 국가올림픽위원회(NOC)로서 IOC 헌장 준수와 올림픽운동을 통한 올림피즘의 원칙과 가치 확산, 대의원총회 및 이사회 구성시 올림픽 종목을 과반수 구성, 국내에서 IOC의 올림픽 자산 보호 등 헌장 내용 그대로 반영한 것인 만큼 문제가 없다"며 "통합체육회 정관 중 문체부 승인 사항, 체육회 임원의 중임 제한 등 대한체육회가 문제라고 지적한 사항은 기존 대한체육회 정관과 국민생활체육회 정관 내용과 달라지지 않았다"고 전했다.

또 문체부는 "통합체육회의 직제와 정원은 기획재정부 협의사항으로 통합준비위원회에서 심의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대한체육회 및 국민생활체육회의 기존 직원은 구조조정없이 그대로 고용승계할 것"이라며 "통합체육회 직제에 대햇는 기존 대한체육회와 국민생활체육회 공통 기능인 기획, 예산, 인사, 총무 등을 제외하고 공식적인 직제는 거의 그대로 반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밖에 문체부는 "통합체육회 사무총장과 선수촌장과 관련해서는 이미 통합준비위원회에서 각각 1명씩으로 운영한다는 것이 승인된 사항"이라며 "국가대표 양성 업무와 국제대회 파견 업무는 사실상 선수촌장이 총괄하고 이를 국제협력본부와 선수촌운영본부에서 뒷받침하는 것인 만큼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준비에 전혀 차질이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