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21:45 (목)
올림픽공원에 2019년 체육박물관 생긴다
상태바
올림픽공원에 2019년 체육박물관 생긴다
  • 민기홍 기자
  • 승인 2016.02.22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체부 250억 투입 지하 1층-지상 2층 규모

[스포츠Q(큐) 민기홍 기자] 서울 송파구 올림픽기념관 인근에 체육박물관이 생긴다.

문화체육관광부는 22일 “총사업비 250억원을 투입해 체육박물관을 건립하겠다”며 “스포츠강국에 어울리는 자랑스러운 대한민국 체육의 역사를 정리하고 기관별로 산재돼 있거나 개인이 소장하고 있는 체육 유물과 자료들을 체계적으로 수집·보전·전시하기 위함”이라고 밝혔다.

2019년 개관 예정인 박물관은 대지 8095㎡, 연면적 5144㎡의 부지에 지하 1층, 지상 2층의 규모로 건립된다. 전시 시설(상설전시관, 체험전시관, 특별전시관)과 교육 시설, 수장고, 편의 시설 등으로 구성되며 다양한 체육 관련 주제로 전시와 체험, 연구·교류활동 등이 이루어지는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될 예정이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박물관이 지하철 8,9호선 역 인근에 있어 관람객들이 쉽게 찾아올 수 있다. 또한 올림픽파크텔을 많이 이용하는 학생과 청소년들, 올림픽공원 내 각종 공연의 관람객들도 확보할 수 있어 앞으로 올림픽공원 일대가 스포츠·문화공간으로서 중심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박물관이 올림픽기념관과 연계돼 운영되면 더욱 큰 상승효과를 낼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박물관의 전시물은 교육의 일환으로 시작된 ‘체육’과 국민 모두가 즐기는 ‘스포츠·문화’ 공간으로 조성한다는 기본 방향에 따라 이용자 참여와 체험을 유도하는 양방향 소통형으로 구성된다. 상설 전시장은 스포츠역사관과 스포츠유물전시관, 스포츠체험관 등으로 나뉘며 주기적으로 시대 상황과 이용자들의 관심 사항을 반영한 특별 전시 등이 개최된다.

문체부는 “박물관의 성공적인 건립과 운영을 위해 건축, 박물관, 체육계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박물관 건립추진자문위원회(위원장 조현재, 전 문체부 차관)를 국민체육진흥공단 내에 구성하고 지난 19일 올림픽파크텔에서 제1차 자문위원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박물관 건립 전 전시와 연구 등에 활용할 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자료 수집을 위한 ‘대국민 기증 캠페인’도 열린다. 자료 수집(기증) 대상은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체육 관련 성과물(우승컵, 메달 등)과 기록물(문서, 출판, 인쇄물, 사진, 동영상 등), 유품, 기념품, 사용품 등 역사자료들이다.

문체부는 체육박물관이 국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박물관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개인 소장가는 물론이고 전문 수집가, 관련 기관 및 단체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또한 기증자들이 캠페인에 쉽고 편리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기증 누리집(http://www.kspo.or.kr/sportsmuseum)’과 전화 02-410-1395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관련 정보를 안내할 예정이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