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1:05 (목)
뉴질랜드 꺾은 유재학 감독, "체력적인 우위가 승리 요인"
상태바
뉴질랜드 꺾은 유재학 감독, "체력적인 우위가 승리 요인"
  • 홍현석 기자
  • 승인 2014.07.29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잠실 학생체육관을 가득 채워준 팬들에게 감사한다”

[잠실=스포츠Q 홍현석 기자] “체력적인 측면에서 앞서서 승리했다.”

지난 15일부터 19일까지 뉴질랜드와 세 차례 원정 평가전에서 1승2패로 밀렸던 한국 남자 농구대표팀 유재학 감독이 뉴질랜드와 홈 평가전 첫판에서 승리한 요인을 체력적인 우위로 내세웠다.

한국 남자농구대표팀은 29일 서울 잠실학생체육관에서 열린 2014 농구 국가대표팀 평가전에서 선수들의 체력적인 우위에서 나오는 강한 수비로 뉴질랜드를 64-58로 꺾었다. 뉴질랜드와 평가전 전적을 2승2패로 맞췄다.

한국은 4쿼터에 뉴질랜드에 연이어 점수를 내주며 추격을 허용하는 듯 했지만 조성민의 연이은 3점슛과 압박 수비가 적절히 맞아 들어가며 뉴질랜드에 승리를 거뒀다.

▲ [잠실=스포츠Q 이상민 기자] 한국 남자농구대표팀을 이끌고 있는 유재학 감독이 29일 서울 잠실학생체육관에서 열린 뉴질랜드와 2014 농구 국가대표 평가전에서 선수들의 플레이를 자세히 보고 있다.

오는 8월 30일부터 스페인에서 시작되는 2014 FIBA 농구 월드컵을 맞아 열린 뉴질랜드와 예정된 두 차례 평가전에서 기분 좋게 첫 경기를 승리한 유재학 감독은 경기 후 “체력적인 측면에서 뉴질랜드보다 앞서 있었고 오늘 뉴질랜드의 슛이 전체적으로 좋지 않았기 때문에 승리할 수 있었다”고 총평했다.

이날 뉴질랜드는 23개의 3점슛을 시도했지만 단 3개밖에 성공시키지 못하며 3점 성공률 13%라는 저조한 슛 컨디션을 보여줬다.

하지만 한국도 빠른 스피드를 통해서 뉴질랜드 수비를 흔들며 찬스를 만들었지만 슛이 모두 빗나가면서 좀 더 달아날 수 있는 기회를 놓치고 말았다. 한국은 3점슛은 15차례 시도해 33% 성공률을 보여줬지만 2점슛 성공률이 35%(성공 17/시도 49) 밖에 되지 않았다.

이에 대해 유 감독은 “1쿼터 초반 주전으로 나간 선수들의 외곽 움직임이 좋았다. 그래서 공격이 깔끔하게 전개됐다. 하지만 1쿼터 중반에 교체돼 들어간 선수들의 움직임이 없었고 이 때문에 공격도 아쉬웠다. 슛 찬스를 만들 때 5명이서 함께 만들어나가는 것이 가장 좋은데 이날 경기를 통해서 강한 상대에게 어떻게 하면 5명이 함께 찬스를 만들 수 있는지를 배웠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리고 이날 잠실 학생체육관의 경기에서 6000여 관중이 잠실 학생체육관을 가득 메우는 뜨거운 열기로 한국선수들에게 큰 힘을 줬다.

▲ [잠실=스포츠Q 이상민 기자] 한국 남자농구대표팀을 이끌고 있는 유재학 감독이 29일 서울 잠실학생체육관에서 열린 뉴질랜드와 2014 농구 국가대표 평가전에서 선수들의 플레이를 주시하고 있다.

이런 팬들의 열광적인 응원에 대해 그는 “겨울에 열리는 대회도 아닌데 이렇게 많은 팬들이 와주셔서 감사드리고 이런 분위기를 만들어주셨기 때문에 우리가 보답할 수 있는 것이 그저 재미있는 경기를 보여드리는 것뿐이다”라고 팬들에게 대한 감사함을 전했다.

다가오는 농구월드컵과 아시안게임에서는 연전으로 경기가 진행되기 때문에 선수들의 체력이 대회 승패를 가를 수 있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이에 대해 유재학 감독은 “개개인의 실력차가 줄어드는 것이 관건이라고 할 수 있다”며 “중요할 때 누가 나가도 해결해 줄 수 있다면 우리처럼 움직임이 많이 필요한 농구에서도 문제가 될 것이 없다. 12명의 모든 선수들이 자신들이 베스트 5라고 생각하고 준비를 하면 체력적인 문제는 사라질 것 같다”고 밝혔다.

부상으로 오랜만에 나온 김태술에 대한서는 “연습을 많이 하지 못했는데 대만과 평가전을 통해 몸이 많이 올라왔다”라며 “현재 태술이가 대표팀 내에서는 볼줄기가 가장 좋은 선수지만 오늘 에러가 좀 있었던 것은 아쉬웠다”고 평가했다.

toptorres@sportsq.co.kr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