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8:54 (금)
[박영웅의 밴드포커스⑤] 에이퍼즈 'Leaving the City' 세계적 프로듀서의 화려한 '정제(精製)'기술 역대급 연주작품의 탄생
상태바
[박영웅의 밴드포커스⑤] 에이퍼즈 'Leaving the City' 세계적 프로듀서의 화려한 '정제(精製)'기술 역대급 연주작품의 탄생
  • 박영웅 기자
  • 승인 2016.04.29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집자 주> 장기 프로젝트 스폐셜 연재 기사 '인디레이블탐방'에서 못다 한 음악 이야기 혹은 새 앨범을 발매한 밴드들의 이야기를 가볍게 다룰 계획입니다. 간단하고 쉽게하는 앨범 이야기를 통해 밴드 음악을 편하게 이해하시길 바랍니다.

[스포츠Q(큐) 박영웅 기자] 국내 밴드신에서는 보기 드문 여성 4인조 연주밴드 에이퍼즈(A-FUZZ)가 28일 싱글 'Leaving the City'를 발매했다.

이번 싱글은 소녀시대 'Twinkle' 과 샤이니의 'Sherlock'을 탄생시킨 세계적 프로듀서 겸 기타리스트 데이브 클리블랜드(Dave Cleveland)가 참여한 작품으로 더욱 기대를 모은다.

 

◆'Leaving the City' 간단리뷰

'Leaving the City'는 그동안 에이퍼즈가 보여주던 팝, 재즈, 록, 펑크 등 혼합된 장르적 성향을 탈피했다. 이번 앨범만큼은 재즈의 색이 강하게 살아있다. 최근 전 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에시드 재즈와 스무스 재즈 정도로 색을 규정하면 좋을 듯싶다.

에이퍼즈가 확실한 재즈의 색을 가지고 싱글을 발매한 데는 프로듀서 데이브 클리블랜드의 영향이 컸다. 뮤콘에서 진행했던 마스터클래스 이벤트를 통해 만나게 된 데이브 클리블랜드는 에이퍼즈의 뛰어난 연주실력에 감탄했고 이들에 자신의 곡을 선물했다. 이를 통해 탄생한 것이 'Leaving the City'다.

프로듀서의 곡을 직접 받아 앨범을 완성했으니 당연히 기존 자작곡 중심으로 활동하던 에이퍼즈의 평소 색깔과는 다르게 느껴질 수밖에 없다. (*다만 이 곡을 계속해서 듣다 보면 에이퍼즈 특유의 연주 색이 묻어나온다는 점은 확실히 느낄 수 있다) 가장 피부로 느껴지는 부분은 'Leaving the City'의 고급스러워진 사운드다. 세계적 기타리스트이자 프로듀서의 손길이 100% 들어간 곡인 만큼 이전 에이퍼즈 작품들에서는 느낄 수 없던 다양해지고 세련된 사운드를 맛볼 수 있다.

에이퍼즈의 뛰어난 연주력도 이 곡을 통해 제대로 표현된 느낌이다. 기타부터 베이스 드럼, 건반까지 각자의 파트에서 들려오는 최고수준의 연주가 곧바로 느껴진다. 각자의 개성을 살린 연주를 곡의 구성을 통해 극대화 한 모습이다. 이런 부분들은 데이브 클리블랜드의 뛰어난 앨범 '정제(精製)기술'이 만들어낸 것으로 밖에는 이해가 가지 않는다.

이처럼 에이퍼즈는 활동 이후 최고의 싱글을 탄생시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들이 .'Leaving the City'를 통해 뛰어난 음악적 맛을 본 만큼 다음 후속 앨범에 대한 기대감을 더욱 키우고 있다.

 

다음은 에이퍼즈의 'Leaving the City' 제작과정에 대한 간단한 설명이다.

"이 곡은 데이브클리블랜드의 곡이에요. 그가 우리 연주를 듣고 곡까지 선물한 거죠. 데이브 클리블랜드의 원곡은 빠른 템포와 브라스 섹션의 스윙 리듬이 주를 이루는 곡이었어요. 하지만 우리 스타일을 고려해 스무스재즈 스타일의 곡으로 변형시켰죠."

"처음 해보는 작업이라 부담감도 많았어요. 하지만 데이브의 격려와 도움 덕분에 뛰어난 결과물이 나온 것 같아 기쁩니다."

앞으로 에이퍼즈는 루비레코드와 맺은 레이블 픽(루비레코드에서 밴드를 선정해 앨범을 발매하는)계약에 따라 오는 5월 두 번째 싱글을 발매할 예정이다.

◆'Leaving the City' 추천이유

이전과는 다른 에이퍼즈. 새로운 그들을 만나고 싶다면 'Leaving the City'를 반드시 들어야 한다. 스무스재즈의 묘미.

■에이퍼즈 수상경력

지난해 3월 첫 번째 EP 'Fading Lights'를 발매 후 EBS '스페이스 공감 올해의 헬로루키 대상', 한국 콘텐츠 진흥원 주관 'K-Rookies' 우수상. 등을 차지하며 인디신 최고의 유망 연주밴드로 올라섰다.

(*더 많은 인디신의 소식은 인디레이블탐방을 통해서도 확인 가능 합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