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0:36 (금)
FIFA, 2022 카타르월드컵 '겨울 개최' 논의 개시
상태바
FIFA, 2022 카타르월드컵 '겨울 개최' 논의 개시
  • 홍현석 기자
  • 승인 2014.09.02 1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혹서기에 높은 기온으로 인해 겨울 개최, IOC 및 유럽축구의 반대 예상

[스포츠Q 홍현석 기자] 국제축구연맹(FIFA)이 2022 카타르 월드컵을 겨울에 개최하는 방안에 대해 예정이어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FIFA는 2일(한국시간) “오는 8일 스위스 취리히에서 각 대륙연맹과 리그 대표 등 관계자들과 함께 카타르월드컵 겨울 개최에 대한 1차 회의를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카타르는 혹서기인 6월과 7월에 섭씨 50도를 넘나들 정도로 무덥고 건조한 날씨로 인해서 대회 개최가 어렵다는 평가가 지배적이었다. 이 때문에 카타르가 월드컵 개최국이 되면서부터 개최 시기에 대한 논란이 많았고 꾸준하게 ‘겨울 개최’라는 대안이 제시됐다.

이를 만회하기 위해서 카타르축구협회는 경기장에 냉방기를 설치해 온도를 낮추겠다는 방안을 제시했지만 현실적인 효과에 대해서는 미지수다.

FIFA 제프 블래터 회장은 카타르월드컵에 대해서 “카타르는 여름에 높은 기온으로 인해서 대회 개최가 어렵다”고 주장해왔다.

이런 가운데 8일 회의는 아시아축구연맹(AFC) 셰이크 살만 회장이 이끌 예정이고 2차 회의는 11월에 개최될 예정이다. 회의를 통해서 겨울 개최가 확정된다고 해도 넘어야 될 산이 많다.

먼저 겨울 개최로 인한 유럽 리그 대표들의 반대다. 보통 겨울에는 유럽리그가 진행되는 기간인데 월드컵으로 인해서 중단된다면 흥행이나 집중도가 떨어질 것이고 리그 스케줄에도 변화를 줘야 하기 때문에 반대해왔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역시 2022년 겨울에는 동계올림픽이 개최되기 때문에 반대할 것으로 보인다. 만약 2022 카타르 월드컵이 겨울에 개최된다면 동계올림픽 흥행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toptorres@sportsq.co.kr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