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09:36 (목)
[흔들리는 K-컬처밸리]① 조원동과 CJ그룹, 이미경 그리고 차은택과 K-컬처밸리
상태바
[흔들리는 K-컬처밸리]① 조원동과 CJ그룹, 이미경 그리고 차은택과 K-컬처밸리
  • 박영웅 기자
  • 승인 2016.11.21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J "차은택 연루 의혹? NO! 한국판 디즈니랜드 사업 완수할 것"

[스포츠Q(큐) 글 박영웅 · 사진 최대성 기자] 이번에는 CJ그룹 추진중인 'K-컬처밸리(Culture Valley)' 의혹이다.

지난 20일 검찰 특별수사본부의 최순실 안종범 정호성 씨에 대한 공소장 공개로 최순실 게이트의 실체가 드러나고 있는 가운데 이날 조원동 전 경제수석(60)이 검찰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지시가 있었기 때문에 이미경 CJ그룹 부회장에게 퇴진하라고 했다”는 내용의 진술을 한 것으로 동아일보가 보도해 관심을 끌고 있다. 

그동안 문화계 안팎에서는 CJ가 영화 ‘변호인’으로 고 노무현 대통령 추모 열기를 살린 점 등 정권에 비판적인 문화 콘텐츠를 양산해 청와대 눈 밖에 났다고 보는 시각이 없지 않았다. 

하지만 그 뒤 CJ와 박근혜 정부 사이에 훈풍이 불었다. 지난 2월 박근혜 대통령은 CJ의 문화창조융합벨트 출범식에서 축사까지 했고 8월에는 박 대통령 취임 이후 구속됐던 CJ그룹 이재현 회장이 국내 기업 총수 중 유일하게 사면을 받았다.

그러자 항간에는 지난 10년 동안 마땅한 적임자가 없어 표류 중이었던  K-컬처밸리 사업을 지난해 CJ그룹이 맡으면서 정부와의 갈등이 해소된 것으로 관측했다.

K컬쳐벨리의 핵심시설인 융복합 공연장(1500석규모)과 호텔 부지 건설현장. 이곳은 출입통제가 심한 곳이지만 내부 공사 현장을 촬영하는데 성공했다. 공사는 기초 기반공사 수준에 머물러 있다.

'K-컬처밸리(Culture Valley)'는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일대에 위치한 30만㎡(9만1천500평) 부지에 사업비만 1조 4000억 원이 들어가는 대한민국 역사상 최대 규모의 문화사업 중 하나다. 예정대로라면 테마파크를 중심으로, 드라마 영화 음악 등을 제작하는 스튜디오, 규모 1500석의 융·복합 공연장, 한류 콘텐츠와 연계한 호텔 등의 숙박시설, 상품 판매와 식음료 시설, 벤처사업단지 등이 내, 후년 말 순차적으로 개소될 계획이다.

하지만 K-컬처밸리는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가 대한민국을 뒤흔들면서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일각에서는 최순실 차은택 게이트의 또 하나의 상징으로 지목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개발 사업에 의혹이 쏠리는 것은 차은택의 문화 창조융합벨트 사업의 핵심 인프라에 'K-컬처밸리'가 포함돼 있기 때문이다.

이미 청와대 행정관이 K-컬처밸리 부지를 CJ그룹에 무상으로 제공할 것을 경기도 측에 요구했다는 박수영 전 경기도 행정1부지사의 증언도 나왔다.

CJ E&M의 자회사인 사업시행자 케이밸리는 지난 6월 30일 경기도와 K-컬처밸리 테마파크 부지를 토지가액(833억원)의 1%인 연 8억3000만원에 50년간 장기 임대 계약을 맺었다.

K컬쳐벨리는 대규모의 부지를 확보하고 추진되는 문화 사업이다.

현재 경기도의회 조사특별위원회는 K-컬처밸리 특혜의혹을 조사 중이다. 또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비선실세가 연루된 사업은 모두 중단하겠다고 밝힌 상황이어서 K-컬처밸리 사업은 최순실 게이트의 또 다른 ‘핫 이슈’로 떠오른 상태다.

만약 'K-컬처밸리' 사업이 좌초될 경우 CJ그룹은 그동안 투입한 수백억 원에 달하는 자금 회수가 불가능하다.  또 주변 부지에 투자한 일반인 투자자들의 피해도 커질 수밖에 없다.

CJ E&M 측은 K-컬처밸리가 무산되거나 축소, 사업이 늦춰지는 일은 절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CJ그룹 관계자는 최근 스포츠Q와 인터뷰에서 "우리가 추진 중인 사업은 테마파크, 상업시설, 공연장, 호텔이다. 이중 공연장부터 건설하고 그 외 시설들은 순서대로 착공할 예정이다.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로 인해 사업이 좌초되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들이 나오고 있는데 절대 그럴 일은 없다. CJ에서 꿈꿔오던 테마파크 사업인 만큼 한국형 디즈니랜드를 만들기 위해 끝까지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관계자는 문화 창조융합본부장 겸 민관합동창조경제추진단장 차은택이 K-컬처밸리 사업과 연루돼 CJ가 각종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서 강하게 부인했다.

그는 "차은택이 (K-컬처밸리 사업을) 진두지휘를 했다는 소리까지 있는데 전혀 모르는 사실이다. 실제 K-컬처밸리 현장을 보면 알겠지만, 그가 뭘 할 수 있는 게 없었던 상황이다. 당시는  사업을 기획, 추진하는 단계였고 차은택 역시 자연스럽게 자신의 직책에서 물러났던 시기다. 시기적으로 맞지도 않고 사업 추진 단계에서 어떤 제안이나 외압도 없었다. 그가 K-컬처밸리가 개소한 이후 자신이 생각한 사업으로 CJ와 무엇인가를 해보려고 했을 수는 있었어도 K컬처밸리 추진 단계에서 차은택이 연루됐다는 의혹은 완전 잘못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사업이 완성된 후 공연이나 수익사업으로 장난을 치려고 했던 것 아닐까 생각한다"며 "차라리 지금 최순실 게이트가 터지고 차은택이 구속돼 다행이다. 차라리 의혹이 속 시원히 밝혀져 K-컬처밸리 사업이 잘 마무리되길 바라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 K컬쳐벨리 부지 주변은 아직 공사 자체를 들어가지 않은 곳이 대부분이다. 현재 공사 중인 곳은 공연장과 호텔부지 정도로 전부 기초공사 단계였다. 부지 위에 어떤 사업을 할지 임시적으로 기획만 잡아놓은 단계일 뿐 대규모 공사가 진행 중이지는 않았다.

CJ는 케어벨리라는 회사를 만들어 K컬쳐벨리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다만 CJ 측은 부지선정 과정에서 경기도가 특혜를 줬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검찰 조사에 성실히 따르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이와 관련해 관계자는 “2014년 말 (사업과 관련해) 문체부에서 연락이 왔고 다른 대기업과 함께 이야기를 들었다. 벨트사업이라는 이야기를 듣고 다음 해 1월부터 경기도와 구체적인 이야기를 나누기 시작했다”고 저간의 사정을 밝힌 뒤 “회사 차원에서는 테마파크 사업 자체가 문화 콘텐츠 사업의 완성이라 생각하고 꿈꿔왔던 만큼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후 외국인투자 촉진법에 따라 부지를 확보하고 사업에 나섰다. 외국인투자자와 함께 이 사업에 뛰어든 것은 1% 수준의 용지 확보 비용보다 50년 임대가 중요했기 때문이었다"고 전한 뒤 "차은택 입김 같은 것은 없었다. 여기서 나오는 특혜 의혹들과 관련해 검찰 조사가 있을 시 성실히 응하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최순실 게이트가 ‘창조경제’ ‘문화융성’을 강조한 박근혜 게이트로 점점 넘어가면서 K-컬처밸리의 운명이 어떻게 될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박영웅 기자 dxhero@hanmail.net 제보를 받습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