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1:53 (목)
'박태환 올림픽 포기 강요 수사' 김종 전 차관 막말 다시보기
상태바
'박태환 올림픽 포기 강요 수사' 김종 전 차관 막말 다시보기
  • 민기홍 기자
  • 승인 2016.11.25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연아를 참 안 좋아해", "유승민에겐 흠", "안현수는 그냥 금메달 딴 애"

[스포츠Q(큐) 민기홍 기자] "대한체육회도 그렇고 단국대가 부담 안 가질 것 같아? 이긴 게 이긴 게 아니라고."

"올림픽 출전을 포기하면 (기업 스폰서) 그런 건 내가 약속해 줄 수 있어."

"출전 안 했을 때 보장은 내가 해줄 거라고. 올림픽 이후를 내가 보장해 주는 거지."

"조중동(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이 박태환 편이 아니야, 미안하지만."

최순실 게이트 체육계 국정농단의 축 김종 전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이 박태환의 올림픽 포기를 강요하며 내뱉은 말들이다. 검찰 특별수사본부는 24일 밤 박태환 측 관계자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김종 전 차관의 외압 여부를 수사했다.

김종 전 차관의 막말은 이뿐 만이 아니다. SBS가 입수해 공개한 박태환 측의 녹취록에 따르면 김종 전 차관은 박태환의 올림픽 포기를 강요한 것 외에도 피겨스케이팅 김연아, 쇼트트랙 안현수, 탁구 유승민 등 다른 스포츠스타들도 거침없이 거론했다.

김종 전 차관은 “나는 참 김연아를 안 좋아해”라고 해 전국민을 분노하게 했고 “안현수가 러시아에서 금메달을 따서 러시아에서 인정받아? 걘 그냥 금메달 딴 애야. 국민이 환호했어. 그래서? 국민은 금방 잊어요. 이랬다 저랬다가 여론”이라며 안현수의 귀화 결정을 비난했다.

유승민을 향해서는 “흠이 있어서 IOC 위원이 될지 모르겠다”고 해 물의를 빚었다. 발로 뛰어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선수위원에 당선된 유승민 위원은 이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전화 인터뷰를 통해 “제 이름도 거론이 돼서 당황스럽기도 하고 썩 유쾌한 기분은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박태환 올림픽 포기 강요 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는 김종 전 차관은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을 중심으로 이뤄진 최순실 씨의 국정농단을 주도했으며 4대악 척결을 명분 삼아 최순실의 딸 정유라의 이화여대 입시를 도운 의혹으로 구속상태에서 조사받고 있다. 

김종 전 차관은 약물복용에 따른 국제수영연맹(FINA)의  징계를 모두 소화한 박태환의 올림픽 포기를 강요한 혐의까지 검찰 수사로 덧씌워질 경우 몰락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체육계 대통령, 실세 차관의 초라한 말로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