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6 16:01 (화)
[논점Q] '여자친구' 스쿨 룩에서 '소녀시대' 유니폼 룩까지! 걸 그룹 의상 트렌드의 겉과 속
상태바
[논점Q] '여자친구' 스쿨 룩에서 '소녀시대' 유니폼 룩까지! 걸 그룹 의상 트렌드의 겉과 속
  • 이은혜 기자
  • 승인 2016.12.10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이은혜 기자] '파격에서 실용으로 그리고 섹시에서 청순으로!' 걸 그룹 의상의 트렌드를 한 두 마디로 간단히 정리한다면 이렇지 않을까?

90년대 초반부터 본격 등장하기 시작한 걸 그룹의 무대 의상은 일반인들이 쉽게 입고 다니기 힘든 파격적인 의상들이 대부분이었다. 의상 재질은 가죽과 비닐이었고, 거기에 한껏 솟은 어깨, 발가락까지 덮는 길이의 통바지 등 파격 그 자체였다.

하지만 요즘 달라지고 있다. 무대용으로 최적화된 파격 의상은 점차 간소화되고 실용적으로 변하고 있다. 그것은 걸 그룹이 추구하는 콘셉트가 섹시 보다는 친근함을 바탕으로 한 청순, 소녀미(美), 은근한 섹시미 등으로 변이하는 것과 함께였다.

그러면서 걸 그룹들이 요즘 너도나도 즐겨 입는 의상이 있다.

여자친구 [사진= 스포츠Q DB]

스쿨 룩, 프레피 룩, 유니폼 룩 등이 그것이다. 물론 이런 흐름이 과거에는 없다가 최근 나온 것이 아니라 과거에도 있었지만 최근 만개했다고 보는 시각이 적절할 듯하다.

먼저 교복 패션인 스쿨 룩이다. 지난 2007년 데뷔한 원더걸스는 ‘아이러니’로 활동할 당시 스쿨 룩 패션을 무대 의상으로 선택했다. 체크무늬 A라인 스커트, 바지, 원피스, 조끼 등을 기본 디자인으로 색상과 스타일의 변화를 통해 일반적인 스쿨 룩과는 차별화했다.

당시 원더걸스 외에도 애프터스쿨, 소녀시대 등 여러 걸 그룹이 스쿨 룩으로 무대에 올랐다.

최근에는 대세 그룹으로 성장한 그룹 ‘여자친구’가 스쿨 룩을 즐겨 선택해 팬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이들의 의상은 스쿨 룩의 정석으로 통한다. ‘여자친구’는 ‘입학식’, ‘여름 방학’, ‘종업식’이라는 스토리를 의상에 녹여내는 것으로 유명하다.

기본적인 스쿨룩 패션에서 한 발 더 나아간 것이 프레피 룩(preppy look)이다.

'프레피(preppy)'는 미국의 명문 사립 고등학교(Preparatory School) 학생들을 가리키는 말로 아이비스타일(Ivy style)을 기본으로 한 캐주얼하고 현대적인 형태의 패션 스타일, 단순하고 클래식한 옷차림을 프레피 룩이라고 한다.

[사진= SBS '인기가요', KBS '뮤직뱅크' 방송 화면 캡처]

프레피 룩은 지난 2013년 그룹 에프엑스(f(x))가 ‘첫 사랑니’로 활동할 당시 유행하기 시작했다. 프레피 룩의 등장으로 걸 그룹의 ‘청순’ 이미지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기 시작했다. 프레피 룩의 유행은 변형 스쿨 룩의 시작과 함께 새로운 패션 유행을 의미했다.

실제로 베스티, 에이핑크, 마마무, 러블리즈 등이 프레피 룩과 변형 스쿨 룩 등을 선보이며 무대를 수놓았다. 이 의상은 청순함 외에도 자신들이 원하는 여러 콘셉트를 은근슬쩍 가미했다.

레드벨벳과 AOA의 경우 무대 의상이 스쿨 룩을 연상시키지만 보다 한 발 더 나아간 콘셉트를 선보였다. 두 팀은 스쿨 룩과 프레피 룩 느낌이 나는 의상은 물론이고 스포티한 느낌이 더해진 치어리더 패션을 과감히 택하기도 했다.

스쿨 룩과 함께 걸 그룹이 즐겨 무대 의상으로 선택하는 것은 유니폼 패션이다. 스튜어디스, 파일럿, 해군 등 특정 직업을 연상시키는 유니폼 룩이 그것이다.

대표적으로 소녀시대는 ‘소원을 말해봐’ 활동 당시 성숙하면서도 보이시한 매력이 어필되는 마린룩을 메인 의상으로 선택해 큰 인기를 모았다. 그 외에도 스튜어디스가 떠오르는 의상이나 오피스 룩을 살짝 변형시켜 무대 의상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심심찮게 목격된다.

[사진= 소녀시대 '소원을 말해봐' MV 캡처]

요즘 걸그룹 의상은 실제 10대 20대 여성의 패션 트렌드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실제로 에프엑스의 경우 반팔 블라우스와 다양한 색상의 테니스 스커트를 유행시켰다. 테니스 스커트는 유행 이후 꾸준히 사랑받으며 패션 아이템의 기본으로 자리 잡았다.

또 소녀시대의 마린룩 의상의 경우 엄청난 호응을 얻었고, 당시 ‘소시 따라 하기’ 패션이 늘어나며 주목 받기도 했다. 이처럼 걸그룹 무대 의상이 과거에 비해 일반인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와 디자인으로 구성되며 새로운 패션 트렌드를 형성하고 있다. 그밖에 독특한 형식의 레깅스, 스트라이프 스타일링 등도 걸그룹 의상을 통해 한 번 더 주목 받은 패션들이었다.

한 대중문화 평론가는 “스쿨 룩과 유니폼 패션이 걸 그룹 의상의 대세로 떠오른 것은 걸 그룹 멤버들이 전체적으로 어려진 것도 한몫을 하지만 청순과 섹시미를 동시에 드러낼 수 있는 전략적 선택일 수 있다”면서 “교복이 겉으로 보면 순수 청순의 이미지이지만 동시에 일부 남성들에게 유니폼 페티시 등으로 작동한다”는 분석을 내놓기도 했다.

걸 그룹의 의상 논란을 피하면서 적절하게 콘셉트를 접목해 청순미와 섹시함이라는 이중 가치를 조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라는 주장이다.

시대의 흐름과 함께 진화 중인 걸 그룹 의상, 그 미래가 궁금해지는 순간이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관련기사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