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8:29 (토)
[단독] 대한체육회에도 19명 블랙리스트가 존재한다 ⑤
상태바
[단독] 대한체육회에도 19명 블랙리스트가 존재한다 ⑤
  • 박상현 기자
  • 승인 2016.12.27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합 과정서 문체부 독단에 반기 든 대한체육회 직원들 핍박…김종 라인 척결은 숙제?

비선 실세의 국정 농단 사태로 요약되는 ‘박근혜 최순실 게이트’는 대한민국의 스포츠 전반을 농락했다. 대한민국 체육계를 좌지우지하며 통째로 먹어치우려 했다는 정황이 곳곳에서 드러나고 있다. 최순실 조카인 장시호가 주도한 한국동계스포츠영재센터를 비롯해 평창올림픽조직위원회의 인사 및 정책 개입 등등 실로 광범위하다. 이미 구속된 김종 전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은 최순실 일가의 스포츠 장악 시나리오를 직,간접적으로 지원했다. 스포츠Q는 대한민국 체육계의 ‘바로 서기’를 위해 박근혜 최순실 게이트를 통해 3년 동안 유린당한 대한민국 체육계의 실상과 문제점을 5회에 걸쳐 파헤쳐본다. <편집자 주>

<차례>

1. 체육계 농단 3인방? 김종 외에 또 있다
2. 대한체육회 통합 과정의 수상한 돈 잔치, 그 소문과 진실
3. 김종의 대한체육회 사조직화, 그 무서운 시나리오 내막은
4. 김종의 체육인 편 가르기와 줄 세우기 '도' 넘었다
5. 대한체육회에도 19명 블랙리스트가 존재한다

[스포츠Q(큐) 박상현 기자] ‘문화계 블랙리스트’ 의혹이 다시금 수면 위로 올랐다. 

유진룡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6일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퇴임 직전인 2014년 6월 블랙리스트를 직접 봤다. 수시로 김기춘 비서실장 지시라고 하면서 모철민 당시 교육문화수석이나 김소영 비서관을 통해 문체부로 전달됐다”고 밝힌 가운데 박영수 특검팀은 이날 김기춘 전 비서실장과 조윤선 문체부 장관 집을 압수수색했다. 특검팀은 문체부의 장차관실 등도 압수수색해 ‘블랙리스트’를 확보, 실체적 진실에 다가갈지 기대를 모으고 있다.

문화계 블랙리스트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른 가운데 체육계에도 블랙리스가 존재한다는 주장이 제기돼 비상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박권 대한체육회 노동조합 위원장은 "문화계에서만 블랙리스트가 있는 것은 아니다. 문체부가 대한체육회와 국민생활체육회를 통합하는 과정에서 19명의 블랙리스트 명단이 있다는 소문이 나돌았다"며 "블랙리스트에 들어있는 이들의 경우 김종 차관에 의해 임금을 반납해야 하는 등 인사 불이익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최순실 게이트와 연루돼 구속 기소된 김종 전 차관은 외형상 스포츠대통령의 위세를 떨쳤지만 주변 증언에 의하면 최순실의 수행비서 또는 지시만 내리면 언제나 대답을 잘해 ‘벨’이라고 불릴 정도로 최순실 일가의 충성파 공직자 중 1인이었다. 김종 전 차관이 재임한 3년의 세월 동안 대한민국 스포츠를 발전시키고 싶어 했던 수많은 인재들은 단지 '자신의 편이 아니다'는 이유만으로 다른 부서로 내몰리거나 아예 쫓겨나는 등 핍박받았다는 설명이다.

◆ "배신자는 반드시 처벌한다"는 박근혜 정권, 국내 체육계는 엄동설한

이미 박근혜 정권에서 '말을 듣지 않는다' 또는 '우리 편이 아니다'는 이유로 쫓겨난 이들은 한둘이 아니다. 대한승마협회를 감사한 노태강 전 문체부 국장과 진재수 전 과장은 박근혜 대통령으로부터 '나쁜 사람'으로 지목받고 공직을 떠나기도 했다.

비단 이들뿐만이 아니다. 체육계에서 옳은 말을 한 이들 역시 블랙리스트에 올라갔다는 것. 박권 대한체육회 노조위원장이 블랙리스트에 대해 폭로하는 것은 자신 역시 블랙리스트에 올라가있었기 때문이다.

박권 위원장은 "문체부에 체육계 블랙리스트 명단이 있다는 내용을 전해 받고 과연 그 명단에 누가 들어있는지 내사에 들어갔다"며 "나와 노조 사무국장을 포함해 소위 문체부에 '찍힌' 사람들을 취합해보니 정확하게 19명이 나왔다"고 밝혔다.

블랙리스트에 올라간 이들은 모두 김종 전 차관에 의해 핍박받고 인사 불이익을 당했다. 지난해 11월 승진한 대한체육회 간부 5명이 지난 3월 문체부로부터 승진 취소와 함께 월급 인상액까지 모두 반납하라는 요구를 받았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국민생활체육회와 통합을 앞두고 승진인사를 금지한 문체부 지시를 대한체육회가 어겼다는 이유 때문이다.

박권 위원장은 "김종 전 차관은 대한체육회 직원 인사에 관여할 권한이 없지만 이미 종목별 협회의 훈련비 지원 권한까지 틀어쥔 문체부의 지시를 어길 수가 없었다"며 "특히 체육단체 통합 과정에서 밉보였던 대한체육회 직원들에 대한 징계를 요구하기도 했다. 이들이 바로 블랙리스트에 들어있던 인사들이다"라고 목청을 돋웠다.

특히 대한체육회와 국민생활체육회 통합 과정에서 실무를 담당했던 A 간부는 노조 집행부에 폭언을 일삼기도 했다. 박권 위원장은 "A 간부는 노조 집행부와 만남 과정에서 '박근혜 정권은 반드시 배신자를 처벌한다'는 말로 협박하기도 했다"고 털어놨다.

여기에 김정행 전 대한체육회장에 대한 사찰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대한체육회 관계자는 "통합 대한체육회 출범 이후 김정행 전 회장의 일거수일투족이 그대로 문체부로 보고됐다는 정황이 있다"며 "김종 전 차관이 있었을 때 대한체육회에 대한 행해진 지나친 간섭은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서도 금지하는 사항이다. 특별검찰이 반드시 조사해야 할 부분"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 대한체육회 내 '김종 라인'은 반드시 사라져야 한다

대한체육회 관계자는 19명의 블랙리스트 존재와 함께 김종 전 차관의 힘으로 대한체육회의 주요 보직에 오른 사람들에 대한 정리도 필요하다고 말한다. 대한체육회 내 '김종 라인'이 사라지지 않고서는 스포츠 농단의 폐해를 해결할 수 없다는 주장이다.

이 관계자는 "조영호 사무총장이 대표적인 '김종 라인'이라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조영호 사무총장은 김종 전 차관과 한양대 선후배 사이이자 동 대학 교수 출신이기도 하다. 이런 인연으로 김종 전 차관은 조영호 사무총장을 국민생활체육회 사무총장으로 임명했고 통합 이후에는 기존 양재완 사무총장을 사퇴시키고 그 자리에 앉혔다"면서 "조영호 사무총장이 실질적으로 대한체육회를 장악해 이권에 개입하려 했던 정황이 드러나고 있으며 국민생활체육회 출신들에게 별도의 노동조합을 만들라고 지시를 내려 양 측의 갈등을 조장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조영호 사무총장 측은 어불성설이라는 반응이다. 국민생활체육회 출신 대한체육회 직원은 "조영호 사무총장이 생활체육회 출신도 맞고 김종 전 차관과 인연이 있는 것도 맞지만 그것으로 모든 책임을 떠넘기려는 것은 무책임한 행위다. 김종 전 차관의 스포츠 농단을 빌미로 생활체육회 출신들을 압박하려는 대한체육회 출신들의 억지 주장일 뿐"이라고 맞섰다.

김종 전 차관의 스포츠 농단이 밝혀지기 전까지만 하더라도 대한체육회 직원들은 '벙어리 냉가슴'으로 살아야만 했다. 그러나 문체부에서 적극 밀었던 인물이  아닌 이기흥 대한체육회장이 당선되면서 사정은 달라지기 시작했다.

문체부의 전횡과 독단을 체육회 가맹단체가 견제했기에 이기흥 회장 체제가 탄생했다는 것이 체육계 안팎의 시각이다. 이 때문에 '김종 라인'의 완전 척결을 내심 기대하고 있다.

박권 노조위원장은 "이번 사태를 계기로 문체부가 통합 대한체육회의 행정에 더 이상 과도하게 간섭하지 말아야 한다"며 "대한체육회도 스스로 자율성을 가지고 자정 노력을 한다면 엘리트 스포츠와 생활 스포츠의 통합도 잘 해결될 것으로 생각한다. 김종 전 차관의 스포츠 농단으로 연착륙이 의심받고 있지만 곧 정상화될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단독] 체육계 농단 3인방? 김종 외에 또 있다 ① 을 보시려면.

[단독] 대한체육회 통합 과정의 수상한 돈 잔치, 그 소문과 진실 ② 를 보시려면.

[단독] 김종의 대한체육회 사조직화, 그 무서운 시나리오 내막은? ③ 를 보시려면.

김종의 체육인 편 가르기와 줄 세우기 '도' 넘었다 ④ 를 보시려면.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