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0:36 (금)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겨울철 낙상·골절 대비, 뼈건강에 좋은 음식은?
상태바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겨울철 낙상·골절 대비, 뼈건강에 좋은 음식은?
  • 주한별 기자
  • 승인 2017.01.18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주한별 기자]'무엇이든 물어보세요'에서 겨울철 낙상과 골절을 대비한 뼈 건강 지키는 방법이 공개됐다. 

18일 방송된 KBS 1TV '무엇이든 물어보세요'에서는 뼈 건강과 관련된 오해와 진실을 파헤쳤다. 이날 방송에서 전문의들은 "도나니 탕, 곰탕 등 흔히 뼈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음식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사진 = KBS 1TV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방송화면 캡처]

전문의들은 "곰탕과 사골국은 오래 끓이면서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다 빠져 나가 효과가 좋지 않다. 뼈 건강에 좋은 음식은 우유 치즈 두부 멸치 미역 등이다"며 뼈 건강을 지키는 음식을 소개했다.

우유는 칼슘이 다량 함유된 대표적인 식품이다. 치즈 등의 유제품은 칼슘 흡수율이 좋다. 멸치는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 꼭꼭 씹어먹거나 갈아서 조미료로 활용하는 게 좋다. 두부 역시 콩에 비해 칼슘 흡슈율이 좋으며, 해조류 중 미역은 높은 칼슘과 요오드, 철분이 함유되어 있다.

뼈 건강을 위협하는 식품 또한 공개됐다. 전문의들은 "주류, 소금, 믹스커피, 탄산음료는 뼈에 좋지 않다"고 강조했다. 술의 경우, 위장에서 칼슘 흡수를 방해해 소변으로 칼슘을 배출시킨다. 카페인 과 당의 과도한 섭취 역시 칼슘섭취를 방해한다. 소금을 다량 섭취할 경우, 물을 많이 마시기 해 칼슘을 소변으로 배출시킨다.

이날 '무엇이든 물어보세요'에서는 낙상과 골절을 예방하기 위한 운동법을 공개했따. 생활 속 낙상 골절 예방법도 공개됐다. 골절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신발 밑창을 자주 갈아야 한다. 성큼성큼 걷기보다는 종종걸음을 걷는 방법 역시 골절과 낙상 예방 방법이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에서는 낙상을 예방하는 올바른 걸음 방법을 공개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