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5:00 (금)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옻 독성 제거하면서 옻차 끓이는 방법은?
상태바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옻 독성 제거하면서 옻차 끓이는 방법은?
  • 김윤정 기자
  • 승인 2017.02.21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윤정 기자] ‘무엇이든 물어보세요’에서 옻차를 끓이는 방법을 비롯해, 옻을 손질하고 옻의 독성을 제거하는 방법 등을 소개했다.

21일 오전 방송된 KBS 1TV 시사교양 ‘무엇이든 물어보세요’(연출 이은복 김문성 임현규 최상식 김도현 이준석)에서는 옻에 대한 정보를 전했다.

KBS 1TV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사진 = KBS 1TV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방송 화면 캡처]

이날 방송에서는 한 요리연구가 출연해 옻차를 끓이는 방법을 설명했다. 설명에 따르면 옻은 흐르는 물에 솔을 이용해 깨끗이 씻어준다. 특히 옻을 손질할 때는 로션이나 핸드크림을 바르고 하거나 장갑을 끼고 하면 좋다. 

씻은 옻은 물에 넣어서 센 불에서 끓여준다. 그리곤 중불로 낮춰 3시간에서 4시간 정도 은근히 끓여준다. 요리연구가는 “옻물만 있으면 쇠고기, 닭고기, 오리고기 등의 요리를 다 할 수 있다. 샐러드 소스로도 활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옻차를 끓일 때 주의할 점 중 하나는 독성을 제거하는 것이다. 옻에 있는 독성을 제거하는 첫 번째 방법은 열을 가하는 것인데, 오랫동안 옻을 끓이거나 열을 가하면 독성이 날아간다. 

또한 처음 옻차를 접하는 사람은 옅게 먹는 게 좋다. 또는 옻차를 끓일 때 마늘이나 들깨, 밤 껍질 같은 중화를 시키는 재료로 알려진 음식들을 함께 넣으면 (농도가 옅어지니)좋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