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59 (금)
[TV분석Q] 차기대선후보 지지율 충격파 'JTBC 대선토론' 시청률↑안철수-홍준표-유승민 단일화부터 문재인 동성애 반대 나이 논란까지 역대급 대선토론회
상태바
[TV분석Q] 차기대선후보 지지율 충격파 'JTBC 대선토론' 시청률↑안철수-홍준표-유승민 단일화부터 문재인 동성애 반대 나이 논란까지 역대급 대선토론회
  • 박영웅 기자
  • 승인 2017.04.26 0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박영웅 기자] 'JTBC 대선토론'이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 초청 대상 후보자토론회의 시청률을 웃도는 성적을 보여줬다. 'JTBC 대선토론'은 각 당 후보들의 차기 대선후보 지지율에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21일 시청률 조사기관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전일 방송된 종합편성채널 'JTBC 주관 후보자토론회'는 15.4%(이하 전국기준)의 시청률을 기록했다. 이는 그동안 방송됐던 대선 TV토론 프로그램 중 최고로 높은 시청률 성적이다.

이날 'JTBC 대선토론'은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 초청대상 후보자토론회와는 달리 원탁에 앉아 일반 토론 프로그램과 같은 형식으로 진행됐다. 특히 MBC 100분 토론에서 명성을 날린 손석희 JTBC 사장이 직접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분위기를 주도했다.

손석희의 깔끔한 진행이 곁들여진 'JTBC 대선토론'이 최고의 시청률을 기록하며 문재인, 안철수, 홍준표, 유승민, 심상정 후보들의 차기대선후보 지지율에 큰 영향을 줄것으로 보인다. 이날 토론은 문재인 홍준표 나이 논란과 동성애 발언 등 여러 이슈를 남긴 모양새다. [사진='JTBC 대선토론' 방송 캡처]

손석희의 깔끔한 진행 아래 이번 'JTBC 대선토론'은 후보자들 간 정책대결과 역량 검증에 집중된 모습이었다.

이중 차기대선후보 지지율 1위를 달리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의 경우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의 동성애 합법과 입장 관련 질문에 대해 "동성애를 반대한다"는 의외의 답변을 내놓으면 현재까지도 논란이 되고 있다.

또한, 문재인 후보는 차기대선후보 지지율 2위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와 3위의 홍준표 후보, 4위의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 간의 후보 단일화에 대한 직접적인 질문을 던졌다. 이에 세 명의 후보들은 자신들이 소속된 당의 움직임과는 달리 단일화를 거부한다는 뜻을 밝혔다.

이처럼 'JTBC 대선토론'은 손석희 사장의 주도하에 이전 토론회에서는 나오기 힘들었던 민감한 발언들과 후보자들의 소신 발언이 쏟아져 나오면서 시청자들의 시선을 빼앗는 데 성공한 모습이다. 손석희 사장의 능수능란한 토론회 진행 솜씨 역시 빼놓을 수 없는 볼거리였다.

앞으로 'JTBC 대선후보 TV 토론회' 이후 5인의 대선후보들에게는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 초청대상 후보자토론회' 경제, 사회분야 단 2회만을 남겨두게 됐다.

지난 두 대선 TV토론들이 차기대선후보 지지율에 큰 영향을 주고 있는 만큼 남은 토론회 역시 대선후보들의 승패를 가르게 될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