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20:28 (화)
북한 미사일 발사, 미국 "외교관계 정지-격하" 유엔 촉구에 발끈 무력시위
상태바
북한 미사일 발사, 미국 "외교관계 정지-격하" 유엔 촉구에 발끈 무력시위
  • 정성규 기자
  • 승인 2017.04.29 0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정성규 기자] "북한 외교관계 정지, 격하해야 한다"고 렉스 틸런스 미국 국무장관이 고강도 대북 조치를 국제사회에 촉구하자마자 북한이 이에 아랑곳없이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 비록 발사된 탄도미사일은 실패한 것으로 추정되지만 국제적 공조 압박에도 멈추지 않겠다는 북한의 도발 시위로 풀이된다.

틸러슨 장관은 28일(현지시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의장국으로 주재한 북핵 장관급회의를 통해 "모든 대북 옵션이 테이블에 있다"며 핵 실험과 미사일 도발을 이어가고 있는 북한에 대한 고강도의 공조를 촉구했다.

이례적으로 북핵 이슈에 대해 장관급 회의를 연 미국의 외교수장은 "서울과 도쿄를 향한 북한의 핵공격 위협은 이제 현실이 됐으며 미국에 대한 위협도 시간의 문제일 뿐"이라며 유엔 회국들이 "북한과 외교관계를 정지 또는 격하해야 한다"고 강경 기조를 밝혔다.

전날 트럼프 정부가 밝힌 대북정책 기조에서 외교제재의 방향을 제시한 것이다. 대북 정책은 경제제재와 외교적인 압박을 이어가면서 대화를 병행하겠다는 것인데 이날 유엔에서는 외교조치의 강도를 높인 셈이다. 

그는  "(전 오바마 정부의) 전략적 인내 정책이 북한의 핵 개발을 용인했다"며 "이제 그  인내는 끝났다"고 강조했다. 이어 북한과 관계를 맺은 제3자와 단체를 제재하는 '세컨더리 보이콧'을 언급했는데 나머지 제재책은 구체적으로 공개되지는 않았다.

외신에 따르면 북한과 수교한 국가들이 북한 공관의 불법 거래를 강력 제재하는 것으로 시작해 북한 공관과 외교 업무 중단, 공관 폐쇄, 평양주재 대사관 철수 등의 다양한 전방위 압박조치가 포함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틸러슨은 "중국이 유일무이한 지렛대"라고 미국이 공을 들여 설득중인 중국의 대북 압박역할을 다시 한번 강조한 뒤 북한을 향해서도 핵과 미사일을 중단한다면 1995년 이후 13억 달러를 북한에 원조한 것처럼 핵 프로그램 해체를 조건부로 대북 지원을 하겠다는 당근책을 제시했다. 

"북한이 행동하기 전에 안보리가 대응책을 서둘러야 한다"는 틸러슨의 촉구가 나온 뒤 북한은 탄도미사일을 보란듯이 발사했다.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이 29일 오전 5시30분께 평남 북창 일대에서 북동방향으로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했으나 실패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북한 미사일은 발사 직후 수초만에 공중에서 폭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장거리미사일(IRBM)인 북극성 계열이나 스커드-ER 등 북한이 최근 개량중이라고 밝힌 미사일일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합참은 발사된 미사일의 정확한 기종과 비행 거리 등을 분석하고 있다.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올해 들어 6번째다. 김일성 생일인 태양절 다음날인 4월 16일 신포 일대에서 미사일을 발사해 4-5초만에 공중에서 폭발한 뒤 13일 만이다. 인민군 창건일인 25일에는 사상 최대규모 화력훈련을 하는 것으로 자제, 미사일 도발까지는 감행하지 않았지만 유엔에서 전방위적 외교제재 촉구 움직임이 나오자 바로 저강도 무력시위성 도발로 대응한 것이다.

2월 12일 지대지 중장거리 탄도미사일인 북극성 2호를 발사해 2017년 도발을 시작한 북한은 3월에 두 차례, 4월에는 네 차례 발사로 도발 빈도를 높여오고 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