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23:17 (목)
배구협회 내부갈등 심화, 산하단체장 '서병문 회장 복귀 성명' 발표
상태바
배구협회 내부갈등 심화, 산하단체장 '서병문 회장 복귀 성명' 발표
  • 이세영 기자
  • 승인 2017.05.18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이세영 기자] 서병문 회장의 탄핵과 관련해 대한배구협회의 내부 갈등이 점점 심해지고 있다.

배구협회 산하 7개 시도배구협회 및 전국규모연맹체 회장들이 18일 ‘비대위 전원 사퇴와 서병문 회장 복귀’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공개 발표했다.

7개 산하 단체 회장들은 현 배구협회 대의원총회의 대의원이기도 하다. 대의원총회는 산하 17개 시도배구협회와 6개 전국규모연맹체의 회장만 대의원 자격으로 참석할 수 있다.

▲ 대의원 성명서를 낭독하는 김영석 경북배구협회 회장. [사진=김영석 회장 제공]

이번 성명 발표에는 지난해 12월 29일 대의원총회에서 제38대 서병문 회장 및 임원 전원 해임 결의에 찬성했던 세종특별자치시배구협회 회장까지 동참해 파장이 예상된다.

성명서는 김영석 경북배구협회 회장이 대표 낭독했다. 대의원들은 향후 추가 대의원 성명 발표를 포함, 배구계 전반으로 동참 여론을 확산시켜 나갈 예정이다.

성명에 동참한 대의원들은 “지난해 말 취임 2개월밖에 안된 신임 집행부를 전원 해임한 결과, 이후 5개월 동안 배구협회가 사실상 ‘식물 협회’로 전락하는 등 심각한 사태가 발생하자 더 이상 방관만 할 수 없다”며 적극 행동에 나서기로 했다.

또 규정에도 없는 비상대책위원회 체제가 장기간 지속되는 문제점과 일부 비대위원의 독단적 행태에 대해서도 좌시하지 않기로 했다. 비대위는 해임을 주도했던 대의원들이 임시적으로 협회 운영을 위해 결성한 임의 기구다.

성명에 동참한 대의원들은 “현재 비대위원 1~2명이 협회 운영을 좌지우지하면서 많은 잡음과 비민주적 행태들이 속출하고 있으며, 최근 대한체육회마저 배구협회에 ‘항고심 판결 전 후임 회장 선거 불가’를 통보하면서 장기간 행정 공백이 우려되는 데다, 국가대표팀 지원과 재정 확충 등 시급한 현안들이 날로 악화되는 게 가장 큰 문제”라고 진단했다.

이에 따라 현 사태를 빠르게 수습하기 위해서는 서 회장이 하루 속히 복귀해 원래 계획했던 행정‧재정적 문제들을 풀어가도록 하는 게 최선이라는 공감대가 형성됐다. 대의원들은 항고심 재판부에게 서 회장이 제기한 ‘해임결의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을 조속히 받아들여줄 것을 호소했다.

서병문 회장을 둘러싼 배구협회의 내홍은 지난해로 거슬러 올라간다.

서 전 회장은 지난해 8월 제39대 대한배구협회장으로 선출됐다. 그러나 인적 쇄신을 거친 새판 짜기를 공약으로 내세우고도 전 집행부 인사를 중용하는 등의 행보로 비판을 받았다.

이에 배구협회 산하 각 지역 협회와 연맹 회장단은 지난해 12월 29일 서울 도곡동에 있는 협회 대회의실에서 임시 대의원 총회를 열고 서 회장을 포함한 집행부 전원에 대한 불신임 안건을 가결했다.

서 회장은 서울중앙지방법원에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했지만 이것이 지난달 11일 기각됐다. 이에 서 회장은 상급 법원에 항고를 한 상황이다.

비대위는 최근 서 회장의 후임 자리를 놓고 선거를 진행하려고 했지만 대한체육회가 “항고심 판결 전에 후임 회장을 인준할 수 없다”고 해 사실상 선거가 불발됐다.

배구협회의 내부 갈등이 깊어지면서 관계자들은 “다음 달 국제배구연맹(FIVB) 월드리그에 나서는 남자 대표팀 지원에 차질이 빚어지는 게 아니냐”라며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