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8:49 (목)
'MB에 고함' 백원우 발탁, 비검찰 출신 민정라인 '검찰 개혁' 속도전?
상태바
'MB에 고함' 백원우 발탁, 비검찰 출신 민정라인 '검찰 개혁' 속도전?
  • 정성규 기자
  • 승인 2017.05.25 2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정성규 기자] 청와대 민정라인이 비검찰 출신을 주축으로 짜여졌다. 청와대 수석비서관실 중에서 2주 만에 가장 먼저 실무포스트까지 완성했다. 이에 따라 검찰 개혁을 본격화할 수 있는 문 대통령의 참모진이 구축된 것이다.

조국 민정수석비서관과 호흡을 맞출 민정비서관에 재선 의원인 백원우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발탁됐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25일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백원우 전 의원이 민정비서관으로 임명됐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민심동향 등 여론수렴과 대통령 친·인척 등 주변인 관리를 위해 친·인척에게 직언이 가능한 정치인 출신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인선 배경을 밝혔다.

백원우 신임 민정비서관은 2009년 생중계된 고 노무현 대통령 영결식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사죄하라. 어디서 분향을 해"라고 고함을 친 인물로 잘 알려져 있다.

1980년대 전대협 연대사업국장으로 활동한 뒤 1994년 '빈민운동의 대부'인 고 제정구 의원 비서관을 거쳤다. 노무현 전 대통령이 새정치국민회의 부총재를 맡았을 때 보좌역, 대선 때는 비서 등으로 인연을 맺은 뒤 노무현 정부 민정수석비서관실 행정관을 지냈다.

백원우 비서관은 이번 대선 때 중앙선거대책본부 조직본부 부본부장을 맡았다. 다시 민정라인으로 돌아왔지만 재선 출신의 정치인으로는 급이 맞지 않는다는 시선도 받고 있다. 박 대변인은 "친인척에게 직언이 가능한 정치인 출신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며 "민정수석실에는 법률가가 이미 많이 있다는 부분도 고려됐다"고 덧붙였다.

검찰 출신이 전면 배치됐던 이전 정부 민정라인과 달리 문재인 정부 민정수석실은 비검찰 출신이 대거 포진한 게 특징이다.

아예 사법고시도 응시하지 않은 법학교수 출신의 조국 민정수석을 필두로 정치인 출신 백원부 민정비서관,  감사원 출신 김종호 공직기강비서관, 진보성향의 판사 출신 김형연 법무비서관 등이 모두 검사복을 입어보지 않은 인사들이다.

유일하게 검사 출신은 2012년 국정원 대선개입 사건을 윤석열 현 서울중앙지검장과 권력의 외압에 흔들리지 않고 꼿꼿하게 수사하다 좌천돼 끝내 변호사 생활을 해야 했던 박형철 반부패비서관뿐이다. 신설된 자리다.

공수처(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와 검경 수사권 조정 등 산전학 검찰 개혁 현안을 비검찰 출신으로 헤쳐나가겠다는 의지가 담긴 인사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에서 새 정부 첫 수석 보좌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현재 대통령의 관저 운영비나 생활비도 특수활동비로 처리하는 것으로 아는데 적어도 가족생활비만큼은 대통령의 봉급으로 처리하겠다"면서 정부의 특수활동비에 대해 전반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할 것을 지시했다. 청와대는 앞서 올해 특수활동비와 특정업무경비 중 53억 원을 절감해 청년 일자리 창출 및 소외계층 지원 예산으로 사용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을 이 수석 보좌관 회의를 매주 월,목요일 주 2회 열기로 결정했다. 이 회의는 대통령과 참모들이 정기적으로 모여 국정 현안을 논의하는 자리로 이명박 정부에서는 매주 월요일, 박근혜 정부에서는 격주 월요일에 열렸다.

청와대 측은 이날 수석 비서관 회의는 "받아쓰기 없고, 결론 미리 내려놓는 것 없고, 계급장 없고 그냥 막하는 것"으로 '3무' 방식으로 진행됐다고 전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