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6:32 (금)
강원도 영월 동강 오토캠핑장에서 자고 2017여름축제의 꽃인 영월 동강축제를 즐기면 어떨까? 동강 어라연 잣봉 트레킹과 래프팅은 필수!
상태바
강원도 영월 동강 오토캠핑장에서 자고 2017여름축제의 꽃인 영월 동강축제를 즐기면 어떨까? 동강 어라연 잣봉 트레킹과 래프팅은 필수!
  • 이두영 기자
  • 승인 2017.06.22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이두영 기자] 강원도 영월 여행 적기는 여름입니다. ‘떼돈’은 뗏목 운송과 관련이 있습니다. 강원도 정선 조양강, 영월 동강, 단양과 제천의 남한강, 여주의 여강 등은 모두 남한강을 일컫는 말입니다. 이 물줄기를 따라 뗏목에 소나무 등을 한양으로 운반하던 인부들이 돈을 꽤 벌었답니다. 영월 동강 래프팅은 뗏목 인부들이 노를 저어 이동하는 것과 다름없습니다. 뗏목을 이용한 목재 운송은 노동이요, 래프팅은 오락이란 점에서 차이가 있지요.

영월 여행의 백미는 동강이 내려다보이는 잣봉을 올라가 보는 것입니다.

강원도 인제 내린천과 영월 동강, 철원 한탄강은 래프팅, 즉 급류타기의 메카입니다. 세 군데 다 높은 산이 있기에 계곡이 깊고 산수가 수려해, 옛날부터 오지 여행가들이 즐겨 찾았습니다. 

동강 비경의 백미는 어라연입니다. 단지 동강 어라연을 보기 위해 영월에 가는 사람이 있을 정도이니까요. 굽은 계곡의 한가운데에 멋진 바위가 3개 놓여 있는 곳이 어라연입니다. 

먼 옛날 이 부근에 ‘어라사’라는 절이 있었다지요. 어라연은 주변 풍광이 빼어나서, 영월 가볼만한 곳 중 으뜸으로 칩니다.

동강 어라연 전망대에서 내려다본 모습. 비온 바로 다음이라서 흙탕물이지만 평소에는 아주 맑고 깨끗하답니다. 오염원이 없는  계곡이니까요.

어라연을 보는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잣봉을 거치는 산행과 급류타기입니다. 깊은 산속 협곡에서 급류타기를 즐기는 광경을 높은 산에서 내려다보는 것도 쏠쏠한 재미입니다.

동강 잣봉 트레킹은 온가족이 해볼 만합니다. 그리 위험한 곳이 없고 트래킹 소요 시간도 체력에 부담을 주지 않을 정도입니다. 산행 시작은 동강 섭세강변 주변 봉래초등학교 거운분교에서 합니다. 

전망대와 잣봉(537m)을 거쳐 어라연 전망대에 이르러 사행천으로 굽이치는 동강의 늠름한 모습과 울창한 산세를 감상하고 하천 쪽으로 내려가 만지고개를 거쳐 되돌아옵니다. 소요시간은 3시간30분입니다. 어라연을 감상하는 래프팅은 2~3시간이 소요됩니다.

영월 동강 뗏목축제(영월동강축제2017)가 오는 8월3일부터 6일까지 벌어진다고 하니 참여해보시기 바랍니다. 2017여름축제 중 지역 특성을 제대로 반영한 축제는 바로 이런 게 아닐까 싶습니다. 1960년대까지 남한강 상류 영월 사람들의 생활 수단이요 희로애락을 같이했던 뗏목타기가 오늘날 신나는 축제의 소재로 쓰인다는 사실이 퍽 흥미롭네요.

영월 동강 오토캠핑장은 영월읍 둥글바위길33(삼옥리)에 있습니다. 영월읍내에서 동강대교, 영월역, 어라연입구 사거리를 지나 별마로천문대를 건너다보며 강변길을 따라 운전해 가면 물길이 크게 굽이치는 곳에 오토캠핑장이 있습니다. 

주변에 동강힐하우스,어린왕자펜션,강조약돌펜션,동강솔펜션 등 숙소가 몰려 있지요. 거기서 계속 강변의 외길을 따라 올라가면 강건너에 동강시스타리조트도 보이고 동강생태공원을 지나 잣봉트레킹의 시발점인 거운교와 거운분교장에 이르게 됩니다.

 한편 또 하나의 자연친화적인 휴식처인 동강전망자연휴양림은 정선군 신동읍 고성리에 있습니다. 오토캠핑 야영장이 갖춰져 있고 전망도 뛰어난 곳이지요. 인근에 동강 비경을 조망할 수 있는 하늘벽유리다리, 선생김봉두영화촬영지,평창백룡동굴, 평창민물고기 생태관 등이 있습니다. 

번잡한 도회지를 떠나 자연과 더불어 짜릿하게 여름을 보내며 멋진 추억을 쌓을 수 있는 곳들이지요. 이곳도 올 여름 제가 꼭 가봐야 할 곳 목록에 넣었습니다.

영월 맛집은 동강 맛집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동강 주변에 민물탕집이 헤아릴 수 없이 많습니다. 닭백숙 오리백숙집은 전국 어딜 가나 도심 골목 치킨집처럼 많구요.

그밖에 영월에서 가볼만한 곳으로는 유네스코문화유산 조선왕릉의 하나인 장릉과 단종이 유배됐던 육지 속의 섬 청령포,고씨굴, 김삿갓 유적지,강에 희한하게 화강암이 넓게 발달한 요선정 요선암, 서강의 선돌, 한반도지형 등이 있습니다. 높은 산이 많고 강이 발달하다 보니 기이한 지형이 많이 발달한 곳이 영월입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관련기사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