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1:53 (목)
[이두영의 도시탐험]숲과 은밀한 연꽃 군락!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김포장릉, 김포 가볼만한 곳으로 강력 추천! 연꽃 개화시기는 7월
상태바
[이두영의 도시탐험]숲과 은밀한 연꽃 군락!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김포장릉, 김포 가볼만한 곳으로 강력 추천! 연꽃 개화시기는 7월
  • 이두영 기자
  • 승인 2017.06.29 0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이두영 기자] 소나무, 졸참나무 등 수목이 짙은 그늘을 드리운 산책로와 호젓한 연못, 조선시대 민가를 닮은 재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의 하나인 김포 장릉은 수도권을 중심으로 흩어져 있는 42기의 조선왕릉 중에서도 찾는 사람이 매우 적은 여행지입니다. 김포 가볼만한 곳 중에서도 숨은 여행지라 할 수 있습니다. 방문자가 적기에 늘 조용한 편이지요.

김포 장릉 숲길

숲속을 거닐며 잠시 힐링을 얻거나, 나무 및 생태공부를 하거나, 호젓한 데이트 코스를 원하는 사람들에게는 상당히 매력적인 곳이지요. 서울 및 수도권에서 김포 장릉 가는 길은 상당히 쉽습니다. 김포시청 바로 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서울외곽순환도로 김포IC에서 15분 거리입니다.

김포시청 왼쪽으로 난 외길을 따라 잠시 고개 하나를 넘으면 오른편으로 장릉 주차장이 보입니다. 무료주차를 하고 매표소 옆의 역사문화관에 들렀다가 숲길 걷기를 시작합니다. 

출처 모를 꽃향기, 숲향기가 폐부에 담뿍 들어오고 하늘 향해 껑충 키를 높인 노거수들이 팔 벌려 환영인사를 하는 기분 좋은 숲길. 잠시 후 나타나는 갈림길에서 오른쪽 길로 가면 곧 홍살문과 함께 장릉이 시야에 들어옵니다.

장릉 역사문화관

장릉은 추존 원종과 인헌왕후의 능입니다. 원종은 조선14대 왕인 선조와 인빈김씨의 셋째 아들이죠. 원종의 첫째 아들 능양군은 인조반정에 의해 왕좌에 올랐습니다. 1623년 4월1일 이귀, 김유 등 서인들이 정변을 일으켜 광해군과 이이첨 등 대북파를 축출한 것이 인조반정입니다. 아들이 왕이 되자, 아버지는 대원군으로 추봉됐고, 인조10년에 왕으로 추촌됐습니다. 장릉 제향일은 양력으로 10월5일입니다.

일반적으로 조선왕릉은 왕과 왕비의 봉분이 있는 ‘능침공간’, 제사를 지내는 ‘제향공간’, 왕릉관리와 제사음식 등을 준비하는 ‘진입공간’ 등 3개의 공간으로 나뉩니다. 재실에서 홍살문까지가 진입공간이고 홍살문에서 정자각·비각·산신석 등이 있는 곳까지가 제향공간입니다. 능침공간은 울타리가 쳐져 있는 공간 내부 전체입니다.

장릉

요즘 장릉 제향공간 가장자리에는 자귀나무가 보랏빛 꽃을 활짝 피워 눈길을 끕니다. 장릉 바로 아래쪽에는 연이 군락을 이룬 연지(연못)가 있습니다. 생김새가 비밀스러워 보이는 연못입니다. 이곳의 연꽃 개화시기는 7월이어서 아직 푸르기만 합니다. 산길을 따라 발걸음을 계속하면 좀 더 큰 저수지가 나타납니다. 꽃잎 따위가 수면에 희끗희끗 내려앉아 이채롭습니다. 저수지에서 장릉 주차장까지 걸어 나오는 데는 10분쯤 걸립니다.

저수지
연지(연못)에는 아직 연꽃이 피지 않았습니다.

 김포맛집 추천을 하라면 일단은 장릉에서 가까운 곳을 골라야겠군요. 들깨국수를 좋아하면 주차장에서 나와 우회전해 장릉공단 내부를 관통하세요.  경동철강을 지나 승가로(도로이름)를 만나면 우회전해서 중앙승가대학교 방면으로 향하면 버스정류장 부근에 맛난 국수집이 보입니다. 가격 대비 만족도가 높은 음식점입니다. 길 건너편에 해물탕,유황오리, 국시 등을 하는 식당도 있습니다.

그밖에 김포에서 가볼만한 곳으로는 한강 너머 북한땅이 보이는 김포 애기봉이 있습니다. 과거 북한은 연말연시 때 애기봉 등탑 점등을 대북심리전으로 간주해 원점타격 운운하며 우리를 협박하곤 했지요.

그밖에 하동천 생태탐방로도 걸어볼만합니다. 제법 잘 가꿔져 있습니다. 대명항, 전류리 포구 등 포구와 김포함상공원, 걸포중앙공원, 태산패밀리파크,김포국제조각공원 등 공원도 가볼만합니다. 

평화누리길1코스부터 시작되는 강변트레킹도 건강 챙기기 바람과 함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1코스가 대명항에서 덕포진,원머루나루,김포CC를 거쳐 문수산성까지 16.6km로 4시간이 걸립니다. 평화누리길2코스는 문수산성 남문에서 애기봉까지 8km로 3시간20분이 소요됩니다. 평화누리길3코스는 애기봉부터 전류리 포구까지 17km를 4시간30분 동안 걷는 길입니다.

김포의 전시관으로는 덕포진박물관, 다도박물관, 보름산미술관, 옛날박물관, 김포독립운동기념관, 석정천문대, 인삼쌀맥주갤러리, 김포에코센터, CICA미술관 등이 있습니다.

야영장은 김포한강오토캠핑장, 동막골캠프,솔내음캠핑장, 덕포진 누리마을 캠핑장,문수골 산장, 김포캠핑파크, 봉바위농원, 김포황토 테마파크, 김포예당캠핑장, 문수산 삼림욕장 등이 있습니다. 김포에 펜션은 별로 없고 펜션에서 숙박하려면 초지대교를 지나 동막해변으로 가는 게 좋습니다.

<김포 장릉 이용 안내>

6~8월에는 아침6시부터 입장 가능. 오후 입장마감은 5시30분, 폐장은 6시30분. 2~5월과 9~10월은 오후5시까지 표를 끊어야 합니다. 1시간이면 다 둘러볼 수 있습니다.

관람요금은 어른 기준 1,000원이고 주차료는 없습니다. 수요일은 문화가 있는 날이어서 입장료도 없습니다. 추가 문의는 조선왕릉 관리소 서부지구관리소 (031)984-2897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관련기사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