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0:36 (금)
[Q리포트] '군주'·'최고의 한방' 보다 갑자기 광고가 튀어나오는 이유는? -①
상태바
[Q리포트] '군주'·'최고의 한방' 보다 갑자기 광고가 튀어나오는 이유는? -①
  • 김윤정 기자
  • 승인 2017.07.12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윤정 기자] “60초 후에 공개됩니다!”

Mnet(엠넷) 예능 ‘슈퍼스타K’에서 MC 김성주는 결정적 장면을 앞두고 한창 시청자들의 몰입이 높아진 순간에 이 말을 외쳤다. 그리고 김성주의 말이 끝나면 곧바로 약 1분정도의 광고가 이어졌다. 이처럼 프로그램 중간에 삽입되는 광고를 ‘중간광고’라고 한다.

케이블채널과 종합편성채널 등에서 볼 수 있는 ‘중간광고’는 현재 지상파에선 불법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지상파 드라마와 예능 프로그램에서도 중간에 느닷없이 광고가 등장하는 장면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흔히 중간광고라고 알고 있는 해당 광고의 정확한 이름은 ‘프리미엄 CM(premium commercial message·이하 PCM)’이다. PCM은 1부와 2부 등으로 나뉜 방송 사이에 나온다는 점에서 중간광고와 차이가 있다. 

결정적 장면에서 중간광고가 나오는 케이블채널의 Mnet(엠넷) 예능 ‘슈퍼스타K 2016’ [사진 = Mnet(엠넷) 예능 ‘슈퍼스타K 2016’ 화면 캡처]

SBS와 MBC, KBS에서 PCM의 비중을 점차 늘려가는 가운데, 시청자들은 PCM과 같은 ‘유사(혹은 꼼수) 중간광고’를 향한 불편함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실제로 지난 2014년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 연구한 방송통신위원회의 ‘지상파TV의 중간광고 도입 시 매체 간 광고비 변동에 관한 연구’ 보고서의 ‘지상파 TV 중간광고 도입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에 따르면, 상당수의 방송이용자가 중간광고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었다.

그렇다면 지상파에서는 왜 시청자들의 곱지 않은 시선을 감수하면서까지 PCM을 하고 있는 걸까? 현실적으로는 방송 제작비 문제가 대표적으로 꼽히고 있으며, 방송사 입장에서는 시대에 따른 시청 환경 변화를 하나의 이유로 들고 있다.

SBS 측 관계자는 “우리는 PCM을 ‘신 편성 전략’이라고 표현한다. 좀 더 정식으로 말하자면 ‘신 편성 전략에 의한 광고활성화’다. 요즘 스마트 미디어에서는 모바일기기를 통해 시청도 하고, 그러다보면 프로그램이 너무 길어져 시청자의 피로감이 높아진다.

이런 트렌드를 반영해 편성을 분할하는 전략을 하게 된 거다. 1부와 2부 사이에 나가는 광고를 1분 내외로 해서 시청자들 입장에서는 큰 불편이 없도록 했다. 광고 유통에서도 이와 비슷한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에 모든 것들을 편성전략의 일환으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방송통신위원회 ‘지상파TV의 중간광고 도입 시 매체 간 광고비 변동에 관한 연구’ 보고서에 나타난 ‘지상파 TV 중간광고 도입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 [사진 = 방송통신위원회 ‘지상파TV의 중간광고 도입 시 매체 간 광고비 변동에 관한 연구’ 보고서]

KBS 측에서도 PCM을 중간광고와 확실히 분리했다. KBS 측 관계자는 “방송법상 지상파는 중간광고를 못하게 돼 있다. 중간광고가 아닌 PCM이다. PCM의 확대에 대해선 아직 정해진 바가 없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지상파가 PCM을 하는 또 다른 이유로는 광고주들을 만족시키기 위한 광고 효과 상승도 있다. 지상파 측 관계자는 “무엇보다 광고효과를 높일 수 있다. 외부에서는 지상파가 어렵기 때문에 이런 불편한 점들을 감수하고 광고를 하는 것을 다 알고 있다. 어차피 광고시장이라는 게 파이가 커지지 않는 이상은 서로 나눠먹어야 하기 때문에 광고효과를 높여서 광고판매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부분이 있다”고 귀띔했다.

PCM 삽입으로 한 회에 30분씩 방송하는 MBC 수목드라마 ‘군주 가면의 주인’ [사진 = MBC 수목드라마 ‘군주 가면의 주인’ 화면 캡처]

현재 방송법상으로는 지상파가 중간광고를 못하게 돼 있지만, 종합편성채널과 케이블채널 등에서는 중간광고가 허용돼 있다. 그 원인을 찾기 위해서는 과거 방송법 개정 당시로 거슬러 올라간다.

지상파가 중간광고를 하지 못하게 된 배경은 ‘[Q리포트] '엽기적인 그녀'·'라디오스타' 보다 갑자기 광고가 튀어나오는 이유는? -②’에서 밝혀집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