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09:41 (금)
수도권 가볼만한 곳 가평, 용추계곡·명지계곡·어비계곡·녹수계곡·조종천계곡·도마치계곡·조무락계곡 주변에 펜션 맛집 캠핑장 즐비
상태바
수도권 가볼만한 곳 가평, 용추계곡·명지계곡·어비계곡·녹수계곡·조종천계곡·도마치계곡·조무락계곡 주변에 펜션 맛집 캠핑장 즐비
  • 이두영 기자
  • 승인 2017.07.19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이두영 기자]폭염에 매미까지 불쾌지수를 높이는 날씨군요. 하지만 깊은 계곡물에 발을 담그면 무더위가 싹 사라지겠지요? 거침없이 떨어지는 폭포수까지 보면 신선노름이 따로 없지요.  매년 이맘때면 동해안·서해안·남해안 해수욕장과 전국의 계곡이 생각나곤 합니다. 

수도권에 있는 계곡 여행지로 가장 추천할 만한 곳은 가평입니다. 가평은 경기도권에서 계곡이 가장 깊고 수량도 풍부합니다. 

서울 경기도 등 수도권 가볼만한 계곡 중 오지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가평 도마치계곡<가평군 제공>

해발 1,267m의 명지산을 비롯해 연인산(1,068m), 민둥산(1,023m), 칼봉산(909.5m),석룡산(1.147.4m), 화악산(1,468.3m), 수덕산(795.7m), 화야산(754.2m) 등 고봉들이 늘어서 있고, 거기에서 흘러내린 숱한 물줄기는 크고 작은 폭포와 계곡을 이뤄 북한강으로 흘러듭니다.

경기도에서 가볼만한 곳 중 지금 시선이 집중되고 있는 가평의 주요 계곡들을 소개합니다.

그 첫 번째는 가평군 북면 적목리에 위치한 깊은 골짜기, 가평 명지계곡입니다. 명지산은 맹주산으로도 불렸답니다. 실제로 가평군 북쪽의 광활한 면적을 차지할 정도로 덩치가 큽니다. 명지산 정상 동쪽에 가평 명지계곡이 암반지대와 함께 길게 발달해 있습니다. 

명지산 주차장, 매점,손두부식당,민박집 등이 있는 산 입구에서 20분 가까이 걸어 올라가면 승천사가 나옵니다. 그 이후에는 잘 닦인 산길과 함께 후덕한 산세가 펼쳐집니다. 맑은 물줄기와 암반이 화합하는 자연의 오케스트라를 느끼며 30여분 동안 걸음을 옮기면 더욱 깊어진 산세 속에서 높이 7~8m의 명지폭포에 다다릅니다. 이곳은 가평 명지산 절경의 백미로서, 유명 피서지일 뿐 아니라 가을 단풍 감상지이기도 합니다.

가평읍 승안리의 가평 용추계곡도 명불허전이란 말을 들을 만합니다. 칼봉산 북동쪽 자락에, 연인산 노적봉(858m)과의 사이에 길게 발달한 골짜기로 와룡추, 무송암, 고실탄, 일사대, 추월담, 권유연, 농완계 등 9개의 바위 절경이 늘어서 있어서 용추9곡 또는 옥계9곡이라는 별칭으로도 불립니다. 인근에 펜션들이 자릴 잡고 있어서 삼복더위에 바닷가로 가지 못한 수도권 피서객들이 몰려듭니다. 민박과 맛집도 많아 숙박을 하며 물놀이를 즐겨도 무방합니다.

가평읍에서 연인산·명지산 입구를 지나 75번 국도를 따라 북쪽으로 더 가면 명지산 또올래캠핑장, 물바위펜션, 명지산 카라반 오토캠핑장 등이 나오고 곧 조무락골 입구인 3·8교(삼팔교)에 이릅니다. 이곳은 가평천 최상류에 해당하며, 새들이 춤을 추며 즐거워한다는 조무락(鳥舞樂) 계곡입니다. 가평 조무락계곡(조무락골)은 석룡산 등산로와 함께 약 6km 뻗어 있습니다. 워낙 깊은 오지라서 골뱅이소,중방소,가래나무소, 복호동폭포 등 자잘한 폭포와 물웅덩이가 숱하게 발달해 있습니다. 텐트를 챙겨서 배낭을 메고 가서, 오지트레킹을 즐기기에도 좋습니다.

가평군 북면 적목리의 가평 도마치계곡은 거의 완벽한 청정지역이며, 천연기념물인 열목어가 삽니다. 원래 포천 백운산 서남쪽의 도마치계곡이 더 크고 깊지만, 가평쪽 75번 국도를 따라 난 이곳도 깊습니다. 석룡산 자락 삼팔교에서 북쪽으로 3km 가면 용소폭포가 나타나고, 1시간 정도 더 걸어 올라가면 무주채폭포 등이 있는 비경지대가 나옵니다.

어비계곡은 접근하기가 쉽습니다. 가평군 설악면 문화마을 위에 발달한 이 계곡은 중미산(833m)과 유명산(864m)에 이어진 어비산(828m)에서 내려오는 물줄기입니다. 물고기가 날아다닌다는 뜻을 지닌 ‘어비(漁飛)’에서 짐작되듯이 산천어,송어 따위가 서식합니다. 문화마을 입구의 개천은 잔돌이 깔린 펑퍼짐한 곳이어서 어린이도 이곳에서 안전하게 물놀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상면 덕현리에 위치한 가평 녹수계곡은 깊은 산속의 느낌은 없지만, 온가족이 푸근한 시골분위기를 느끼며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인근의 조종천계곡도 강폭이 넓고 수심이 얕아 가족단위 물놀이나 MT 장소로 알맞읍니다. 조종천에는 자연유원지,청평유원지,안전유원지 등 놀 곳이 많습니다. 양주시 장흥 송추계곡처럼 인파가 몰리는 대중적인 피서지입니다.

그외 가평에서 가볼만한 곳은 ‘가평8경’이 대표합니다. 용추계곡(용추구곡), 도마치계곡(적목용소)에 명지산(명지단풍),축령산(축령백림),유명산(유명농계), 운악산(운악망경), 호명호수, 청평호수가 더해집니다. 남농미술관,쁘띠프랑스,현대도예문화원,취옹예술관,현등사, 아침고요수목원 등 문화명소도 있습니다.

가평 맛집은, 가평읍과 계곡이 흐르는 75번국도변에 즐비합니다. 닭갈비,닭볶음탕,칼국수, 곱창볶음,능이닭백숙,우렁쌈밥,순대국밥 등 메뉴가 다양합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관련기사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