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59 (금)
오늘(22일) 중복, 중부는 장맛비 남부는 폭염 '열대야도 지속'....폭염경보, 호우경보 지역은?
상태바
오늘(22일) 중복, 중부는 장맛비 남부는 폭염 '열대야도 지속'....폭염경보, 호우경보 지역은?
  • 류수근 기자
  • 승인 2017.07.22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류수근 기자] '삼복지간(三伏之間)'에는 입술에 붙은 밥알도 무겁다'는 옛말 있다. 

토요일인 오늘(22일)은 '중복'이다. 삼복 기간에는 무더위로 인해 몸이 무거워지며 만사가 귀찮아진다.

중복과 주말이 겹치는 오늘과 내일, 중부지방과 경북 지역은 장맛비가 내릴 것으로 보인다. 이  사이에 비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더위가 다소 주춤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은 "중부지방과 경북 지역은 북한에 위치한 장마전선의 영향을 받아 흐리고 비가 오겠다. 남부지방은 북태평양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구름이 많고 대기불안정에 의해 경상내륙에는 오후에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다"고 예보했다.

내일(23일)도 "중부지방과 경북은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흐리고 비가 오다가 밤에 대부분 그치겠고, 오후에 소강상태를 보이는 곳이 많겠다"고 기상청은 내다봤다.

반면 "남부지방은 북태평양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가끔 구름이 많고 오후에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다"고 예보했다.

휴일이 끝나고 새로운 한주가 시작되는 24일은 북태평양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은 월요일에 "전국에 가끔 구름이 많고 대기불안정에 의해 내륙을 중심으로 오후에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다"고 예측했다.  

22일 오전 11시 현재 날씨 예보 [사진= 기상청 홈페이지 캡처]

기상청은 "오늘과 내일(23일) 비가 오는 지역은 천둥과 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mm 이상의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고, 특히 경기북부와 강원도를 중심으로 상류지역에 내린 비로 인해 하천이나 계곡물이 갑자기 불어날 수 있겠으니, 야영객은 피해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삼복지간의 무더위는 정도의 차이는 여전하겠지만 여전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전국 대부분 지역에 폭염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기상청은 "당분간 낮 최고기온이 33℃ 이상 오르면서 매우 덥겠고, 일부 지역에는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이 있겠다"며 "특히, 어린이나 노약자는 온열질환 등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다만, "22일과 23일 사이에 비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더위가 다소 주춤하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기상청은 안개에 주의할 것도 당부했다. "오늘은 아침까지, 다시 오늘 밤부터 내일 아침 사이에 해안과 일부 내륙에는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는 것.

호우주의보는 6시간 강우량이 70mm이상 예상되거나 12시간 강우량이 110mm이상 예상될 때, 호우경보는 6시간 강우량이 110mm이상 예상되거나 12시간 강우량이 180mm이상 예상될 때 발효된다. 

폭염주의보는 일최고기온이 33℃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폭염경보는 일최고기온이 35℃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발령된다

열대야는 밤(18:01~다음날 09:00)사이 최저기온이 25℃ 이상 유지되는 현상을 말한다. 

◆ 22일 오전 11시 현재 기상특보 현황은 다음과 같다.

▲ 호우경보 : 경기도(연천)

▲ 호우주의보 : 강원도(강원북부산지, 양구평지, 인제평지, 화천, 철원), 경기도(포천)

▲ 폭염경보 : 울산, 부산, 대구, 광주, 제주도(제주도동부, 제주도북부, 제주도서부), 경상남도(고성, 거제, 통영 제외), 경상북도(청도, 경주, 의성, 상주, 김천, 칠곡, 성주, 고령, 군위, 경산, 영천, 구미), 전라남도(장흥, 화순, 나주, 진도, 함평, 영암, 완도, 해남, 순천, 광양, 여수, 보성, 구례, 곡성, 담양), 충청남도(공주), 전라북도(전주, 정읍, 익산, 임실, 김제, 부안, 고창)

▲ 폭염주의보 : 세종, 대전, 제주도(추자도, 제주도남부), 경상남도(고성, 거제), 경상북도(문경, 포항, 영덕, 청송, 안동, 예천), 전라남도(거문도.초도, 무안, 신안(흑산면제외), 목포, 영광, 강진, 고흥, 장성), 충청북도(증평, 진천, 영동, 옥천, 괴산, 보은, 청주), 충청남도(당진, 서천, 계룡, 홍성, 예산, 청양, 부여, 금산, 논산, 아산, 천안), 경기도(화성, 안성, 평택, 오산), 전라북도(순창, 남원, 무주, 진안, 완주, 군산, 장수)

◆ 간추린 주간 날씨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25일은 전국(제주도 제외), 29일은 중부지방에 비가 오겠다. 그 밖의 날은

북태평양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구름이 많겠고, 대기불안정으로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다.

기온은 평년(최저기온: 20~24도, 최고기온: 27~33도)보다 조금 높겠고, 강수량은 평년(3~17mm)과 비슷하거나 조금 많겠으나, 제주도는 적겠다.

예보기간(23~28일)에는 낮 최고기온이 33도 내외로 오르는 곳이 많고, 밤에도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이 많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란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