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6:22 (금)
제주도 수월봉 포함하는 2박3일 여행코스 가볼만한 곳으로 쇠소깍·사려니숲길·비자림·에코랜드·선흘곶자왈 추천!우도검멀레·중문색달·표선·협재·함덕·곽지·김녕·삼양 해수욕장도 인기
상태바
제주도 수월봉 포함하는 2박3일 여행코스 가볼만한 곳으로 쇠소깍·사려니숲길·비자림·에코랜드·선흘곶자왈 추천!우도검멀레·중문색달·표선·협재·함덕·곽지·김녕·삼양 해수욕장도 인기
  • 이두영 기자
  • 승인 2017.07.31 0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이두영 기자] 여름휴가 여행 분위기가 절정에 이른 가운데, 가볼만한 국내 여행지로 이름이 생소한 제주도 수월봉(천연기념물 제513호)이 큰 관심을 끕니다. 

지난 29일 제주특별자치도가 주최하고 제주도 세계지질공원 트레일 위원회가 주관하는 ‘세계지질공원 수월봉 트레일’이 개막됐기 때문이지요. 

수월봉은 제주도 서쪽 해안에 위치한 사화산으로, 약 1만8,000년 전 마그마가 바닷물을 만나 폭발하면서 생긴 고리모양 화산체의 일부랍니다. 높이는 해발 77m. 동쪽에는 너른 평야지대가, 서쪽은 연안조류와 해식작용에 의해 아찔한 절벽이 형성돼 있습니다.

제주도 수월봉 정산 부근. 화산쇄설층 절벽이 있는 수월봉이 지난 29일 '제주도 세계지질공원 수월봉 트레일' 개막으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1.5km에 이르는 긴 절벽이 바다를 향해 돌출한 형국입니다. 정상은 널따란 용암대지이며, 6각형 정자인 수월정과 고산기상대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고산기상대는 1988년 기상관측을 시작했으며, 이곳에서 모은 모든 기상정보는 제주지방기상청을 거쳐 서울기상청으로 전달됩니다. 수월봉 기슭에는 태평양전쟁 때 일본이 미군에 대항하기 위해 만든 특공기지도 남아 있습니다.

수월봉은 전망이 뛰어난 봉우리로 차귀도, 와도 등이 바로 앞바다에 떠 있습니다. 제주도 서귀포시 대정읍 무릉리 제주생태학교에서 출발해 수월봉과 엉알해안산책로,차귀도포구 등을 거쳐 절부암에 이르는 걷기코스가 제주올레길 12코스입니다.

수월봉 정상의 정자와 고산기상대.

행사는 오는 8월10일까지 제주시 한경면 수월봉,당산봉,절부암 일대에서 벌어집니다. 이 기간에 수월봉을 방문하면 트레일 코스와 관련한 지질과 생태,역사와 문화,곤충 등에 관해 전문가들의 설명을 들으면서 걷기를 즐길 수 있습니다. 회당 선착순 전화접수 합니다.

 8월5일(토)에는 오전10시와 오후2시에 생태 전문가가,8월6일은 오전10시와 오후2시에 곤충 전문가가 탐방을 이끌며 설명합니다. 마지막 날인 10일에는 오후2시에 세계지질공원 심사위원인 전용문 박사가 수월봉 및 제주도 지질에 관해 설명합니다.

제주도 지질공원의 대표적인 명소는 한라산을 비롯해 만장굴,성산일출봉,서귀포층, 천지연폭포,중문대포 해안 주상절리대,산방산,용머리해안,수월봉,우도,비양도,선흘곶자왈 등입니다.

엉알해안산책로에서 바라본 수월봉.

이번 행사에는 인근 민박과 펜션,맛집 등이 파트너십 업체로 참여해 지질공원 쿠폰을 소지한 탐방객에게 10% 할인혜택을 줍니다. 엉알길(엉알해안산책로)과 차귀도 포구에 있는 차귀횟집,수용횟집,소라민박편의점,차귀포펜션,해적잠수함 등과 고산초등학교 부근 육거리식당과 성안식당 등입니다. 제주시와 서귀포시에서 렌터카를 이용해 수월봉으로 갈 경우 각각 1시간쯤 소요됩니다.

당산봉은 분화구 안에 분화구가 또 생긴 이중식화산체(二重式火山體)로 높이는 148m입니다. 성산 두산봉,대정 송악산,우도 우두봉(쇠머리오름) 등도 그와 같은 분화구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당산봉은 당오름,차귀오름이라고도 불렸으며 북서쪽에는 ‘저승문’ 또는 ‘저승굴’로 불리는 해식동이 발달해 있습니다.

수월봉 서쪽 신차풍차해안도로.

절부암은 한 아낙네의 애절한 사랑 이야기가 깃든 바위입니다. 남편이 바다에서 고기잡이 중 풍랑 때문에 죽고 말자, 스스로 목숨을 끊어 남편 뒤를 따른 여인네의 충심을 기리기 위해 조선 고종3년에 판관 신재우가, 여인이 자살했던 해안 바위를 절부암이라 명명했답니다.

절부암에서 북쪽으로 향하면 상쾌한 해안 드라이브 코스인 신창해안도로로 이어집니다. 신창 풍차해안도로 주변은 선인장과 아기자기한 카페와 펜션, 게스트하우스 지붕, 커다란 풍차 등으로 이국적 색채가 강합니다. 금능해수욕장과 협재해수욕장에 이르면 널따랗고 하얀 모래밭과 비양도, 거뭇한 현무암이 어우러져 생경한 느낌이 더합니다.

수월봉에서 남쪽으로 내려오면 가파도와 마라도로를 뱃길로 잇는 모슬포항이 있습니다. 모슬포항 옆 운진항구에는 생생정보통 문어짬뽕으로 유명세를 탄 맛집인 짬뽕상회 모슬포점이 있습니다.

호텔 등 고급스런 숙박업소는 서귀포시 중문관광단지에 몰려 있습니다. 국내에서 여름에 가볼만한 여행지로 제주를 꿈꾼다면 한번쯤 비싼 특급호텔에서 자보는 것도 괜찮겠습니다. 대포주상절리와 여미지식물원,천지연폭포·천제연폭포·정방폭포, 쇠소깍,화순금모래해수욕장, 카멜리아힐 등의 추천여행지가 주변에 있습니다. 

쇠소깍은 민물과 바닷물이 만나는 효돈천 하구로 풍경이 수려합니다. 카멜리아힐은 동백 500여 종의 동백나무와 야자수,야생화 등이 어우러진 곳으로 다양한 숙박시설도 갖추고 있습니다.

국내여름휴가지로 제주의 숲과 나무 명소도 추천할 만합니다. 2박3일 제주도 여행코스를 계획한다면 제주시 조천읍의 사려니숲길, 비자나무 2,800여그루가 자라는 비자림, 다양한 식물의 생태를 엿볼수 있는 한림공원, 곶자왈 숲해설을 들을 수 있는 에코랜드, 1.5km 둘레길을 돌며 숲향기를 음미할 수 있는 저지오름 등도 기억하시길. 제주공항에서 렌터카로 하귀 애월 해안도로를 따라 서쪽 해안을 돌며 수월봉 탐방안내소로 가도 좋습니다.

서귀포쪽 해수욕장으로는 중문색달·화순금모래·사계·하모·하효회소깍·표선해수욕장이, 성산일출봉 부근 섭지코지에는 신양섭지해수욕장이 있습니다. 제주 북쪽으로는 하도·세화·평대리·월정리·김녕·함덕·삼양·이호테우·곽지해수욕장이 있습니다. 동쪽 외딴섬 우도에는 산호·하고수동·검멀레 등 3개의 멋진 해수욕장이 있습니다. 성산항 여객터미널에서 배가 하루 9회 떠나며 자동차를 실을 수도 있습니다. 성산항 여객터미널 주차장은 매우 넓습니다.

8월초는 유명 휴가지들에 사람이 가장 많이 몰리는 시기입니다. 뜨거운 햇볕에 의한 온열질환로 고생하지 않도록 차광과 수분섭취 등에 신경 쓰면서 느긋하게 여행하기 바랍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관련기사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