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01:30 (목)
[오늘내일날씨] 낮 최고 36도 폭염특보 지역은?...제5호 태풍 노루 일본으로 경로 , 제주해상 태풍 예비특보 (종합)
상태바
[오늘내일날씨] 낮 최고 36도 폭염특보 지역은?...제5호 태풍 노루 일본으로 경로 , 제주해상 태풍 예비특보 (종합)
  • 류수근 기자
  • 승인 2017.08.05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류수근 기자] 주말인 오늘(5일)도 전국에 태양이 이글거리고 있다.

강원 영동 지방을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역에 폭염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토요일인 5일 낮 현재 전국에 35℃ 전후까지 오른 상태다.

기상청은 "일부 지역에서는 낮 기온이 35℃ 이상 오르면서 매우 더워 온열질환이 발생할 수 있으니, 한낮에는 외부활동을 자제하는 등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기상청은 또한 일부지역에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이 있겠다고 내다봤다.

6일 오후 3시 현재 전국 날씨와 기온 현황 [사진= 기상청 홈페이지 캡처]

5일 오후 3시 현재 서울 33.6도, 부산은 34.4도, 대전 35.9도, 대구 35.8도, 광주 36.3도, 제주31.4도 등을 기록하고 있다. 강릉 29.8℃ 등 강원 영동지방만 30℃를 밑돌고 있다.

오늘은 오후에 소나기 소식도 있다. 동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에 구름이 많겠으며 대기불안정으로 내륙지역과 제주도에는 오후에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다고 기상청은 밝혔다.

소나기가 내리는 전국 내륙과 제주도 지역의 오늘 오후 예상 강우량은 5~40mm이다.

다음주(6~12일)에도 전국에 30도가 넘는 불볕더위가 기승을 부릴 것으로 보인다. 내륙 지방으로 중심으로 비소식도 있겠다.

일요일인 6일 중부지방은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대체로 흐리고 가끔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또 남부지방과 제주도는 고기압 가장자리에 들어 구름이 많겠고, 대기불안정에 의해 오후에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다.

특히, 6일 비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돌풍과 함께 천둥과 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 중부 일부지방은 시간당 20mm 이상의 다소 강한 비가 오는 곳이 있겠으니, 비 피해가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고 기상청은 전했다.

월요일인 7일까지 예상 강수량은 서울, 경기도, 강원영서, 서해5도, 울릉도 독도 30~80mm이고, 충청도, 남부내륙, 제주도, 강원영동, 경상동해안은 5~40mm로 관측됐다.

8일은 그 밖의 지역에서도 대기불안정으로 소나기가 오는 곳이 많을 것으로 전망된다.

기압골의 영향으로 9~10일은 남부지방과 제주도, 강원영동에 비가 오고 그 밖의 날은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가끔 구름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기온은 평년(최저기온 20~24도, 최고기온 27~32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을 것으로 관측된다.

강수량은 평년(4~17㎜)과 비슷하거나 조금 많겠으나 중부지방(강원영동 제외)은 적을 것으로 예측된다.

강풍 전망도 있다. 북상중인 제5호 태풍 '노루(NORU)'의 영향으로 6일 오후부터 제주도와 남해안에는 바람이 강하게 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필요하다.

제5호 태풍 '노루(NORU)'의 북상으로 제주도 남쪽 먼바다에는 풍랑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그 밖의 남해 먼바다에서도 바람이 강해지고 물결이 높아져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다.

또한, 제5호 태풍 '노루(NORU)'의 진로에 따라 제주도 남쪽 먼바다의 풍랑특보는 태풍특보로, 그 밖의 남해상과 동해상에도 기상특보가 확대 또는 강화될 가능성이 있다.

5일 9시 기준 제5호 태풍 노루 이동경로 [사진= 기상청 홈페이지 캡처]

5일 기상청에 따르면 제5호 태풍 노루(NORU)의 간접영향으로 6~7일에는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가끔 비가 내리고 8일에는 강원영동에 비가 오겠다.

제5호 태풍 노루는 5일 오전 9시 기준 일본 가고시마 남쪽 약 210㎞ 부근 해상에서 한 시간에 10㎞의 다소 느린 속도로 북북서 방향으로 이동하고 있다. 향후 예상 대로라면 태풍 노루는 일본으로 향할 것으로 예상된다.  

오전 9시 현재 중심 최대 풍속은 초속 40m, 중심 기압은 955 헥토파스칼(hPa)로 강한 소형급 태풍이다. 강풍 반경은 280km이다.

예상 경로에 따라 이동할 경우 6일 오전 9시쯤 서귀포 남동쪽 약 420㎞ 부근 해상을 거쳐 7일 오전에는 일본 규슈 남쪽 가고시마 지역에 상륙할 것으로 전망된다.

태풍 노루는 5일 오전 9시를 기준으로 96시간 이내에 온대저기압으로 바뀔 것으로 예상된다.

규수와 일본 혼슈 남쪽 지역을 관통한 뒤 8일 오전 9시에는 독도 동쪽 약 270km 부근 동해상을 지나고 9일 9시 이전에 온대저기압으로 변질될 것으로 예상된다.

■ 기상특보 현황(기상청 5일 오후 3시 발표, 오후 5시 이후)

  ◆ 풍랑주의보 : 제주도남쪽먼바다, 제주도앞바다(제주도서부앞바다, 제주도남부앞바다, 제주도동부앞바다)

   ▲ 폭염경보 : 세종, 부산, 대구, 광주, 대전, 인천(옹진군 제외), 서울, 제주도(제주도동부, 제주도북부, 제주도서부), 경상남도(통영 제외), 경상북도(청도, 경주, 의성, 안동, 예천, 상주, 김천, 칠곡, 성주, 고령, 군위, 경산, 영천, 구미), 전라남도(거문도.초도, 목포, 완도 제외), 충청북도, 충청남도, 강원도(정선평지, 홍천평지, 횡성, 춘천, 화천, 원주, 영월), 경기도, 전라북도(순창, 남원, 전주, 정읍, 익산, 임실, 완주, 김제, 군산, 부안, 고창)

  ▲ 폭염주의보 : 울산, 인천(옹진), 제주도(제주도남부), 경상남도(통영), 경상북도(경북북동산지, 영양평지, 봉화평지, 문경, 포항, 영덕, 청송, 영주), 전라남도(목포, 완도), 강원도(양구평지, 평창평지, 인제평지, 철원), 전라북도(무주, 진안, 장수)

 예비특보 발표현황 (기상청 5일 3시1분 발표)

 ◆ 태풍 예비특보

   ▲ 08월 05일 밤 : 제주도남쪽먼바다

   ▲ 08월 06일 오전 : 남해동부먼바다

 ◆ 강풍 예비특보

   ▲ 08월 05일 밤 : 전라남도(거문도.초도)

 ◆ 풍랑 예비특보

   ▲ 08월 05일 밤 : 제주도앞바다(제주도북부앞바다), 남해서부동쪽먼바다, 남해서부서쪽먼바다, 남해동부먼바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