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01:30 (목)
시원하게 취해볼까?광명와인동굴 청도와인터널 무주머루와인동굴 광양와인동굴 김해와인동굴 등 여행지,올여름 가볼만한 곳으로 굿!
상태바
시원하게 취해볼까?광명와인동굴 청도와인터널 무주머루와인동굴 광양와인동굴 김해와인동굴 등 여행지,올여름 가볼만한 곳으로 굿!
  • 이두영 기자
  • 승인 2017.08.09 0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이두영 기자] 더위를 잊고 우아하게 포도주를 마실 수 있는 와인동굴이 관심을 끕니다. 경기도 광명 와인동굴,경상북도 청도 와인터널, 전라북도 무주 머루와인동굴, 전라남도 광양 와인동굴, 경상남도 김해 와인동굴 등이 대표적입니다.

광명동굴 역사는 일제강점기에 시작됐습니다. 일본은 자원을 빼앗아가기 위해 ‘시흥광산’이라는 이름으로 황금등의 채굴을 시작했습니다. 현재는 개방된 2km의 동굴 중 194m 길이에 와인동굴 공간이 꾸며져 있습니다. 

경기도 여행코스에서 빼놓을 수 없는 명소로 급부상한 광명동굴 안쪽의 광명와인동굴<광명시청 제공>

1년 내내 섭씨 12도 정도로 유지되는 환경이라 가을·겨울옷을 입어야 할 정도로 춥습니다. 이곳에서는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대부분의 와인이 전시 및 판매되고 있으며 주말에 포도주를 마셔보는 행사도 주기적으로 열립니다. 2015년부터 전국 27개 시군 소재 49개 와인제조업체(와이너리)에서 만든 포도주를 판매합니다.

광명동굴 체험장소 중에는 등골이 오싹하게 하는 귀신의집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공포감을 핑계로 자연스럽게 스킨십을 유발하기에 좋은 데이트코스입니다. 광명동굴 바비인형전은 지난달초부터 오는 10월말까지 열리며 입장료는 어른 기준 1만원. 광명동굴 입장료는 어른 6,000원,중고생 3500원,어린이 2000원입니다.

 이번달에 광명동굴 휴관일은 없으며, 입장시간은 오전9시부터 오후8시까지. 주차장 이용료는 중소형 기준 3천원이며 공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합니다. 동굴 주변 가학로에는 황태촌,호박집,서서울양평해장국, 한성식당,참숯꺼먹돼지 등 맛집이 있습니다.

무주와인동굴은 전북 무주군청이 직영하며 공식명칭은 ‘무주 머루와인동굴’입니다. 가을 단풍명산으로 명성이 자자한 적상산 중턱 해발 450m에 위치한 이 동굴은 본디 무주 수양발전소를 지을 때 트럭 등의 이동을 돕기 위해 뚫은 작업용 터널입니다. 내부온도는 늘 13~14도. 

전북 무주 진안 장수 등 고원지대를 속칭 무진장이라 합니다. 무주고원에서 생산된 산머루로 빚은 포도주를 이 동굴 안에서 시중보다 15% 저렴하게 판매합니다. 입장권은 2천원이며, 내부에서 추가로 3천원을 내고 와인족욕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휴관일은 월요일이며, 요즘같은 성수기에는 상시개관 합니다. 

무주에는 무주덕유산리조트를 비롯해 콘도,펜션,민박,모텔,야영장,캠핑장,게스트하우스,통나무집 등 잘 곳과 한우 등 청정향토음식을 먹을 맛집이 많습니다. 무주관광 사이트에 음식이 자세히 소개돼 있습니다.

경북 청도군 화양읍 송금리에 위치한 청도와인터널은 대한제국 시절에 건설한 터널을 개조한 여행지입니다. 붉은 벽돌과 직육면체 화강암을 이용해 둥그렇게 쌓은 이 터널에는 현지에서 생산되는 감와인이 저장되고 판매됩니다. 사시사철 개방되며 온도는 13~15도. 

인근 가볼만한 곳으로 떼루아 드라마 세트장, 청도소싸움경기장, 청도 프로방스 포토랜드, 연꽃군락지인 유등지(신라지), 남산 중턱의 낙대폭포, 코미디언 전유성이 만든 철가방극장, 석빙고, 운문사 등이 있습니다. 

맛집은 편안한 시골집 인테리어가 돋보이는 박쥐와목마, 전유성이 운영하는 피자집인 니가쏘다쩨와 청도추어탕거리의 식당 등을 추천할만합니다. 숙박업소는 송금리민박,용암온천,오크팰리스팬션(펜션) 등이 있습니다.

전남 광양와인동굴<광양시청 제공>

전남에서 가볼만한 여행지로 급부상한 광양 와인동굴에는 온갖 조형물과 다채로운 불빛 등으로 눈과 귀가 즐거운 놀이공원 요소가 풍부하게 있습니다. 길이는 300m가 넘고 기온은 15도 내지 17도입니다. 지난달 초순 문을 연 이 동굴 역시 쓰다 버린 철로 터널을 한 민간업체가 새로 단장한 것입니다. 

지구상의 다양한 장소에서 생산된 와인을 마셔보고 구입하며 빛의 예술을 감상하는 곳입니다. 입장료는 현재 어른 기준 3000원입니다. 남해고속도로 광양IC 부근이어서 접근도 편리합니다.

경남 김해시 생림면에 위치한 와인동굴은 생림터널에 생기를 불어넣고 이 지역에서 많이 나는 농산물인 딸기를 주원료로 빚은 와인을 진열한 여행명소. 와인동굴은 ‘김해낙동강레일파크’의 일부로서 동굴의 총길이는 485m입니다. 낙동강철교 위를 레일바이크로 신나게 저어서 달려가면 철교전망대를 지나고 열차카페에 이어 와인동굴에 다다릅니다. 와인동굴 입장요금은 어른 기준으로 2천원입니다. 휴장일은 매월 마지막주 월요일이며 그날이 공휴일이면 그 다음날 쉽니다. 

주변 먹거리 명소로 생림농협직영 한우전문점이 있습니다. 김해에서 가볼만한 곳으로는 생림오토캠핑장, 고 노무현 대통령 생가가 있는 봉하마을, 옛 가야의 흔적을 엿볼 수 있는 가야테마파크, 크레이아크 김해미술관, 화포천습지 생태공원, 김해가락오광대 탈전승관 등이 있습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관련기사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