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21:45 (목)
[Q리포트] 아이오아이(I.O.I) 그 후 반년, 11명 소녀들의 현주소는?(上)
상태바
[Q리포트] 아이오아이(I.O.I) 그 후 반년, 11명 소녀들의 현주소는?(上)
  • 주한별 기자
  • 승인 2017.09.19 0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주한별 기자] '프로듀스 101'이 끝난 지 1년 반, 그리고 '프로듀스101'의 성과인 아이오아이(I.O.I)의 활동이 종료된 지 어느덧 반년이 지났다. 

그 사이 '프로듀스101'은 남자 연습생 버전 시즌2를 방영해 성공했고, 국민 프로듀서들이 뽑은 남자 아이돌 워너원은 가요계에서 돌풍을 일으키며 순항 중이다.

아이오아이는 화제의 프로그램 '프로듀스101'이 처음으로 만든 '국민 걸 그룹'이다. 그런 만큼 아이오아이는 데뷔와 동시에 모든 활동이 관심의 대상이었다. 2016년 5월 '드림걸즈'(Dream girls)로 데뷔한 아이오아이는 이후 '너무너무너무', '소나기'와 유닛 곡 '와타 맨'(Watta Man)을 모두 히트시키며 트와이스에 필적하는 최고 걸 그룹이라는 찬사를 받았다.

'프로듀스101'으로 데뷔, 지난 1월 활동을 종료한 아이오아이 [사진 = 스포츠Q DB]

그렇다면 아이오아이 활동이 종료된 후 반년, 11명 멤버들은 지금 무엇을 하고 어떤 성과를 내고 있을까?

# '구구단'·'프리스틴'·'위키미키'… 새로운 둥지를 찾은 멤버들

'프로듀스101'에 출연한 연습생들의 소망은 '걸 그룹 데뷔'다. 프로젝트 걸 그룹인 아이오아이는 시작부터 1년간 활동만을 약속한 '시한부 걸 그룹'이었다. 그런 만큼 아이오아이 활동 종료 이후 11명 연습생들의 향배는 매번 핫한 이슈였다. 

'프로듀스101' 시즌1은 시즌2와 달리 '중복 활동 금지 계약'이 없었다. 아이오아이 활동을 하면서 동시에 소속사 그룹에서 활동하는 경우도 많았다. 김세정과 강미나는 아이오아이 활동과 동시에 젤리피쉬 소속 신인 걸 그룹 구구단으로 데뷔했다.

개인 활동도 활발하다. 김세정은 신인 등용문이라고 일컬어지는 드라마 '학교시리즈'의 2017년 버전 '학교2017'의 주인공으로 발탁됐다. 드라마는 저조한 시청률로 종영했지만 '연기자 김세정의 발견'은 새로웠다. 구구단 멤버 강미나 역시 '20세기 소년소녀'로 첫 연기에 도전한다. 강미나는 구구단의 유닛 구구단 오구오구로 음악 활동도 병행 중이다.

김세정·강미나가 소속된 그룹 구구단 [사진 = 스포츠Q DB]

최근 새롭게 데뷔하며 화제를 모은 것은 김도연과 최유정의 위키미키다. 판타지오의 첫 걸 그룹인 위키미키는 '프로듀스101'과 아이오아이에서 절친 케미를 뽐냈던 최유정, 김도연이 아이오아이 활동 종료 후 정식으로 데뷔한다는 점에서 눈길을 모았다. 지난 8월 데뷔한 위키미키는 데뷔 앨범이 초동 1만 장을 넘기며 준수한 음반 판매 성적을 거뒀다.

임나영과 주결경은 지난 4월 걸 그룹 프리스틴으로 데뷔했다. '프로듀스101' 참여 연습생들이 다수 포함된 프리스틴은 '플레디스 걸즈'라는 이름으로 이미 걸 그룹 팬들 사이에서 기대를 모았다. 프리스틴은 지난 4월 데뷔곡 '위 우'(We Woo)로 주목받은 후 8월 'We like'로 두 번째 음악 활동에 나섰다.

그러나 구구단, 프리스틴, 위키미키의 성적에 아쉬운 시선도 엄연히 존재한다. 가요계 '절대 강자'였던 아이오아이 만큼의 성적을 내는 걸 그룹이 없기 때문이다. 구구단은 데뷔 이후 대다수 음원이 히트를 하지 못했고 프리스틴도 '위 우'가 의미 있는 음원과 음반성적을 거뒀지만 돌풍을 일으키지는 못했다. 위키미키 역시 데뷔곡이 빠르게 음원차트에서 아웃되며 아이오아이 시절을 기억하는 팬들에게 진한 아쉬움을 선사했다.

# 전소미·김청하·김소혜의 '홀로서기'는?

새로운 그룹에서 새로운 멤버들과 함께 걸 그룹으로 데뷔한 멤버들이 있다면 아이오아이 활동 종료 후 '홀로서기'에 나선 멤버들도 있다.

가장 두드러지는 방송 활동을 보여준 것은 전소미다. 전소미는 아이오아이 활동 종료 후 KBS 2TV 예능 프로그램 '언니들의 슬램덩크'의 걸 그룹 프로젝트 '언니쓰'에 참여했다.

그러나 전소미는 공식 데뷔에 대한 소식을 전해주지 않아 많은 팬들을 아쉽게 했다. 전소미가 합류한 '언니쓰' 역시 프로젝트 그룹으로 단 한 차례 음악방송이 활동의 전부였다. 걸 그룹 전소미의 활약을 보고 싶어 했던 팬들에게 공식 데뷔가 없다는 사실은 아쉬움을 자아냈다.

아이오아이 출신 멤버 중 유일하게 솔로가수로 데뷔한 김청하 [사진 = 스포츠Q DB]

김청하는 아이오아이 출신 멤버 중 유일하게 솔로 가수로 홀로서기에 나섰다. 지난 4월 데뷔곡 '월화수목금토일'을 발표한 김청하는 6월 댄스곡 'Why don't you know'를 발매했다. 청하의 'Why don't you know'는 엠넷의 음악방송 프로그램 '엠카운트다운'에 두 차례 1위 후보에 올랐다. 한 달여 동안 음원 차트 상위권에 랭크되는 등 아이오아이 출신 멤버들 중 가장 높은 음원 성적을 거둬 눈길을 모았다. 

아이오아이 활동 당시에도 댄서로 활약했던 김청하는 솔로 무대에서도 자신만의 걸크러시 매력을 십분 살리며 청순과 귀여움 노선을 지향하는 걸 그룹들과는 다른 매력으로 여성 팬 층을 공략해 성공을 거뒀다.

김소혜는 '프로듀스101'에서 배우 연습생으로 소개된 것과 같이 아이오아이 활동 후 가수 활동보다는 방송 활동에 주력하고 있다. 속속 데뷔하는 다른 멤버들과는 달리 데뷔 소식이 전해지지 않고 있다. [Q리포트] 아이오아이(I.O.I) 그 후 반년, 11명 소녀들의 고민과 숙제는??(下)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관련기사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