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01:30 (목)
'그것이 알고싶다' 국정농단 1주년, 이명박·박근혜 정권 블랙리스트·언론 탄압 다룬다
상태바
'그것이 알고싶다' 국정농단 1주년, 이명박·박근혜 정권 블랙리스트·언론 탄압 다룬다
  • 주한별 기자
  • 승인 2017.10.21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주한별 기자] '그것이 알고싶다'가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사건을 취재한 데 이어 이번에는 문화, 언론, 기자들에 대한 전 정권의 민간인 사찰을 취재한다.

21일 방송예정인 SBS '그것이 알고싶다'에서는 국정농단 사태 이후 밝혀진 전 정권의 민낯과 언론 탄압을 취재했다. 2008년 미국산 쇠고기 수입 문제로 위기를 맞이한 이명박 정부는 공직자 비리행위를 감찰하는 목적의 '공직윤리지원관실'을 만들었다. 그러나 그들이 감찰하는 대상은 공직자가 아닌 방송사였다.

 

[사진 = SBS '그것이 알고싶다' 제공]

 

당시 사건을 담당했던 최강욱 변호사는 "대한민국 공무원들이 이런 짓까지 하는구나, 법률가의 상상력을 벗어나더라니까요"라며 당시의 상황을 전했다. 장진수 전 공직윤리지원관실 주무관은 "문화, 언론계, 기자들 무분별하게 무차별적으로 사찰을 했었다"며 양심고백을 했다.

취재원들에 따르면 방송사 PD, 기자를 포함한 문화예술언론인의 가족관계에 아파트 대출금 기록과 같은 사적 정보들이 총리실 산하 공직윤리지원관실 소속 공무원들에 의해 사찰되고 있었다.

2010년 민간인 불법 사찰이 밝혀졌을 때 주요 외신에서는 '한국판 워터게이트'라며 대서특필했다. 그러나 사찰 기록 수첩이 보도된 당일 오후 연평도 포격 사건이 발생했다. 이후 민간인 사찰은 다시 수면 아래로 묻혔다.

공직윤리지원관실 장진수 주무관은 2012년 양심고백을 통해 사건의 실체를 알렸다. 그러나 사찰을 지시한 '진짜 몸통'은 아직까지 베일에 쌓여있다. 정권의 무차별적인 방송장악 시도는 계속됐다. 다수의 언론인이 해고되거나 비제작 부서로 부당 전보를 당했다. 블랙리스트에 오른 언론, 문화예술인들은 방송에서 배제됐다.

'그것이 알고싶다'에서는 국정농단 사태 1주년을 맞이해 권력의 방송 장악 과정을 파헤친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