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6-06 23:43 (토)
12월에 가볼만한 경북 온천여행지?소백산풍기온천리조트·덕구온천·백암온천·문경종합온천·경산 용암웰빙스파·경주 스프링돔·마우나오션리조트·청도 용암온천 노천탕 가족탕 추천
상태바
12월에 가볼만한 경북 온천여행지?소백산풍기온천리조트·덕구온천·백암온천·문경종합온천·경산 용암웰빙스파·경주 스프링돔·마우나오션리조트·청도 용암온천 노천탕 가족탕 추천
  • 이두영 기자
  • 승인 2017.11.30 0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이두영 기자] 2017년도 11월도 끝자락. 달력은 12월로 넘어가는군요. 추운 날씨에 국내온천 여행지 중 가장 큰 관심을 끄는 곳은 경기도와 충남, 경북 지역입니다.

특히 경북은 예부터 온천이 많이 발달해 있습니다. 안동 하회마을·병산서원·도산서원, 영주 선비촌·무섬마을, 경주 양동마을 등 조선시대 고택 탐방 여행자가 특히 겨울에 많은데, 여로에서 온천 및 스파는 큰 매력으로 다가옵니다.

 

원래 경북 온천지 중 인지도가 높은 곳은 영주시 소백산풍기온천리조트, 울진군 덕구온천리조트, 울진 백암온천 관광특구,문경종합온천 등입니다.

소백산풍기온천 리조트는 소백산 남쪽 기슭의 경북 영주시 풍기읍에 있습니다. 소백산 비로봉까지 눈꽃 트레킹을 마친 후 피로를 풀기에 좋습니다.

수질은 맑고 매끈합니다. 목욕탕,바데풀,아쿠아플레이,워터슬라이드 등과 주차장, 숙박시설이 고루 갖춰져 있습니다. 기본 목욕 요금은 어른 기준 8천원.

근처의 가볼만한 곳은 희방폭포와 희방사가 있습니다. 소백산 정상 능선은 겨울에 바람이 세기로 유명합니다. 그래서 나뭇가지에 얼어붙은 상고대도 멋집니다. 인근의 둘러볼만한 장소로는 부석사 무량수전이 으뜸입니다. 법당 배흘림기둥에 서면 서쪽하늘을 물들이는 노을을 감상하기 좋습니다. 태양 각도 상 무량수전 기둥에 기대어 낙조를 감상할 수 있는 시기가 겨울입니다.

포항 대보해수탕 부근 호미족

덕구온천은 백두대간의 지세가 뻗어내린 울진 응봉산(999.7m)의 동쪽 자락에 있습니다. 오지여행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즐겨 찾지요.

승우여행사 이종승 대표가 오지 트레킹 코스로 널리 알린 덕풍계곡은 덕구온천이 있는 온정골의 반대편에 있습니다. 온정골에는 먼 옛날부터 뜨거운 온천수가 모락모락 나오는 원탕이 있습니다.

경상북도 보양온천 1호인 덕구온천에서는 하루 2천여톤의 온천수가 땅속에서 솟아올라, 순수한 온천수를 스파월드 등 스파시설은 물론 리조트 객실에 공급한답니다.

울진 백암온천도 수질 좋기는 마찬가지. 조선시대부터 피부병 등 질병의 치료에 사용되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백암온천 지역의 주요 숙박시설은 원탕고려호텔,백암한화리조트,호텔백암스프링스 등입니다.

봄이면 인근 신선계곡에 진달래가 피고 겨울이면 설경이 멋지답니다. 신선계곡에는 출렁다리도 있는데 겨울이면 좀 꺼려지기는 하지요. 울진에서 가볼만한 관광지는 성류굴, 죽변항과 죽변 드라마 세트장,금강소나무숲길, 월송정, 울진대게홍보전시관 등입니다.

문경에는 ‘문경온천’과 ‘문경종합온천’ 두 온천장이 있습니다. 알칼리성 온천수, 칼슘 중탄산 온천수 등으로 목욕할 있고, 보석건식·옥돌습식·황토 사우나 등 사우나 시설이 다양합니다.

문경새재 도립공원에는 주흘산(1,106m) 아래 제1관문 주흘관엣 제2관문 조곡관을 거쳐 제3관문 조령관까지 숲속의 안온한 걷기코스가 나 있습니다. 문경새재에는 드라마 사극 등을 촬영하는 ‘문경새재 촬영장’ ‘문경 자연생태 박물관’ 등 볼거리가 있습니다.

안동학가산온천은 목욕비 6,000원의 저렴한 온천장이지만 시설은 최신식입니다.매월 첫째 셋째 월요일은 휴무입니다. 안동호 인근 도산서원을 보고 도산면 사무소를 지나 퇴계태실로 가면 부근에 자그마한 목욕시설인 도산온천이 있습니다. 입장료는 어른 기준 5천원.

대구 근방에는 경산시 압량면 금구리의 용암웰빙스파, 구미 금오산온천, 김천온천관광단지, 청도군 화양읍의 청도원탕·용암온천호텔, 영천시 서산동의 사일온천 등이 가볼만합니다. 청도원탕은 객실에 널찍한 가족탕이 있어서 아늑합니다.

용암웰빙스파는 바데풀·약초탕 이용이 가능하고 숙박도 가능합니다. 목욕은 일반손님 주중 9천원, 주말 1만원입니다. 경산스파월드는 입욕비 6천원의 온천장이며, 사계절 눈썰매장과 실내수영장·펜션을 갖췄습니다.

경주 문무대왕릉 일출

포항에는 해돋이 명소인 호미곶 인근에 대보해수탕이 있습니다. 시린 바람을 맞으며 동해의 일출 광경을 보고나서 간단히 피로를 풀 수 있는 업소입니다.

경주에는 보문호 주변에 ‘경주조선온천호텔’, 온천과 스파월드가 있고 풍경 좋은 노천탕이 있는 ‘더케이호텔경주’, 경주 스프링돔(워터파크)이 있는 한화리조트 등이 늘어서 있습니다.

경주시 양남면 신대리에 위치한 마우나오션리조트는 동해 전망이 뛰어난 스파·테라피 시설입니다. 연인들이 우아하게 데이트코스로 삼을 만합니다. 이 리조트에서는 문무대왕릉(수중릉)이 보이는 봉길리 해안이 멀지 않습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관련기사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