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59 (금)
조영욱-윤승원-황현수 포함 U-23 대표팀, AFC 챔피언십 향해 담금질 돌입
상태바
조영욱-윤승원-황현수 포함 U-23 대표팀, AFC 챔피언십 향해 담금질 돌입
  • 안호근 기자
  • 승인 2018.01.05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안호근 기자]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십을 향한 23세 이하(U-23) 대표팀 김봉길호가 본격적인 항해를 시작한다.

대한축구협회는 오는 9일부터 중국 장쑤성에서 열리는 AFC U-23 챔피언십에 참가할 23명의 명단을 5일 발표했다.

대표팀은 지난달 1일부터 창원과 제주에서 펼쳐진 1,2차 전지훈련 테스트를 통해 최종 명단을 추렸다.

 

▲ 조영욱(가운데)이 5일 김봉길 감독이 이끄는 U-23 대표팀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조영욱을 포함한 23명 선수들은 오는 9일부터 중국 장쑤성에서 열리는 AFC U-23 챔피언십에 참가한다. [사진=대한축구협회 제공]

 

가장 눈에 띄는 이름은 최근 FC서울에 입단한 조영욱이다. 조영욱은 고려대 에이스로서 팀을 U리그 우승으로 이끌었고 지난해 월반해 진출한 U-20 월드컵에서 이승우(헬라스 베로나), 백승호(지로나-페랄라다) 등과 함께 호흡을 맞춰 가능성을 보였다.

지난해 11월 AFC U-19 월드컵 예선에서 맏형의 무게감을 안고 나서 특급 존재감을 보인 조영욱은 이번엔 미드필더이자 막내로서 U-23팀에 합류한다.

조영욱 외에도 미드필더 윤승원과 수비수 황현수(FC서울)도 이름을 올렸다. 클래식과 챌린지를 포함해 K리그 소속 선수는 23명 중 13명으로 가장 많다.

벨기에 AFC투비즈에서 뛰는 미드필더 황기욱과 세르비아 FK보이보디나에서 활약 중인 공격수 박인혁도 승선했다.

대학 선수 중에서는 U-20 월드컵에서 활약한 골키퍼 송범근(고려대·전북 현대 입단 예정), 이상민(숭실대·울산 현대 입단 예정) 등이 눈길을 끈다. 대학 선수는 총 8명이다.

대표팀은 오는 11일부터 2018 AFC U-23 챔피언십에 참가한다. 4팀씩 4조 총 16개국이 조별리그를 치른 뒤 각 조 상위 2팀이 8강 토너먼트에 진출해 우승팀을 가린다. 한국은 베트남, 시리아, 호주와 함께 D조에 편성됐다.

김봉길 감독은 “현재 팀 전력은 80%수준이다. 나머지 20%는 중국 현지에서 채우겠다”며 “이번 대회는 8월 아시안게임까지 이어지는 긴 여정의 시작으로 팬들이 원하는 성적을 내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각오를 다졌다.

■ 2018 AFC U-23 챔피언십 참가 대표팀 최종 명단(23인)
△ GK = 강현무(포항스틸러스) 이태희(인천유나이티드) 송범근(고려대)
△ DF = 황현수(FC서울) 국태정(전북현대) 박재우(대전시티즌) 고명석(부천FC) 이건(안산그리너스FC) 이상민(숭실대) 유영재(고려대) 조성욱(단국대)
△ MF = 윤승원(FC서울) 장윤호(전북현대) 한승규(울산현대) 김문환(부산아이파크) 최재훈(FC안양) 황기욱(AFC투비즈, 벨기에) 조유민(중앙대) 조영욱(고려대) 조재완(상지대)
△ FW = 김건희(수원삼성) 박인혁(FK보이보디나, 세르비아) 이근호(연세대)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