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6:22 (금)
단양·안동휴게소 인근 가볼만한 곳은?단양 대명리조트아쿠아월드·만천하스카이워크와 안동 도산서원·병산서원·청량산 등 여행명소와 하회마을 맛집 및 임하댐 근처 고택숙소
상태바
단양·안동휴게소 인근 가볼만한 곳은?단양 대명리조트아쿠아월드·만천하스카이워크와 안동 도산서원·병산서원·청량산 등 여행명소와 하회마을 맛집 및 임하댐 근처 고택숙소
  • 이두영 기자
  • 승인 2018.01.07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 (큐) 이두영 기자] 중앙고속도로 단양휴게소(부산 방면)의 새뱅이해물순두부와 안동휴게소(부산 방면)의 안동 간고등어 정식이 한국도로공사가 선정한 고속도로 휴게소 음식 톱 20에 포함됐다.

새뱅이해물순두부는 두부에 민물새우(새뱅이)와 조개 등을 넣어 얼큰하고 담백하게 끓인 음식이다. 간고등어 정식은 적당하게 소금으로 간을 한 고등어를 구워 곁들인 소박한 백반이다.

새뱅이해물순두부. <사진=한국도로공사 >

중앙고속도로는 강원도 춘천에서 영동고속도로 만종분기점(원주)을 지나 충북 제천·단양, 경북 영주·예천·의성·군위,대구, 경북 청도, 경남 밀양을 지나 부산시 삼락으로 이어지는 남북 종단길이다.

두 휴게소 인근의 가볼면한 곳들을 소개한다.

단양IC에서 단양읍내로 향하면 소백산 기슭을 스쳐 흐르는 남한강 줄기를 만나게 된다. 단양에서 가볼만한 곳으로는 온천 스파 시설 아쿠아월드가 있는 대명리조트와 만천하스카이워크,천년고찰인 구인사 등이 있다. 단양역 근처의 만천하스카이워크는 최근 크게 각광받는 남한강 전망 체험 시설이다.

단양 여행 명소는 단양8경으로 대표된다. 

맨 먼저 조선 개국공신 정도전의 이야기가 전해지는 일출촬영 명소 도담삼봉과 주변 절벽의 아름다운 바위 구멍인 석문, 제천 충주호 부근의 구담봉,옥순봉 등 남한강 줄기 비경들이 손꼽힌다. 

선암계곡의 상선암,중선암,하선암과 그 옆 운선계곡에 있는 사인암도 단양팔경에 포함된다.

그 외 온달산성, 온달동굴, 천동동굴, 고수동굴 등 석회암동굴들과 소백산 비로봉으로 이어지는 등산코스, 죽령폭포 등 자연경관도 둘러볼 만하다. 

제비봉 밑의 장회나루는 충주호 유람선을 탈 수 있는 나루터 중의 하나이며, 이 일대는 주변 경관이 뛰어나서 드라이브 코스로도 인기가 좋다. 

제비봉은 높이가 해발 722m이며 정상에 오르면 월악산(1,095m)국립공원과 충주호(청풍호), 금수산(1,015.8m) 등이 첩첩으로 다가온다. 

제비봉 등산코스는 장회나루 근처의 제비봉탐방센터에서 정상으로 올랐다가 단양군 단성면 외중방리 구미마을 얼음골로 내려서는 횡단형 코스다. 소요시간은 4시간30분 정도.

안동휴게소는 낙동강 본류가 지나는 풍산대교 근처에 위치해서 주변 경관이 뛰어나다. 안동의 가볼만한 여행지로는 세계유네스코 마을유산의 하나인 하회마을과 그 인근의 병산서원이 첫 손가락에 꼽힌다. 

안동하회마을 탈춤 공연

안동 여행코스를 짤 때에는 이곳들이 중앙고속도로를 중심으로 안동시내와 반대편에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둬야 이동이 편해진다. 하회마을에서는 회룡포와 삼강주막 등 예천의 낙동강 비경지와도 자동차로 40분 안팎의 거리에 있다.

안동호 북쪽 기슭에는 퇴계 이황의 흔적이 남은 도산서원과 퇴계종택, 농암종택, 이육사문학관, 도산온천, 청량산 조망대, 청량산박물관, 오천리군자마을 등 명소와 녀뎐길,안동선비순례길 등 걷기코스가 있다. 특히 녀던길은 퇴계 선생이 청량산으로 오가던 오솔길로 수려한 산수 덕분에 마음 닦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안동시 북쪽 서후면 천등산(575.9m)의 높은 중턱에는 봉정사라는 신라시대의 절이 있다. 국보 제15호인 극락전을 비롯해 문화재가 많으며 엘리자베스 영국 여왕이 방문해 유명세를 타기도 했다. 뒤쪽의 영산암은 특히 봄꽃이 필 때 아름다운 암자다.

안동 여행지 곳곳의 식당에는 간고등어를 곁들인다는 문구가 흔히 눈에 띈다. 맛집으로는 하회마을의 목석원가든, 헛제사밥으로 유명한 까치구멍집, 안동한우고기를 내놓는 풍산이장한우, 안동시내 용상동의 잉어찜 맛집인 용상가든과 석송가든, 안동시내 중가구의 매운탕맛집인 동악골고향식당, 보리밥과 칼국수, 해장국을 하는 제비원상가의 안동식당 등이 있다. 

한정식은 안동소방서 건너편의 청록과 안동시청 인근의 밀래한정식 등이 믿고 찾는 곳들이다.

숙박업소로는 모텔이나 펜션도 있지만, 임하댐,도산서원,하회마을 부근의 고택들에서 한옥체험을 할 수도 있다. 임하호 근처의 지례예술촌,수애당이 대표적인 한옥 숙소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관련기사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