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4:12 (금)
라이엇게임즈 문화재 반입 공헌 "역사 관심 선순환 희망"
상태바
라이엇게임즈 문화재 반입 공헌 "역사 관심 선순환 희망"
  • 유진규 기자
  • 승인 2018.01.31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효명세자빈 책봉 죽책' 매입 후원, 국내 반입에도 도움

[스포츠Q(큐) 유진규 기자] 리그 오브 레전드(LOL) 제작사 라이엇 게임즈(라이엇)가 문화재 환수 사업에 공헌했다.

라이엇은 31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서울 종로구 국립고궁박물관 강당에서 국외소재문화재재단과 효명세자빈 책봉 죽책 언론공개회를 진행했다"고 알렸다.

라이엇은 1866년 병인양요 때 소실된 것으로 추정된 ‘효명세자빈 책봉 죽책’을 국외소재문화재재단이 프랑스 경매에 출품된 것을 발견하자 매입에 필요한 금액을 후원했고 지난 20일 죽책을 안전하게 국내로 반입하는데도 큰 역할을 했다.

 

 

라이엇 게임즈는 2012년 문화재청과 문화재지킴이 후원협약을 맺은 이후 현재까지 총 43억 원의 후원금을 문화재 보호, 활용, 환수를 위해 지원해 왔다. 이는 기업의 문화재 사회공헌 활동 중 대표적 모범 사례로 꼽힌다. 라이엇 게임즈는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해 문화유산 보호 유공자로 대통령표창을 수상했다. 

이승현 라이엇 한국지사 대표는 이날 간담회에서 "인기 게임인 롤(LOL)을 하는 사람의 90%가 10∼20대"라며 "젊은 사람들이 죽책 환수 소식을 듣고 문화재와 역사에 관심을 두는 선순환 고리가 만들어지면 좋겠다"고 말했다.

 

▲ 효명세자빈 책봉 죽책. [사진=국외소재문화재재단 제공]

 

죽책은 1819년(순조 19년)에 효명세자빈을 책봉할 때 수여한 것으로 조선 왕실의 중요한 의례 상징물이다. 죽책을 비롯한 조선왕실의 어책과 어보는 조선시대의 정치·경제·사회·문화예술의 시대적 변천을 반영한다는 점에서 가치를 인정받아 지난해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지정됐다.

이태진 전 국사편찬위원장은 “지금까지 소실된 것으로 여겨지던 외규장각 소장 죽책의 귀환은 매우 반갑고 놀라운 사건”이라며 “해외에 있는 소중한 우리 문화재의 발견과 귀환이 계속되길 기대한다”고 바랐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