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8:29 (토)
'불후의 명곡' 길옥윤 편, 故 패티김·혜은이 낳은 전설의 작곡가...'서울의 찬가''이별''사랑은 영원히''당신은 모르실거야' 등 3500여곡 작곡
상태바
'불후의 명곡' 길옥윤 편, 故 패티김·혜은이 낳은 전설의 작곡가...'서울의 찬가''이별''사랑은 영원히''당신은 모르실거야' 등 3500여곡 작곡
  • 류수근 기자
  • 승인 2018.03.31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류수근 기자] 패티김과 혜은이를 낳은 전설의 작곡가 故 길옥윤의 추억 어린 명곡들이 ‘불후의 명곡’에서 다시 부활한다.

KBS 2TV ‘불후의 명곡’은 31일 방송에서 ‘불멸의 명곡! 영원한 감동! 작곡가 故 길옥윤’ 1부를 마련한다. 고인은 평생 총 3500여 곡을 작곡하며 대한민국 대중가요 시장을 선도했던 최고의 히트메이커였다.

이날 故 길육윤의 명곡을 재해석해 경연을 펼칠 가수들도 쟁쟁한 라인업을 자랑한다. 록부터 발라드, R&B, 댄스, 국악, 뮤지컬 등 다채로운 장르의 12팀이 나선다.

 

[사진= KBS 제공]

전설의 록 밴드 ‘부활’과 개성만점의 밴드 ‘노브레인’이 강렬한 밴드 사운드로 명곡 판정단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또한 국보급 허스키 보이스 박상민, 힐링 보이스 박기영, 소울 발라더 김용진, 명품 보컬 그룹 길구봉구, 뮤지컬계 훈남 듀오 백형훈&기세중, 4인 4색 하모니 그룹 보이스퍼도 출연해 한 치 양보없는 가창력 대결을 펼친다.

그리고 불후의 차세대 부부 소리꾼 김나니와 현대무용가 정석순 부부, R&B 싱어송라이터 키스, 상큼발랄 실력파 걸 그룹 유니티도 길옥윤의 명곡들을 재해석해 명곡 판정단의 눈과 귀를 유혹한다.

특히, 12팀 중 뮤지컬 배우 백형훈과 기세중은 ‘불후의 명곡’ 첫 출연팀이어서 주목을 끌고 있다.

듀오로 나서는 백형훈과 기세중은 지난해 방송된 한 크로스오버 장르 오디션 프로그램에 출연, 훈훈한 외모와 뛰어난 가창력으로 시청자들에게 자신의 존재감을 톡톡히 과시한 바 있는 ‘뮤지컬계 아이돌’이다.

 

[사진= KBS 제공]

 

◆ 故 길옥윤은 누구?

평앙북도 영변 출신인 작곡가 故 길옥윤(1927~1995)은 일본에서 재즈 색소폰 연주자로 활동하다가 1962년 현미의 ‘내 사랑아’를 작사·작곡하면서 정식으로 가요계에 데뷔했다.

길옥윤은 이후 당대 최고의 여가수 패티 김과 함께 ‘서울의 찬가’를 비롯해 ‘이별’, ‘사랑이여 다시 한 번’, ‘사랑은 영원히’ 등의 수많은 명곡들을 탄생시켰다.

 

故 길옥윤 혜은이의 ‘제3한강교’ [사진= KBS 2TV '불후의 명곡']

 

길옥윤은 80년대에는 지금의 ‘국민 여동생’으로 불릴 만한 가수 혜은이를 발굴, ‘당신은 모르실 거야’, ‘제 3 한강교’ 등을 빅히트시켰다.

길옥윤은 해외가요제를 통해 해외에서도 명성을 떨친 세계적인 작곡가였다. 1974년 일본에서 열린 ‘동경국제가요제’에서 패티 김과 ‘사랑은 영원히’로 동상을 받았고, 1978년 뉴질랜드에서 열린 ‘태평양가요제’에서 혜은이와 함께 ‘영원히 당신만을’으로 금상을 수상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