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0:36 (금)
[생활정보] '알뜰족' 생활도 스마트하게! 핸드폰 중고거래 유용한 '스마트 초이스' 화제... 과오납 미환급 금액도 확인 가능
상태바
[생활정보] '알뜰족' 생활도 스마트하게! 핸드폰 중고거래 유용한 '스마트 초이스' 화제... 과오납 미환급 금액도 확인 가능
  • 김혜원 기자
  • 승인 2018.07.10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혜원 기자] 적은 비용으로 최대한의 효용을 추구하는 '알뜰족'이 급증하면서 중고거래는 새로운 소비 패턴으로 자리 잡았다. 이와 함께 '중고 거래'를 더욱 효과적으로 하는 방법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중고 물품 거래 시장은 매년 큰 규모로 성장하고 있다. 유통업계는 국내 중고 물품 시장 규모가 2016년 기준 약 18조원을 넘었고, 2018년 현재는 약 20조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특히 오픈마켓 중고 제품의 매출이 매년 큰 수준으로 증가하고 있다.

 

[사진=픽스어베이 제공]

 

온라인쇼핑몰 G마켓은 이달 1일부터 14일까지 중고 제품 매출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5%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 중 중고폰 매출은 무려 30%나 증가했다. 스마트폰의 기능 향상과 함께 고급화가 진행되면서 가격에 부담을 느낀 소비자가 급증했기 때문이다.

한국통신사업자 연합회에서는 스마트폰 이용자들이 보다 합리적인 소비를 할 수 있도록 통신요금 정보 포털 사이트 '스마트 초이스'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 '스마트 초이스', 통신 미환급액 조회 및 중고폰 시세 확인이 가능

 

[사진=채널A '모닝이슈5' 화면 캡쳐]

 

한국통신사업자 연합회에서 만든 '스마트 초이스'는 한국통신사업자 연합회 통신요금 정보 포털 사이트다. '스마트 초이스'에서는 이동전화 해지 후 현재까지 환불되지 않은 금액 뿐 아니라 과오납 미환급 금액 유무를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 초이스'에서 제공하는 통신 미환급 금액이란 통신사에 가입한 서비스 가입자가 해지나 번호 이동을 하는 경우 이용요금이 정산 이후 요금할인 등에 따라 과납되거나 보증금과 같이 선납된 금액 등을 의미한다.

'스마트 초이스' 홈페이지에서 통신 미환급 금액을 확인하기 위해선 '통신 미환급액 조회' 서비스를 클릭하고 정보를 입력하면 간편하게 조회가 가능하다.

 

[사진=채널A '모닝이슈5' 화면 캡쳐]

 

이뿐만 아니라 중고폰 시세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시작했다. '스마트 초이스'에서는 10일부터 매월 2회(둘째·넷째 월요일) 직전 주간 10개 업체별 판매가격을 반영해 '중고폰 시세'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제공하는 중고폰 시세는 단말기 구입에 대한 소비자들의 부담을 경감하기 위한 것으로 시세조회 서비스를 통해 중고폰 모델별 판매가격과 각 모델의 등급별 평균시세를 확인할 수 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