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07:51 (목)
[오늘날씨] 말복 36도 폭염 지속... 제 18호 태풍 '룸비아'에 남부 지역 폭우·천둥 쏟아져
상태바
[오늘날씨] 말복 36도 폭염 지속... 제 18호 태풍 '룸비아'에 남부 지역 폭우·천둥 쏟아져
  • 김혜원 기자
  • 승인 2018.08.16 0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혜원 기자]  어느덧 말복에 접어들었지만 오늘도 찜통더위가 이어지겠다. 낮 최고기온이 35도까지 치솟은 가운데 제18호 태풍 '룸비아' 영향으로 남부지방에 폭우가 쏟아지겠다.

말복인 16일 중부지방은 북태평양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가끔 구름이 많겠고, 남부지방은 제18호 태풍 ‘룸비아(RUMBIA)’의 전면에서 만들어진 구름대의 영향으로 흐리고 비가 오겠다고 예보했다. 

강원영동은 동풍의 영향으로 오후까지 비가 오겠다.동해안과 일부 경남남해안을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역에 폭염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낮최고기온이 35도(평년보다 3~6도 높음) 내외로 오르면서 무더위가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8월 16일 기상정보 [사진=네이버 기상정보 화면 캡쳐]

 

아침 최저기온은 23~27도, 낮 최고기온은 26~35도로 평년보다 3~6도 높겠다. 낮 동안 오른 기온이 밤에도 내리지 않아 전국 곳곳에 열대야 현상이 나타나 온열질환 관리에 신경써야 한다.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27도, 춘천 24도, 대전 27도, 대구 26도, 부산 26도, 전주 26도, 광주 27도, 제주 27도, 오후 최고기온은 서울 34도, 춘천 32도, 대전 35도, 대구 33도, 부산 30도, 전주 35도, 광주 34도, 제주 32도로 예상된다. 낮 동안에 오른 기온이 밤사이에도 내려가지 못해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이 많겠다.

기상청은 이날 중부지방은 북태평양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면서 가끔 구름이 많겠고, 남부지방은 오키나와 부근에서 북상하는 제18호 태풍 '룸비아'(RUMBIA) 전면에서 유입되는 남동풍의 지형적 영향으로 강한 비와 바람이 동반될 것으로 예보했다. 이어 강원영동 지방 역시 동풍의 영향을 받아 낮까지 비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태풍들의 '코리아패싱'은 연일 계속되고 있다. 폭염 기간이 갱신되는 듯 전국에서 역대급 무더위가 이어지면서, 태풍이 한반도의 뜨거운 열기를 식혀줄 것이란 기대가 컸지만, 14호 태풍 야기를 시작으로 15호 리피, 16호 버빙카, 17호 태풍 헥터까지 한반도를 거치지 않았다. 기상청에 따르면 제 18호 태풍 '룸비아' 역시 폭염에 큰 영향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 관계자는 "룸비아는 18일 중국 상하이 서쪽 약 760㎞ 지점에서 소멸할 것으로 예측된다"며 "국내 날씨는 물론 국내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고기압에도 영향이 미미할 것으로 관측됐다"고 말했다.

오늘 남부 지역 폭염은 밤까지 이어지면서 예상 강수량은 경상해안·제주도·지리산부근·울릉도·독도에 30~80㎜(많은 곳 경남해안, 지리산부근, 제주남부 및 산지 120㎜ 이상), 전남남해안·경상내륙·강원영동에 20~60㎜, 북한·전라내륙·경기내륙·강원영서·충북북부에 5~40㎜ 정도다.

제주도 남쪽 먼 바다에는 태풍특보, 제주도앞바다와 동해남부먼바다에는 풍랑특보가 발표된 가운데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고 있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기상청 날씨누리 동네예보에 따르면 오늘 전국의 미세먼지(PM10, PM2.5) 농도는 '좋음' 단계를 보이고 있다. 피부 손상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자외선 지수는 중부지방(강원영동 제외)은 낮 동안 구름이 많겠으나, 구름사이로 일사가 통과하면서 '나쁨'단계를 보인다. 이어 강원영동과 남부지방은 흐린 날씨를 보이며 일사가 차단되어 '보통' 단계에 해당한다. 하루 중 최고 오존농도 중 수도권과 충청남도는 '나쁨' 단계, 그 밖의 전국은 생성되는 오존의 양이 많지 않아 '보통' 단계를 보일 것으로 보인다.

복날에도 계속되는 무더위 소식과 소나기 소식으로 인터넷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 차트에는 말복, 기상청, 날씨누리, 태풍, 태풍 룸비아 경로, 서울날씨, 강릉날씨, 대전날씨, 부산날씨, 청주날씨, 제주날씨, 대구날씨, 광주날씨, 인천날씨 등 날씨 관련 검색어가 오르내리고 있다. 기상청 홈페이지 동네예보에 접속하면 각 지역별 자세한 기상 예보를 확인할 수 있다.

계속되는 폭염 속 열사병과 탈진의 위험이 매우 높다. 낮에는 야외활동(등산)·실외작업 중단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외출을 계획하는 이들이 많다. 그러나 비소식이 있으므로 외출 시 우산이나 우비 등 사전 준비물을 꼼꼼하게 챙기는 것이 좋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