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6:15 (금)
큐넷, '기능사·공인중개사' 접수 진행 중... 자격 인력 포화에 시험 난이도 증가?
상태바
큐넷, '기능사·공인중개사' 접수 진행 중... 자격 인력 포화에 시험 난이도 증가?
  • 김혜원 기자
  • 승인 2018.08.17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혜원 기자]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Q-Net)에서 기능사와 공인중개사 시험 원서 접수를 진행하면서 전문 소양을 증진시키기 위해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수험생들로 사이트 접속에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다.

17일부터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에서 '기능사 제4회 필기시험' 원서접수를 진행한다. 2018 제 4회 원서 접수는  오전 9시부터 오는 23일 오후 6시까지 진행되며, 시험은 오는 9월 8일부터 16일 이루어질 예정이다. 합격자 발표는 9월 21일 이루어진다.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 [사진=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 화면 캡쳐]

 

이어 현재 큐넷 홈페이지에서는 공인중개사 1,2차 시험이 동시접수 및 시행되고 있다. 공인중개사 시험 원서접수 기간은 지난 13일부터 오는 22일 오후 6시까지로 오는 10월 27일 시험이 진행된다. 원서접수 시 수험자는 시험지역 및 시험장소를 직접 선택할 수 있다.

공인중개사 자격 시험은 1년에 한번 시행되며, 퇴직을 앞둔 중·장년층과 취업난을 겪고 있는 청년층이 수험생으로 참여하게 되면서 시험 난이도가 매년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1회부터 27회까지 자격증을 취득한 누적인원은 38만 1720명으로 공인중개사협회는 현재 자격 인력 포화 상태라고 전했다. 이에 과다 경쟁을 방지하기 위해 시험 합격률을 조절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공인중개사 합격 여부는 오는 11월 28일 큐넷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최종합격자들이 동시에 인터넷(우편수령) 자격증 발급신청을 함에 따라 자격증발급량이 많아져 자격증배송일자가 지연(18일 이상)될 것으로 예상된다.

자격증 발급이 급할 경우 인터넷 혹은 방문 신청한 후 신청지부·지사에서 수령하거나 가까운 지부·지사에 직접 방문해 자격증 발급 신청할 수 있다. 단, 우편으로 자격증 수령 신청을 했을 경우, 자격증 수령 전까지 공단에 직접 방문해 발급을 요청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큐넷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운영하고 있는 국가 자격검정 사이트로 정보처리기사, 산업안전기사, 전기기사 등 국가기술자격증과 국가전문자격증의 상시시험일정, 원서접수, 합격자발표 조회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정기시험은 큐넷, 상시시험은 t큐넷(티큐넷)에서 확인해볼 수 있으며, 대한상공회의소에서도 국가공인자격증 시험을 운영하고 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