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8:49 (목)
닻 올린 선동열호 외침 "매경기 최선, 방심은 없다" [2018 아시안게임 야구]
상태바
닻 올린 선동열호 외침 "매경기 최선, 방심은 없다" [2018 아시안게임 야구]
  • 이세영 기자
  • 승인 2018.08.18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잠실=스포츠Q(큐) 이세영 기자] “야구라는 게 ‘2’가 ‘8’을 이길 수 있을 만큼 변수가 많은 종목이다. 방심하지 않겠다.”

3연패에 도전하는 선동열 아시안게임 야구 국가대표팀 감독의 외침이다. 매 경기 집중해 목표인 금메달을 반드시 따겠다고 다짐했다.

선동열 감독을 비롯해 투수 양현종(KIA 타이거즈)과 외야수 김현수(LG 트윈스)는 18일 서울 잠실구장에서 열린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야구 대표팀 공식 기자회견에 참석했다.

 

▲ [잠실=스포츠Q 주현희 기자] 왼쪽부터 김현수, 선동열 감독, 양현종.

 

팬들에게 아시안게임 야구는 ‘금메달이면 본전’이라는 인식이 깔려 있다. 일본은 전통적으로 이 대회에 사회인 선수들을 파견해왔고, 금메달 경쟁팀인 대만은 자국 프로 리그의 반발로 최정예 멤버를 꾸리지 못했다.

허나, 한 치의 방심도 허용하지 않는 게 바로 야구다. ‘야구는 투수놀음’이라는 말이 있는 만큼, 상대 에이스 투수 한 명을 공략하지 못하면 패배와 직결된다.

선 감독도 이를 잘 알고 있었다. 그는 “야구라는 게 2가 8을 이길 수 있을 만큼 변수가 많은 종목”이라며 “방심하지 않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현수 역시 “과거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등 국제대회에서 투수력이 강한 팀들에 패한 적이 있는데, ‘일격’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라며 “야구라는 게 어떤 일이 일어날지 모르는 종목이다. 방심하지 않고 매 순간 최선을 다해야 한다. 선수들이 최선을 다해 자신의 플레이를 한다면 좋은 결과가 따라올 것”이라고 밝혔다.

양현종도 “국제대회는 일정이 긴 페넌트레이스가 아니기 때문에, 누가 얼마나 더 집중하느냐에 따라 승패가 갈릴 것으로 보인다”며 “선수들이 하나로 뭉쳐 집중력을 발휘하면서 반드시 우승한다는 자신감을 가진다면 결과도 좋을 것이다”라고 자신했다.

 

▲ [잠실=스포츠Q 주현희 기자] 선동열 감독(맨 앞줄 가운데)이 이끄는 아시안게임 야구 대표팀이 18일 잠실구장에서 훈련을 앞두고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지피지기(知彼知己)면 백전불태(百戰不殆)다. 적을 알아야 승리 해법을 찾을 수 있다.

금메달을 놓고 다툴 것으로 예상하는 대만에 대해 선동열 감독은 “왕웨이중(NC 다이노스)과 요미우리 투수(천관위)가 빠졌지만, 공격력 쪽에서는 파괴력이 굉장히 좋다”고 높은 평가를 내렸고, 일본은 “사회인 아마추어라도 젊은 투수 중 좋은 선수가 많아 견제해야 할 대상”이라고 설명했다.

한국 야구는 앞서 두 번의 아시안게임에서 금메달을 획득했지만, 그 과정은 결코 순탄치 않았다. 2006년 도하 대회에서는 ‘도하 참사’라 불리는 굴욕도 경험했다. 선동열 감독과 대표팀 선수들은 자만이라는 최대의 적을 경계하며 결전을 기다리고 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