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8:29 (토)
[오늘날씨] 전국 호우특보 속 천둥·번개 이어져...서울 부산 대구 광주 등 강수량 편차 커 '비 언제 그칠까'
상태바
[오늘날씨] 전국 호우특보 속 천둥·번개 이어져...서울 부산 대구 광주 등 강수량 편차 커 '비 언제 그칠까'
  • 김혜원 기자
  • 승인 2018.08.27 0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혜원 기자]  8월의 마지막주 월요일, 오늘은 전국이 흐리고 비가 내리겠다. 경기 남부·강원 남부·충청 북부·경북 북서부 등 지역에는 많은 비가 쏟아지고 있다. 기압골의 영향으로 이번 비는 모레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27일 기상처의 일기예보에 따르면 경기북부와 강원북부를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가 오고 있다. 일부 충청도와 전북, 경상내륙 호우 특보 발효중이다. 천둥.번개 동반한 시간당 30mm 내외 강한 비 내리는 곳도 있겠다. 기온은 전날보다 조금 더 떨어져 아침 최저기온은 19∼25도, 낮 최고기온은 24∼30도로 관측된다.

 

8월 27일 기상정보 [사진=네이버 화면 캡쳐]

 

비가 강하게 쏟아지면서 호우주의보 및 호우경보가 발효된 지역들이 등장했다. 이어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도 있겠다. 충청도, 강원남부, 전북, 경북북부 50~150mm, 특히 충청도에는 200mm이상의 많은 비가 내리는 곳도 있겠다. 서울·경기도, 강원북부, 그 밖의 남부지방, 울릉도·독도 30~80mm, 제주도산지 5~20mm로 예상된다. 비는 오후에 서울·경기도와 강원도부터 차츰 그칠 것으로 관측된다.

호우경보 속 울산은 올해 들어 가장 많은 비가 내렸다. 지역에 따라 강수량의 편차가 많다.  중부지방 중심으로 강한 호우가 쏟아지겠고 천둥·번개와 함께 돌풍이 불겠으니 시설물 등 안전사고에 유의가 필요하다. 강한 폭우로 인해 산간계곡이나 하천에서는 갑자기 물이 범람할 수 있다.

바다의 물결은 서해와 동해 먼바다에서 0.5∼2.5m, 남해 먼바다에서 1.0∼2.0m로 인다. 당분간 전 해상에 바람이 강하고 물결이 높겠으며, 천둥·번개가 치는 곳도 있겠다. 항해나 조업을 할 경우 유의해야 한다.

기상청 관계자는 "비가 오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짧고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많다. 전국에 호우경보와 호우주의보가 발효되면서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호우주의보와 호우경보는 큰 차이가 있다. 기상청에서 결정하는 기상 특보의 종류로 주의보는 재해 우려가 있는 경우 혹은 사회, 경제 활동에 큰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는 경우 발표한다. 경보의 경우 각종 기상 현상으로 재해가 일어날 수 있음을 경고하는 예보로 호우주의보보다 호우경보다 격상된 기상 경고에 해당한다.

이때 기상청에서는 강수량과 시간을 기준으로 시간 동안 강우량이 70mm 이상 예상되거나 12시간 동안 강우량이 110mm 이상이 예상될 경우 호우주의보, 6시간과 12시간 동안의 강우량이 각각 110mm 이상과 180mm 이상이 예상될 때 호우경보를 발표한다.

호우주의보 및 호우경보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지하주차장이나 강변에 주차나는 것을 피하고, 가로등이나 신호등, 고압전선 근처에는 접근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어 옥상이나 지하실, 맨홀과의 접근 역시 하지 않아야 한다.

대기 환경의 경우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비가 내리면서 구름에 의해 자외선이 가려지고 있다. 현재 자외선지수는 '보통' 단계를 유지하고 있다. 이어대기의 흐름이 대체로 원할하고 대기오염 물질의 양이 줄어 미세먼지 지수 역시 '보통' 수준에 머물러 있다.

갑작스러운 호우경보로 인해 인터넷 포털 사이트를 통해 기상청, 날씨누리, 서울날씨, 강릉날씨, 대전날씨, 부산날씨, 청주날씨, 제주날씨, 대구날씨, 광주날씨, 인천날씨 등 기상 예보 관련 검색을 하는 이들이 많아졌다. 보다 자세한 일기 예보를 확인하고자 한다면 기상청 홈페이지 동네예보를 이용해 거주 중인 지역의 실시간 날씨를 확인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현재 진행 중인 태풍은 없지만 기상청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실시간 태풍 정보를 비롯해 오늘 날씨, 내일 날씨, 일주일 날씨, 주간 날씨를 확인할 수 있다. 외출 시 곤란을 겪는 일이 없도록 우산을 준비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