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3:45 (금)
[맨유 토트넘] 3년차 무리뉴 벼랑 끝, 13위 웬 말이냐
상태바
[맨유 토트넘] 3년차 무리뉴 벼랑 끝, 13위 웬 말이냐
  • 김의겸 기자
  • 승인 2018.08.28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의겸 기자]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맨유)가 토트넘 홋스퍼에 완패했다. 조세 무리뉴 맨유 감독의 입지는 좁아져만 간다. 

맨유는 28일(한국시간) 영국 맨체스터 올드트래포드에서 벌어진 토트넘과 2018~2019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3라운드 홈경기에서 0-3 참패를 당했다. 

2연패. 13위(승점3, 1승 2패)까지 추락했다. 아직 3경기밖에 치르지 않았다 해도 왓포드(4위, 승점 9), 본머스(6위, 승점7)보다 아래에 있는 건 충격적이다. 

글로벌 축구전문 매체 골닷컴은 “의심의 여지 없이 무리뉴의 맨유는 위기에 빠졌다”며 "official"(공인된)이라는 단어를 썼다. 어려운 상황임이 자명하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 조세 무리뉴(왼쪽) 감독이 이끄는 맨체스터 유나이티드가 토트넘 홋스퍼와 2018~2019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3라운드에서 완패했다. [사진=AP/연합뉴스]

 

영국 공영방송 BBC 역시 “맨유의 패배가 놀랍지 않다. 이번 시즌 그들은 후퇴했다”며 혹평했다.

전반 맨유의 경기력은 나쁘지 않았다. 그러나 후반 5분 해리 케인에 헤더로 선제골을 내주더니 루카스 모우라에게 2골을 더 헌납하며 완전히 무너졌다. BBC는 “선수들이 책임감을 보여줘야 한다. 맨유에는 리더에 적합한 이가 없다”고 우려했다.

최근 토트넘을 상대로 홈에서 4연승을 달렸기에 패배가 더 충격적이다. 토트넘은 올드트래포드 4연패 수렁에서 탈출했다. 데뷔 이래 지난 시즌까지 8월에 단 한 골도 넣지 못했던 케인이 2경기 연속골에 성공한 것 역시 고무적이다.

아직 시즌 초반이지만 언론이 무리뉴의 위기설을 제기하는 건 전례가 있기 때문이다. 무리뉴는 첼시, 레알 마드리드 등 이전에 맡았던 클럽에서 부임 2년차에 트로피를 들어 올렸으나 3년차에 선수단과 마찰을 빚고 극도의 부진에 빠져 중도 하차한 경우가 많았다.

무리뉴는 지난 시즌 맨유에서 무관에 그쳤다. 부임 두 번째 시즌마다 팀에 자신의 색깔을 입히며 좋은 성적을 거둬왔던 흐름이 맨유에선 이어지지 않았다. 라이벌 맨체스터 시티에 승점 19 뒤진 2위에 만족해야 했다.

올 시즌을 앞두고 리그 우승을 위해 빅네임 영입을 시도했지만 마음처럼 되지 않았다. 해리 맥과이어(레스터 시티)와 윌리안(첼시), 로베르트 레반도프스키(바이에른 뮌헨) 등과 계약을 노렸지만 번번이 실패했다. 이에 무리뉴는 보드진에 공개적으로 불만을 표했고 폴 포그바, 앙토니 마샬과 불화설까지 터졌다.

리버풀에 완패하고 뮌헨전 90분 동안 슛을 1개밖에 기록하지 못하는 등 프리시즌 부진이 이어지자 위기설은 가중됐다. 다행히 개막전에서 레스터 시티에 승리하며 우려를 잠재우는 듯했지만 2연패로 시름에 잠겼다.

시즌 개막을 앞두고 글로벌 축구전문 매체 포포투는 “무리뉴에겐 오는 10월 9라운드 첼시전이 고비가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날이 다가오고 있다. 그 전망을 깨기 위해선 맨유의 분위기 반전이 절실하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관련기사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