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37 (목)
[오늘날씨] '미세먼지 농도 좋음' 맑은 가을하늘, 평년보다 낮은 기온...동해·남해 풍랑주의보 발효
상태바
[오늘날씨] '미세먼지 농도 좋음' 맑은 가을하늘, 평년보다 낮은 기온...동해·남해 풍랑주의보 발효
  • 이남경 기자
  • 승인 2018.10.19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이남경 기자] 오늘(19일) 하루 종일 미세먼지 없이 깨끗한 하늘이 이어질 전망이다. 맑은 하늘에도 쌀쌀한 날씨가 이어지면서 전국이 평년보다 낮은 기온을 기록하고 있다.

19일 오전 기상청 정시관측에 따르면 현재 서울은 11.1도, 인천 11.9도, 청주 10.4도, 춘천 8.6도, 강릉 12.9도, 대전 11.0도, 전주 11.6도, 대구 13.9도, 포항 15.7도, 광주 12.4도, 창원 14.4도, 부산 15.6도, 제주 17.5도 등을 보이고 있다. 

 

[사진= 기상청 날씨누리 홈페이지 화면 캡쳐]

 

안동을 비롯해 내륙 중심에는 곳에 따라 짙은 안개가 시야를 가리고 있다. 어제(18일) 비가 내리면서 대기 중에 수증기가 풍부한 가운데 밤 사이 기온이 내려가면서 이 수증기가 안개로 이어졌다. 안개는 해가 뜨면서 차차 소산되겠으나 오전까지 이어지는 곳이 있겠다.

당분간 밤부터 아침 사이에 내륙을 중심으로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많겠다. 맑은 날씨가 이어져 밤 사이 복사냉각에 의해 기온이 떨어지면서 안개가 발생하고 있다.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해 교통 안전에 유의해야 한다.

또한 동해 남부 먼 바다에는 풍랑경보가 발효 중이다. 남해 동부 먼 바다, 남해 동부 앞바다(거제시 동부 앞바다, 부산 앞바다), 동해 중부 전 해상, 동해 남부 앞바다 등 각 해상에는 풍랑주의보가 발표된 상태다.

풍랑경보는 해상에서 풍속 21m/s 이상이 3시간 이상 지속되거나 유의파고가 5m 이상 예상될 때, 풍랑주의보는 해상에서 풍속 14m/s 이상이 3시간 이상 지속되거나 유의파고가 3m 이상으로 예상될 때 발표된다. 

 

[사진= 기상청 날씨누리 홈페이지 화면 캡쳐]

 

전국의 미세먼지 농도는 좋음 수준으로 예상된다. 대기 확산이 원활하여 대기 상태가 청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내일(20일)부터는 서쪽 지역을 중심으로 보통~좋음 수준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미세먼지 없는 맑은 하늘에 햇빛이 내리쬐고 있지만 평년보다 낮은 기온을 기록하고 있는 만큼 옷차림을 단단히 해 쌀쌀한 날씨에 대처해야 한다.  

맑은 날씨 속 피부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 자외선 지수는 보통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햇볕에 노출 시 2~3시간 내에도 피부 화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낮에는 그늘에 머무르는 것이 좋다. 외출 시 모자, 선글라스를 착용하고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것이 좋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