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23:17 (목)
[SQ포커스] '안혜진 재발견' GS칼텍스, 그럼에도 순리대로 가는 이유?
상태바
[SQ포커스] '안혜진 재발견' GS칼텍스, 그럼에도 순리대로 가는 이유?
  • 이세영 기자
  • 승인 2018.10.24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충=스포츠Q(큐) 이세영 기자] 23일 수원 현대건설과 2018~2019 V리그 여자부 홈 개막전을 앞둔 차상현 서울 GS칼텍스 감독의 표정은 그리 밝지만은 않았다. 이나연과 트레이드 돼 새롭게 합류한 주전 세터 이고은이 부상으로 당분간 코트에 나서지 못하기 때문. 이달 초 오른 무릎 외측 인대 파열로 전열에서 빠졌다. 수술 후 재활을 실시해 2~3개월 공백이 불가피하다.

경기 전 차 감독은 “이고은의 부상 공백을 받아들여야 한다. 안타깝긴 하지만 시즌 중반에 이탈하는 것보단 낫다. 올 시즌 후 FA(자유계약선수)이기 때문에 본인 의지가 대단하다. 완벽한 몸을 만들어서 돌아오면 된다”고 말했다.

 

▲ 안혜진(7번)이 23일 현대건설전에서 토스하고 있다. [사진=KOVO 제공]

 

사실 이고은은 차 감독이 GS칼텍스에 입히려는 ‘스피드배구’의 핵심 자원이다. 이고은은 170㎝의 단신 세터지만 빠른 토스를 구사해, GS칼텍스의 스피드배구를 구현하기 적합한 능력을 갖추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차 감독도 “비시즌 동안 이고은을 데리고 70~80%의 패턴을 맞췄다”고 이고은 중심으로 전술을 짰다고 했다.

하지만 이고은이 당분간 코트에 설 수 없는 상황. 차 감독은 프로 3년차 세터 안혜진(20)을 주전으로 쓰기로 했다. 그는 “(안)혜진이에게는 ‘기본적인 패턴으로 경기를 운영하면서 본인이 하고 싶은 플레이를 하라’고 주문했다”고 했다. 홈 개막전을 출전하는 어린 선수에게 큰 짐을 지우지 않았다.

뚜껑을 열어보니 기대 이상이었다.

이소영, 강소휘, 외국인 선수 알리오나 마트리니우크(등록명 알리)에게 올라가는 공은 완벽하진 않았지만 대체로 잘 들어갔다. 이소영이 22점 공격성공률 51.42%, 강소휘가 20점 공격성공률 53.12%, 알리도 14점 공격성공률 37.5%를 찍으며 골고루 활약했다. 팀 공격성공률도 44.53%로, 41.17%에 그친 현대건설을 앞섰다.

장점인 서브도 잘 발휘됐다. 1세트 12-11에서 때린 첫 서브는 네트에 걸렸지만, 2세트 시작과 함께 서브에이스를 뽑아낸 후 계속 날카로운 서브를 구사했다. 상대 리시브를 흔드는 안혜진의 서브 덕에 GS칼텍스는 2세트 초반 5-0까지 달아나며 주도권을 잡을 수 있었다. 이날 안혜진은 서브에이스 3개, 블로킹 1개를 뽑아내며 4득점했다.

 

▲ 안혜진(7번)이 23일 현대건설전에서 작전을 지시하고 있다. [사진=KOVO 제공]

 

팀의 세트스코어 3-1 승리를 이끈 후 안혜진은 “(이)고은 언니가 빠지게 됐을 때 솔직히 막막했다. 그런데 연습하다보니 자신감이 생겼고, 실전에서 잘 할 수 있었다”고 웃었다.

코트에서 ‘천천히 하자’고 스스로 주문을 외웠다는 안혜진은 “부정확한 공들도 있었는데, 언니들이 잘 때려줘서 고마웠다”고 몸을 낮췄다.

걸출한 토종 공격수 2명에 이들을 받치는 외국인 선수, 그리고 ‘라이징 스타’ 안혜진까지. 차상현 감독이 꿈꾸는 스피드배구를 좀 더 일찍 실현할 수 있지 않을까.

차 감독은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그는 “혜진이가 조금 더 연습이 되면 (이)소영이와 (강)소휘가 후위에서 공격할 수 있다. 특히 소영이는 백어택을 충분히 할 수 있는 선수다”라고 하면서도 “하지만 혜진이한테 너무 많은 걸 맡기면 과부하가 걸릴 것 같다. 경기를 통해서 조금씩 펼치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남자부 천안 현대캐피탈과는 다른 ‘GS칼텍스표’ 스피드배구는 앞으로 경기를 치르면서 조금씩 베일을 벗을 것으로 보인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관련기사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