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8:29 (토)
[스마트여행] DMZ펀치볼전망대,두타연,용늪 등 강원도 양구 생태여행지 '오호!'
상태바
[스마트여행] DMZ펀치볼전망대,두타연,용늪 등 강원도 양구 생태여행지 '오호!'
  • 이두영 기자
  • 승인 2018.11.27 0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림청, 전망좋은 산 감상명소 10곳 추천

[스포츠Q(큐) 이두영 기자] 최근 북부지방산림청은 경기도와 강원도의 멋진 산 경치를 볼 수 있는 장소 10곳을 골라 가볼만한 곳으로 추천했다.

강원도에서는 양구군 해안면 DMZ펀치볼전망대를 비롯해 화천군 용화산전망대, 인제군의 박달고지, 횡성군 상안리 명품숲, 홍천군 화촌면 풍천임도와 내면 운두령 활엽수 단지 등이 꼽혔다.

그 중 경관이 가장 빼어난 장소는 펀치볼이다. 6.25전쟁 때 우리 군과 북한군이 치열하게 전투를 벌인 곳으로, 여름에 수박 따위로 화채를 만들어 담는 그릇인 펀치볼에서 유래했다.

 

대암산 산행로.

 

해발 400∼500m 높이의 산악지대에, 동물의 낙원인 아프리카 응고롱고로 분화구처럼 움푹 파인 형태를 띠고 있다. 바다의 일부였던 흔적이 있으며, 차별침식에 의해 기이한 지형이 형성됐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현리,현리, 후리, 월산리, 오유리, 만대리 등 6개 마을이 펀치볼에 위치하고 있다. 해안면이라는 행정 지명의 유래도 흥미롭다. 본래 이름에는 바다해(海)와 편안할 안(安)이 사용됐다. 그러나 분지에 뱀이 너무 많아 주민의 고충이 심했다. 

한 스님이 뱀과 상극인 돼지해(亥)를 쓰라고 권유한 뒤 조언을 따라 이름을 바꾸자 거짓말처럼 뱀이 줄어들고 바깥나들이도 편해졌다고 전해진다.

펀치볼 주위에는 8개의 높은 봉우리가 있다. 그 중 7개가 해안면 전체가 하나의 마을처럼 한눈에 보일 정도로 전망이 좋다. 

 

그릇처럼 움푹한 형태를 띤 강원도 양구 펀치볼.

 

민간인 출입 통제선 안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자연훼손이 적어 생태관광지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다. 펀치볼 안에는 무,배추 등 고랭지 채소를 많이 심기 때문에 펀치볼 시래기가 건강식품으로 인기가 높다.

펀치볼·도솔산·가칠봉전투가 말해주듯이 이 일대는 격전지였다. 대암산(1312.6m)의 당시 전투를 떠올리게 하는 전적비가 있다. 정상 근처에는 국내에서 가장 높은 고층습원인 용늪(천연기념물 246호)이 있으며 야생화 감상 여행지 겸 트레킹 코스로 떠오르고 있다.

또 근처에는 전동차를 타고 편안히 관람할 수 있는 제4땅굴, 최전방인 가칠봉 능선에 세워졌으며 금강산 비로봉까지 보이는 을지전망대 등 가볼만한 곳들이 여러 곳 있다.

그밖에 양구에서 갈만한 곳으로는 바위 계곡물이 한 곳으로 모여 폭포가 되어 떨어지는 두타연, 여름 피서지인 광치계곡, 파로호, 양구생태식물원 등이 있다.

두타연, 제4땅굴, 을지전망대 등 양구의 주요 관광지는 이달 11월부터 2019년 2월까지 겨울철 기간에 관람접수 및 입장 마감시간을 여름보다 앞당긴다. 두타연의 경우 오후 2시40분 이전에 접수 완료해한다. 제4땅굴은 1월 중순까지 내부공사로 관람할 수 없다.

서울에서 자가용 승용차로 펀치볼로 가는 길은 쉽다. 서울양양고속도로 춘천분기점에서 중앙고속도로 춘천방향으로 꺾은 다음, 춘천IC에서 양구,화천,소양강댐 방면으로 향하면 춘천 청평사 뒤쪽의 오봉산을 지나 양구로 이어진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관련기사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