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8:29 (토)
[건강정보] 사차인치, 뇌 혈관 개선에 도움? '천연 혈관 해독제'로 불리는 열매 '관심↑'
상태바
[건강정보] 사차인치, 뇌 혈관 개선에 도움? '천연 혈관 해독제'로 불리는 열매 '관심↑'
  • 이남경 기자
  • 승인 2018.12.03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이남경 기자] 뇌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이에 도움을 주는 관련 식품에도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사차인치가 뛰어난 효능으로 주목받고 있다.

사차인치는 열대우림에서 자라는 덩굴식물로 약 2m 정도 자란 나무에서 얻는 열매다. 필수지방산으로 구성돼 '오메가넛'으로 불리기도 하며, 별 모양의 생김새로 '스타씨드'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다. 

 

[사진= SBS '좋은 아침' 방송화면 캡쳐]

 

지난 3월 방송된 SBS '좋은 아침'에서도 사차인치가 소개된 바 있다. 이날 방송에 출연한 가정의학과 전문의 안지현은 "사차인치 속에 알파-리놀렌산 성분이 있는데 이게 몸에 들어가면 DHA가 된다. DHA는 암세포가 자라기 위한 혈관을 막아주기 때문에 암세포 증식에도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한의학박사 모사언은 "사차인치 속 오메가3지방산이 항암작용을 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자궁경부암, 폐암, 유방암에서는 암세포의 자살을 유도하고 폐암에서는 자가포식을 유도해서 암세포의 사멸을 강화했다"고 전했다.

또한 가정의학과 전문의는 "사차인치의 알파-리놀렌산 성분이 피부 보습, 재생, 아토피 같은 염증 피부에도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좋은 아침'에서는 연어의 12배에 해당하는 불포화 지방산과 비타민E, 칼슘, 항산화 성분 등이 풍부한 사차인치는 중금속 등 바다 오염으로 동물성 오메가보다 식물성 오메가를 섭취하는 것이 뚜렷한 요즘 트렌드에 적합한 식품이라고도 소개했다. 

그러나 과다 복용하면 체중 중가, 설사, 위장 장애 등을 유발할 우려가 있다. 신경외과 전문의 이경석은 사차인치를 하루에 5~6알 정도만 섭취하라고 권했다. 선우용여 역시 하루에 5알을 꾸준히 섭취하고 있다고 밝혀 눈길을 모았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요즘, 깨끗한 혈관 관리를 위한 식품으로 사차인치가 추천되면서 많은 이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