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0:36 (금)
[생활정보] '알함브라' 스페인 그라나다, '남자친구' 쿠바 아바나 등 드라마 속 여행지 안전할까?
상태바
[생활정보] '알함브라' 스페인 그라나다, '남자친구' 쿠바 아바나 등 드라마 속 여행지 안전할까?
  • 이남경 기자
  • 승인 2018.12.05 12: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이남경 기자] 최근 해외에서 촬영된 드라마가 새롭게 방송되면서 그 촬영지에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바로 tvN 토일드라마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의 스페인 그라나다와 tvN 수목드라마 '남자친구'의 쿠바 아바나가 그 주인공이다. 시청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여행지로 떠오른 가운데 여행 시 주의사항 등을 살펴봤다.

 

[사진= tvN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포스터]

 

배우 현빈, 박신혜 주연의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촬영지는 스페인의 그라나다다. 이 곳을 배경으로 AR(증강현실)이라는 소재가 더해져 한층 볼거리를 더하고 있다.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은 스페인의 기타 작곡가 프란시스코 타레가의 연주곡의 제목이기도 하다. 테라가가 그라나다의 알함브라 궁전을 보고 받은 감동을 기타로 옮긴 곡으로, 드라마 속에서는 최고의 클래식 기타리스트를 꿈꾸는 여주인공 박신혜(정희주 역)와 관련지어 생각해 볼 수 있다.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정보에 따르면 스페인은 여행자제 단계인 바르셀로나를 제외하고 모든 지역에 여행유의 경보가 발효 중인 곳이다. 여행유의 단계에서는 신변 안전에 유의하고, 여행자제 단계에서는 신변 안전 유의는 물론 여행 필요성까지 신중히 검토해 보는 것이 좋다.

스페인 그라나다는 이슬람 문화의 거점 도시로, 대표적인 명소는 알함브라 궁전이다. 알함브라 궁전의 전경과 야경을 감상하기 위해 많은 관광객들이 알바이신 지구의 산 니콜라스 전망대를 찾는다.

외교부는 스페인 그라나다에서 유의해야 할 지역으로 알바이신 지구를 언급했다. 외교부 설명에 따르면 알바이신 지역은 주택이 밀집되어 있고 미로 같은 좁은 골목길에 조명이 어두워 강도 사건이 자주 발생하는 지역이며, 야간에 단독으로 산책하는 것은 자제하고 특히 여성의 경우 주의해야 한다.

최근 기상이변으로 스페인 북부와 남부 지역에 때이른 폭설, 폭우 등의 기상현상이 이어지고 있다. 직접적으로 피해를 입은 곳 중 유명 관광지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스페인 여행을 예정하고 있거나 여행 중이라면 항상 일기예보를 주시하시고 악천후에 단단히 대비해야 한다. 

 

[사진= tvN '남자친구' 포스터]

 

또한 '남자친구'의 박보검(김진혁 역)과 송혜교(차수현 역)가 처음 인연을 맺는 곳, 쿠바 아바나는 쿠바의 수도이자 주요 항구 도시다. 쿠바는 중남미 지역에서 외국인에게 가장 안전한 지역 중 하나로 손꼽히는 만큼 전반적인 치안상태가 양호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쿠바를 방문하는 대한민국 관광객 역시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그러나 우리나라와 외교관계가 수립돼 있지 않아 현지에 대한민국 대사관 및 영사관이 없고, 신속한 영사조력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필요하다면 주멕시코 한국대사관을 통해 도움 받을 수있다. 

특히 여권을 분실할 경우, 여권 미소지자는 곧바로 연행 또는 구금될 가능성도 있다. 상주 대사관이나 영사관이 없기 때문에 신규 여권이나 증명서 발급에 상당한 시간이 걸리므로 관리에 주의해야 한다. 많은 관광객이 찾는 아바나 구시가 지역은 주간에도 소매치기가 발생하는 지역이다.

공원이나 광장 등 공공장소에서 소매치기나 절도 범죄 종종 발생하고 있으며, 호텔 객실 내 도난에도 유의해야 한다. 외국인을 상대로 현지 특산물(시가, 고서적 등) 구입을 유도하는 호객행위 역시 활발하다. 대부분이 가짜이며 호객꾼이 강도로 돌변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다.

스페인 그라나다, 쿠바 아바나 등 멋진 경관을 자랑하는 드라마 촬영지가 시청자들 사이 여행지로 주목 받으면서 해당 국가의 여행 정보에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국가별 기본정보를 비롯해 위기상황별 대처매뉴얼, 여행경보제도, 영사서비스 등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고 싶다면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