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8:29 (토)
'400억 펀드 조성' 스포츠산업, '신성장 동력산업'으로 육성한다
상태바
'400억 펀드 조성' 스포츠산업, '신성장 동력산업'으로 육성한다
  • 박상현 기자
  • 승인 2015.01.27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체부, 올해 632억원 투입…올해 시장 규모 43조2000억원 확대 목표

[스포츠Q 박상현 기자] 문화체육관광부가 400억 규모의 펀드를 조성하는 등 스포츠산업을 신성장 동력산업으로 본격 육성한다.

문체부가 27일 확정 발표한 2015년 스포츠산업 중점 추진과제에 따르면 정부는 올해 스포츠산업 시장 규모를 43조2000억원으로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지난해 시장 규모는 40조8000억원이었다.

문체부의 올해 시행 계획은 스포츠산업 경쟁력 강화, 프로스포츠 자생력 강화, 스포츠산업 저변 및 범위 확대, 스포츠산업 기반 강화, 스포츠산업 지원체계 강화 등 5대 과제로 나뉜다.

우선 문체부는 스포츠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스포츠 분야 유망 중소기업과 창업자, 대형 스포츠 행사 등에 전문적으로 투자하는 스포츠산업 펀드를 조성한다. 스포츠산업 펀드는 정부와 민간이 200억원씩 출자한다.

▲ 문화체육관광부가 정부와 민간이 200억씩 출자하는 400억원 규모의 육성 펀드를 조성하는 등 스포츠산업을 신성장 동력으로 키우기 위한 올해 중점 추진과제를 확정했다. 사진은 지난해 11월 스포츠산업 컨퍼런스에서 패널과 주제발표자들이 토론하는 모습. [사진=스포츠Q DB]

스포츠산업체 융자 규모도 73억원에서 180억원으로 늘리고 융자 대상도 우수 체육용구 생산업체에서 일반 체육용구 생산업체로 확대했다. 여기에 영세한 스포츠산업체의 부족한 담보력을 해결하기 위한 무형자산 가치평가 제도를 도입해 융자 실효성을 강화할 방침이다.

또 야구와 스키, 태권도 등 5개 종목에 걸쳐 가상 스포츠 기기 및 첨단 경기장 설계 기술 개발 등과 같은 스포츠 기술 연구개발에 130억원을 투자해 학교체육 활성화에 앞장서고 유망 중소 산업체를 발굴, 사업 지원을 통해 중견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미국, 유럽 등 해외전시회 참가 등 해외 진출 지원을 통해 스포츠 강소기업들의 국제시장 개척도 도와주기로 했다.

프로스포츠의 자생력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는 프로구단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정책이 본격 추진된다.

모기업의 지원에 의존하고 있는 프로구단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체육진흥투표권 주최단체 지원금의 지원 체계를 개편, 구단과 종목 경쟁 체제를 도입한다.

이를 통해 문체부는 경기 성적이 아닌 각 구단과 종목별 단체의 운영 성과에 따라 지원금을 차등 지원, 자생력 강화의 초석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프로스포츠 경기장의 장기임대와 민간투자를 할 수 있도록 스포츠 산업진흥법을 개정해 경기장을 안정적으로 사용하고 마케팅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개선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25년의 범위 내에서 경기장의 관리위탁 허용, 민간투자를 통한 경기시설의 수리·보수 허용, 프로구단과 우선하여 수의 계약 허용, 다른 자에게 재임대 허용 등을 내용으로 하는 개정을 추진 중이다.

아울러 스포츠 선수의 권익을 보호하고 스포츠 시장을 확대하기 위해 스포츠 대리인(에이전트) 제도의 법적 근거를 마련, 육성할 계획이다.

▲ 문화체육관광부는 프로스포츠 경기장의 장기임대와 민간투자를 할 수 있도록 스포츠 산업진흥법을 개정해 경기장을 안정적으로 사용하고 마케팅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개선하기로 했다. 사진은 공사중인 고척돔. [사진=스포츠Q DB]

스포츠산업 저변 및 범위 확대를 위해 스포츠시설에 투자한 도시가 스포츠를 통해 지속 발전하는 '스포츠 도시'로 육성될 수 있도록 인프라 구축 등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도 확대된다.

이와 함께 골프대중화를 위해 캐디·카트 선택제와 골프소비자 활동 지원책을 실시하고 골프장 사업에 대한 합리적 진입 규제로 골프장의 무분별한 난립을 막고 수급 균형을 조절해나갈 계획이다.

스포츠산업 기반 강화를 위해서는 2016년부터 2020년까지 기간으로 하는 체육시설 안전 기본계획을 수립해 안전한 스포츠 활동 여건을 조성하고 스포츠산업 분야 창업과 일자리 지원을 위한 스포츠산업지원센터 확대, 스포츠산업 융합 특성화 대학원 설립,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 등을 통해 인재를 양성한다.

이밖에 스포츠산업 진흥 법체계 정비, 스포츠산업 지원 조직과 현장의 소통 강화, 스포츠 컨슈머 리포트 등을 통한 정보 제공 확대 등 지원체계도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