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4:27 (금)
'뉴스룸' 조현아 땅콩회항했던 박창진 "이젠 팀원...내부 영어·한국어 시험에서 떨어져"
상태바
'뉴스룸' 조현아 땅콩회항했던 박창진 "이젠 팀원...내부 영어·한국어 시험에서 떨어져"
  • 홍영준 기자
  • 승인 2019.02.12 2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홍영준 기자] JTBC '뉴스룸'의 손석희가 땅콩회항으로 비행기를 돌렸던 박창진 전 사무장을 만났다. 땅콩회항 이후의 삶을 담은 책 '플라이백'을 내놓은 작가로서다.

12일 오후 방송된 종합편성채널 JTBC '뉴스룸'에서는 손석희와 박창진 전 대한항공 사무총장의 인터뷰가 진행됐다. 박창진 씨는 팀장에서 강등돼 현재 팀원으로서 업무를 이어가고 있다. 

 

JTBC '뉴스룸'의 손석희가 땅콩회항으로 비행기를 돌렸던 박창진 전 사무장을 만났다. 땅콩회항 이후의 삶을 담은 책 '플라이백'을 내놓은 작가로서다. [사진 = JTBC '뉴스룸' 방송 화면 캡처]

 

해당 시험에서 탈락한 그는 "내부 영어·한국어 시험은 한 달마다 있다. 하지만 매번 90점 이상을 유지해야 하는데 쉽지 않아 보인다"고 설명했다.

조현아가 지시한 땅콩회항 사건 이후에도 회사를 꾸준히 다니고 있는 박창진은 "그들이 원하는 걸 주기 보다는 이 안에서 저항하는 걸 택했다"고 덧붙였다.

'땅콩회항' 후 변화가 느껴지냐는 질문에 박창진 씨는 "바뀌었다면 내가 바뀌었다. 난 그간 자발적 노예로 살았다. 내가 피해를 봤지만 조현아에게 미안하다 죄송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 사건 이후 눈을 뜨게 됐다"고 전했다.

회항의 의미를 담은 '플라이 백'이란 제목의 책을 내논 박창진 씨는 '갑질로 어긋난 삶의 괘도를 되될린다'는 부제를 달았다. 박창진 씨는 "내 삶이 다시 날아오를 것이란 의미도 담았다"며 인터뷰를 마쳤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