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12-09 23:15 (월)
미생·김비서가 왜 그럴까·내 ID는 강남미인 등 만화 원작 콘텐츠 한눈에...'지금만화: 만화로 즐기는 모든 것들' 전시 눈길
상태바
미생·김비서가 왜 그럴까·내 ID는 강남미인 등 만화 원작 콘텐츠 한눈에...'지금만화: 만화로 즐기는 모든 것들' 전시 눈길
  • 안효빈 기자
  • 승인 2019.02.22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안효빈 기자] '미생', '김비서가 왜 그럴까', '내 ID는 강남미인'... 이들 드라마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원작 만화를 기반으로 제작되었다는 것이다. 

국내 인터넷 만화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더욱 더 다채롭고 흥미로운 만화들이 많이 나타나게 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만화를 원작으로 하는 각종 드라마, 영화 등의 2차 콘텐츠 또한 등장하였다.

이러한 모습들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전시가 열리고 있다. 국산 만화 IP (Information Provider)의 우수성과 다양한 콘텐츠 산업 분야와의 결합사례를 살펴볼 수 있는 '지금만화: 만화로 즐기는 모든 것들'이 그것이다. 'IP'란 2차 콘텐츠 생성에 기반이 되는 원 저작물을 의미한다.

 

'지금, 만화 ; 만화로 즐길 수 있는 모든 것들' 전시가 다음달 17일까지 열린다.  [사진= 한국콘텐츠진흥원 제공]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한콘진) 주최로 지난 16일부터 열리고 있는 이 전시는 서울시 종로구 소재 아라아트센터에서 다음달 17일 일요일까지 진행 될 예정이다.

이번 전시에서는 영화, 드라마, 게임 등 만화를 원작으로 한 다양한 2차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다. 전시 작품으로 영화(내부자들), 드라마(미생, 김비서가 왜 그럴까, 내 ID는 강남미인, 여신강림), 게임(전자오락수호대, 유미의 세포들), 공연(이미테이션), 연계 상품(세계사톡, 덴마) 등이 있다.

전시 기간 중 주말에는 좋아하는 작가를 직접 만나 이야기를 하고 애장품을 받을 수 있는 시간도 진행된다. 

지난 16일 무적핑크, 무적민트 작가(세계사톡)와의 만남에 이어, 오는 23일과 24일에는 각각 김명미 작가(김비서가 왜 그럴까)와 양영순 작가(덴마), 다음달 2일에는 윤태호 작가(미생)  등 국내 웹툰을 대표하는 인기 작가들의 토크 콘서트 및 사인회가 이어진다. 

이에 더하여, '내 ID는 강남미인'을 모티브로 한 '나에게 맞는 향수 찾기', 여신강림의 '메이크업 시연'을 비롯하여 '전문 작가가 그려주는 캐리커처', '덕력 모의고사' 등 만화를 사랑하는 관람객들을 만족시킬 체험 프로그램도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다.

앞서 전시 오픈 하루 전인 지난 15일에는 우수 만화 IP발굴 및 2차 콘텐츠 활성화를 위해 콘텐츠 제작사를 대상으로 IP 피칭행사가 진행되었다.

'IP 피칭행사'이란 웹 드라마, 웹 소설, 웹 툰, 스토리 등의 원저작물(IP)을 영화ㆍ영상ㆍ엔터테인먼트 산업 관계자에게 소개하는, 일종의 투자설명회의 개념이다.

 

지난 15일에는 팬 사인회 및 IP 피칭행사가 진행됬다. [사진= 한국콘텐츠진흥원 제공]

 

'아임펫' 탐이부 작가의 사회로 진행된 피칭행사에서는 탄탄한 스토리를 바탕으로 국내 독자들에게 인정받았던 '모기전쟁', '이순신 세가', '맛있는 스캔들' 등 10편의 작품이 소개되었다. 

KT, CJ E&M, 영화사 수작, 키다리이엔티, 게임빌, 코믹스브이, 문화공작소상상마루 등을 포함한 70여명의 관계자들은 피칭과 비즈 매칭 시간을 통해 국내 우수 웹툰의 2차 콘텐츠 제작 가능성을 모색했다.

영화 '신과 함께'는 전 편에 이어 속편 역시 천만 관객을 동원하면서 유례없는 쌍 천만 영화가 되었다. '신과 함께' 역시 만화를 원작으로 한 2차 콘텐츠이다. 이렇듯 만화를 원작으로 한 2차 콘텐츠의 인기는 날이 갈수록 더해지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이번 전시는 그 열풍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는 기회가 될 전망이다.

'지금, 만화 : 만화로 즐길 수 있는 모든 것들'의 전시 운영 시간은 주중 오후 1시~오후 8시, 주말 오전 10시~오후 8시(입장마감 오후 7시)이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한콘진 만화스토리산업팀으로 문의해 확인 할 수 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