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37 (목)
광양매화축제 맛집은 글쎄! 백운산 자락등에 고로쇠수액과 숯불구이 맛집도 많아
상태바
광양매화축제 맛집은 글쎄! 백운산 자락등에 고로쇠수액과 숯불구이 맛집도 많아
  • 이두영 기자
  • 승인 2019.02.23 0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이두영 기자] 광양매화축제에 참여했으면 광양의 별미들도 먹어 봐야지? 3월 8일 개막하는 광양매화축제에서는 섬진강 매화마을을 수놓는 매화꽃이 최고의 즐길 거리이지만 근방에서 음미할 갖가지 전라도 음식도 빼놓을 수 없는 유혹으로 다가온다.

축제가 열리는 홍쌍리 청매실농원과 인근 식당들은 인파로 북적이기에 차분히 식사를 음미하려면 축제장을 벗어나는 것이 현명하다.

광양에는 석쇠에 쇠고기를 올려놓고 굽는 숯불구이, 광양만에서 잡아올린 붕장어가 재료인 숯불장어구이 등 숯불에 굽는 음식이 많다. 

광양숯불구이. [사진=광양시]

특히 봄철에 고로쇠 수액 생산지로 유명한 백운산의 4개 골짜기에는 손질한 닭을 참숯불에 굽는 닭숯불구이 맛집이 많다. 

매실차와 섬진강 재첩도 광양이 자랑하는 건강음식으로 꼽힌다. 재첩을 잘하는 맛집은 섬진강 근처와 망덕포구 등에 있다.

한편 광양시 옥룡면 백운산 자락에서 채취하는 고로쇠액은 도선국사가 기도 중 마시고 아픈 무릎이 치유됐다는 전설이 있을 정도로 유명하다. 

뼈에 좋다는 뜻의 골리수(骨利水)에서 음이 바뀌어 고로쇠나무가 됐다. 고로쇠액은 해마다 개구리가 겨울잠에서 깨어난다는 경칩 즈음에 채취한다. 올해 경칩은 양력으로 3월 6일이다.

백운산 고로쇠나무액. [사진=광양시]

 고로쇠나무에서 뽑아낸 물에는 탄수화물, 당분, 마그네슘, 칼슘, 철분 등 무기물과 비타민 B1, B2 등이 함유돼 있고 단백질과 지방, 콜레스테롤, 포화지방 등은 거의 없어서 몸 청소를 하는 데 효능이 뛰어나다.

오늘 25일 옥룡면 동곡리에서 백운산 고로쇠 약수제가 열린다. 전북 진안 마이산 인근의 운장산에서도 요즘 고로쇠나무 수액 채취가 시작됐다. 오는 3월 16~17일 진안군 주천면 운일암반일암에서 진안고원 운장산 고로쇠축제가 열린다.

광양매화축제가 벌어지는 섬진강매화마을(청매실농원)은 순천과 여수, 경남 하동, 전남 구례 등 먹을거리가 풍부한 고장에서 가까워서 섬진강변 봄꽃 드라이브를 즐기며 입이 호강하는 여행을 즐길 수 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관련기사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