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8:29 (토)
출퇴근 자가용 카풀 허용... 반쪽짜리 합의 평가도
상태바
출퇴근 자가용 카풀 허용... 반쪽짜리 합의 평가도
  • 강한결 기자
  • 승인 2019.03.08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강한결 기자] 택시기사가 잇따라 분신하고 대규모 집회가 열리는 등 사회적 갈등이 일었던 택시 카풀 문제가 극적인 합의를 도출했다.

하지만 아직 갈등의 불씨가 완전히 사그라든 것은 아니다. 정부여당과 관련 업계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7일 택시·카풀 사회적 대타협기구는 출퇴근 시간에 카풀 서비스를 허용한다는 데 합의했다.

 

[사진 = 연합뉴스]

 

합의안에는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등 택시 4단체를 비롯해 더불어민주당 택시·카풀 태스크포스(TF) 전현희 위원장, 카카오모빌리티, 국토교통부 등이 서명했다.

또한 택시산업의 파이를 키우기 위해 규제 완화를 적극 추진하기로 하고, 우선 규제혁신형 플랫폼 택시를 올해 상반기 중 출시해 택시산업과 공유경제의 상생을 도모하기로 했다.

규제혁신형 플랫폼 택시는 기존 택시에 플랫폼 서비스를 적용해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개념이다. 더 구체적인 형태는 카카오모빌리티와 택시업계, 당국이 함께 논의해 결정할 예정이다.

하지만 평일 출퇴근 시간에만 카풀 서비스를 허용하기로 한 것은, 택시업계 요구를 일방적으로 반영한 '반쪽짜리' 합의라는 지적도 나온다.

카풀 서비스 제한은 구체적이지만, 승차 거부 등 택시 서비스 발전방안은 추후 협의 사항으로 모호하게 남겨뒀다.

일각에서는 수익 모델에 대한 의문도 제기되고 있다. 특정 시간 제한 등의 규제로 영세한 업체들은 카풀 서비스를 시작조차 하기 어려우며, 규모가 있는 곳이라 하더라도 제대로 된 수익성을 내지 못한다면 신사업이 안착하기 힘들 것이라는 분석이다. 

카풀 수요가 가장 많을 것으로 예상된 심야 시간 영업이 막혀서, 카풀 서비스가 성장하기 어렵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결국 규제 때문에 국내 카풀업체가 성장하지 못하면, 결국 우버, 그랩 등 대형 글로벌 카풀 업체들이 국내 시장을 차지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카풀 서비스 이용자들은 기대감과 실망이 공존하는 모양새다. 카풀 서비스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법 테두리 안에서라도 다시 시작해 보자는 의견이 있다. 반면 사실상 택시 측에만 유리한 합의라며, 이용자 편의는 묵살당했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