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8:38 (목)
'생활의 달인' 생선회 구운덮밥·대구 소고기 김밥 달인까지 위치·가격 관심
상태바
'생활의 달인' 생선회 구운덮밥·대구 소고기 김밥 달인까지 위치·가격 관심
  • 홍영준 기자
  • 승인 2019.03.10 0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금 앙버터 파주 가게 비법은?

[스포츠Q(큐) 홍영준 기자] '생활의 달인'에서 전국 곳곳에 숨은 맛집을 찾아갔다. 서울 광진구 능동로에 숨은 생선회덮밥 달인, 대구 동구 아양로 소고기 김밥 달인, 경기도 파주 소금 앙버터에는 어떤 비밀이 숨어있을지 궁금증을 모으고 있다. 

지난 4일 방송된 SBS '생활의 달인'에서는 서울 광진구 능동로에 숨은 생선회 덮밥 달인, 대구 동구 아양로 소고기 김밥 달인, 경기도 파주 소금 앙버터 가게를 찾아갔다.

 

'생활의 달인'에서 전국 곳곳에 숨은 맛집을 찾아갔다. 서울 광진구 능동로에 숨은 생선회 덮밥 달인, 대구 동구 아양로 소고기 김밥 달인, 경기도 파주 소금 앙버터에는 어떤 비밀이 숨어있을지 궁금증을 모으고 있다. [사진 = SBS '생활의 달인' 방송 화면 캡처]

 

먼저 경기도 파주시 운정에 위치한 경력 13년 소금 앙버터의 달인 전영훈(男·36세)의 베이커리가 시선을 끈다. 대표 메뉴인 소금 앙버터에 대해 한 손님은 "이 소금빵이랑 앙버터가 잘 맞는 거 같다. 단짠의 조화가 좋다"고 전했다. 또 다른 손님도 "전혀 짜지 않다. 소금이란 단어를 넣지 않았다면 소금이란 것도 몰랐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소금 앙버터를 판매 중인 베이커리는 주민들 사이에서는 '꼭 들려봐야 할 지역 빵집'으로 유명하다.

이날 달인이 공개한 비법에는 천일염과 밤꿀이 있다. 전영훈 달인은 "천일염을 밤꿀과 함께 재가공해 비법 물을 만들어 만든 소금빵에 사과 즙, 흑미 누룽지를 이용한 앙버터를 더해 자연스러운 맛을 살렸다"고 전했다.

크림 속 소금과 팥소에도 특별한 비법이 있다. 반죽의 신 전영훈 달인은 "다른 곳에서 만들지 않는 특별한 빵을 만들고 싶다"며 미소를 보였다.

제작진은 "'단짠'이 어우러진 앙버터는 최근 미식가들 사이에 사랑받는 식재료"라며 "단팥과 버터를 함께 먹는 앙버터는 바게트, 치아버타 빵과 함께 먹는게 특징이다"고 설명했다.

 

[사진 = SBS '생활의 달인' 방송 화면 캡처]

 

또한 전국에 보석같이 숨어있는 맛의 달인을 발굴하는 생활의 달인 프로젝트, '숨은 맛의 달인'에서는 서울 광진구 능동로에서 생선회덮밥을 판매하는 경력 19년의 서정훈(男·39세) 달인을 찾아간다.

서정훈 달인이 서울 광진구 능동로에서 운영 중인 생선회덮밥 전문점은 이미 근처 주민들 사이에 유명하다. 대표 메뉴는 구운 덮밥이다. 제작진은 "신선한 회를 도미와 시소, 쌀겨를 이용해 만든 특제 간장에 적셔 토치로 구워주면 비린내가 나지 않는 구운 덮밥이 완성된다"고 설명한다.

차조기와 쌀겨에 묻힌 도미머리를 8시간 숙성시킨 뒤 준비하면 일단 요리의 절반은 완성된 상태다. 알코올은 날리고 도미뼈 육수를 더한 뒤 도미머리를 푹 절여 감칠맛에 달콤함을 더한 간장 소스를 합치면 요리는 최강의 조합을 낸다.

도미머리 요리를 준비 전 사장님이 차조기를 씻는 걸 본 잠행단은 "이 차조기는 향이 굉장이 독특하다. 식욕을 돋게 한다"며 "그래서 일본음식, 생선과 잘 어울린다"고 설명했다.

달인님이 음식을 배웠다고 설명한 사또상에 대해서도 잠행단은 "잘 안다 우리나라 호텔업계에서 초빙한 3대 일본인이 있다. 무라사키, 기요미즈와 하나로 꼽힌다"고 전했다.

제작진은 "겉모습은 단순해보여도 섬세한 조리과정이 요구되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 조리가 쉽지 않은 음식이다"며 "특제 간장에 도미를 더한 요리가 예술의 경지다"고 설명했다.

이날 잠행단은 대구 동구 아양로에 숨은 소고기 김밥 달인도 만났다. 매력적인 소고기 김밥으로 손님을 이끈 깬 주인공은 60세 차종섭 달인이다.

소고기 김밥에 대해 차종섭 달인은 "겨울에만 한정 판매되기 때문에 동네 주민들이 앞 다투어 찾는 인기 메뉴"라고 강조했다. 칼국수의 경우 7000원, 콩국수는 8000원의 가격을 자랑한다. 또 다른 메뉴인 만두는 4000원으로 매력적인 금액이다.

꼬막비빔칼국수의 비법은 꼬막 그 차제에 있었다. 최호 달인은 "찹쌀가루는 응집성이 강하다. 소고기를 움켜쥐면서 막이 확 배도록 한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한우 우둔살을 준비한 달인은 채소 사골 찹살반죽을 더해 냉장 12시간 보관을 한다. 

이후 육즙이 가득한 숙성육이 완성된다. 이를 잘게 썰기 시작하면 드디어 김밥 안에 들어가는 고기의 완성이다. 잠행단은 "이 고기엔 육즙이 가득해 일반 고기와 다르다"며 극찬했다.

수십 년간 한 분야에 종사하며 부단한 열정과 노력으로 달인의 경지에 이르게 된 사람들의 삶의 스토리와 리얼리티가 담겨 그 자체가 다큐멘터리인 달인들의 모습을 담은 프로그램 '생활의 달인'은 지난 2005년부터 인기리에 방영 중이다. 매주 일요일 오전 8시 35분 재방송.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