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00:35 (수)
[뷰포인트] 해외까지 망신살 뻗친 '영화제 외압'
상태바
[뷰포인트] 해외까지 망신살 뻗친 '영화제 외압'
  • 용원중 기자
  • 승인 2015.02.04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 용원중기자] 망신살이 해외로까지 뻗쳤다.

부산시의 이용관 부산국제영화제 집행위원장 사퇴 권고 사태에 대해 로테르담 국제영화제와 베를린 국제영화제 측이 “부산국제영화제의 독립성을 지켜달라”는 메시지를 5일 영화인 비상대책위원회에 전달했다. 이들은 “영화제 프로그램의 독립성 보장이야 말로 영화제의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지난해 세월호 참사를 다룬 다큐멘터리 영화 ‘다이빙 벨’ 상영 취소 압력에도 불구하고 강행했다는 이유로 부산시가 부산국제영화제를 통제하려 한데 이어 영화진흥위원회가 영화제 사전 심의를 추진해 논란이 일고 있다. ‘영화 및 비디오물의 진흥에 관한 법률’(영비법)은 영진위가 추천한 영화제의 상영작에 대해 사전 상영등급 심의를 면제하도록 예외규정을 두고 있는데, 이 규정을 고치겠다는 것이다. 이는 간섭과 통제를 제도화하겠다는 선언이나 다름없다.

▲ 지난해 열린 제19회 부산국제영화제 개막식 장면

앞서 영진위는 지난달 독립영화상영관 인디스페이스의 기획전 ‘2015 으랏차차 독립영화’에 대해 상영등급 심의 면제를 위한 추천을 취소했다. 이에 따라 제한상영가 등급 판정을 받았던 김선 감독의 정치풍자 코미디영화 ‘자가당착: 시대정신과 현실참여’ 등 3편의 영화가 상영되지 못했다. ‘자가당착’은 이명박 전 대통령과 박근혜 대통령을 풍자해 화제가 된 바 있다.

디터 코슬릭 베를린 국제영화제 집행위원장은 “이제껏 단 한 번도 정부나 기관으로부터 부산시와 같은 압력을 받은 적이 없다. 베를린 국제영화제의 경우 정부와 베를린 시가 공동으로 영화제를 소유하고, 독일 문화부 장관이 수장 역할을 맡아왔다. 정치적 논란이 된 작품을 상영을 하기도 했으나 정부나 기관의 어떠한 개입도 일어나지 않았다”고 전했다.

루트거 볼프슨 로테르담 국제영화제 집행위원장 역시 “한국과 같은 선진 국가에서 영화제 조직위원장이 특정 작품에 대한 상영 취소를 요구하는 경우는 있을 수가 없다. 영화제에서 프로그램의 독립성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작금의 현실은 우리나라 영화산업의 세계적인 명성을 진흥해야할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오히려 깎아내리는 상황이다. 영진위는 2일 예외규정 개정을 일단 보류하겠다고 밝혔다. ‘일단 보류’가 아닌 '철회'돼야 마땅하다는 게 영화계 안팎의 중론이다. 영화제에 ‘사전 심의’가 이뤄진다면 영화제의 정신과 위상이 크게 훼손될 뿐만 아니라 영화계 전반의 예술적 상상력도 위축되기 때문이다. 그야말로 창조 경제에 역행하는 일이자 시대적 퇴행이다.

goolis@sportsq.co.kr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