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05-23 20:08 (목)
'FIVB 주목' 엑자시바시 김연경, 터키배구리그 챔피언결정전 경기일정?
상태바
'FIVB 주목' 엑자시바시 김연경, 터키배구리그 챔피언결정전 경기일정?
  • 김의겸 기자
  • 승인 2019.04.24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의겸 기자] 김연경(31·엑자시바시)이 터키여자배구리그 챔피언결정전에 출격한다. 경기일정이 어떻게 될까. 국제배구연맹(FIVB)도 주목한 김연경이 발리볼네이션스리그(VNL)를 위해 여자배구 국가대표팀에 합류하기 앞서 트로피를 들어올릴 수 있을까.

엑자시바시는 24일 자정(한국시간) 터키 이스탄불 바키프방크 홈구장에서 바키프방크와 2018~2019 터키여자배구리그 챔피언결정전 첫 경기(스포티비, 스포티비 나우 생중계)를 치른다. 3판 2선승제로 진행됐던 8, 4강 플레이오프와 달리 챔피언결정전은 5판 3선승제.

김연경은 지난해 입단, 라이벌팀 바키프방크 아성에 도전하는 엑자시바시에 힘을 싣고 있다.

 

▲ 김연경이 또 다시 터키리그 정상 등극에 도전한다. [사진=엑자시바시 공식 홈페이지 캡처]

 

지난 시즌 준우승에 머물렀던 아쉬움을 달래려는 엑자시바시는 올 시즌 11월 바키프방크와 단판승부로 펼쳐진 챔피언스컵에서 승리했고, 정규리그에선 19연승을 달렸다. 지난 3월에는 터키컵에서 정상에 오르기도 했다.

바키프방크는 지난 시즌 터키리그 챔피언결정전, 터키컵, 터키 챔피언스컵, 유럽 챔피언스리그, 클럽세계수권을 모두 휩쓸며 5관왕 대업을 달성한 강자.

2016 리우 올림픽에서 중국에 금메달을 안긴 윙 스파이커(레프트) 주팅을 비롯해 로네크 슬뢰체스(네덜란드), 켈시 로빈슨(미국) 등 득점원이 고르다. 198㎝ 신장을 가진 주팅은 막강한 공격력으로 올 시즌 리그에서 경기당 16.7점을 뽑아낸 경계대상이다.

하지만 같은 터키리그 페네르바체에서 2011년부터 6시즌 동안 활약하며 리그 우승 2회, 터키컵 우승 2회, 챔피언스컵 우승 1회를 안긴 김연경이 가세한 엑자시바시에 올해 정규리그 1위를 내주고, 컵 대회도 2개나 내줬다. 김연경은 한국 흥국생명, 일본 JT 마블러스에서 모두 정상에 올랐고, 지난해 중국에서도 중하위권이던 상하이를 정규리그 1위에 안착시켰다.

이번에는 엑자시바시가 '우승청부사' 김연경을 등에 업고 3관왕을 노린다. 2011~2012시즌 3관왕 이후 7년 만의 3관왕이자 챔피언결정전 제패를 바라본다.

 

▲ 김연경은 FIVB를 통해 라바리니 감독과 함께하는 대표팀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사진=연합뉴스]

 

바키프방크에 주팅이 있다면 엑자시바시에는 티아나 보스코비치(세르비아)가 있다. 보스코비치는 193㎝의 아포짓 스파이커(라이트)로 경기당 17.4점을 기록했다. 베일릭뒤지와 8강 플레이오프 2차전에서는 홀로 34점을 폭발시키기도 했다.

엑자시바시는 갈라타사라이와 4강 플레이오프를 마친 뒤 10일 휴식했다. 바키프방크는 페네르바체와 격돌해 승리한 뒤 5일 쉬었다. 휴식 기간의 차이가 경기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관전포인트.

김연경은 갈라타사라이와 4강 플레이오프 2차전에서 18점을 올리며 공수 양면에서 팀 승리에 공헌했다.

김연경은 길어지면 내달 5일 끝나는 챔피언결정전을 마친 뒤 충분한 휴식을 취한 이후 2019 FIVB 발리볼네이션스리그에 나서는 ‘라바리니호’ 여자배구 국가대표팀에 합류한다.

김연경은 FIVB와 인터뷰에서 “내가 몸 담았던 모든 클럽은 최상위 레벨이었고, 수차례 우승을 차지했다”면서도 “아직 대표팀 일원으로서 얻은 결과는 만족하지 못한다. 2020 도쿄 올림픽에 진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궁극적으로는 올림픽 메달 획득이 목표”라고 의지를 다졌다.

“한국 여자배구 국가대표팀은 사상 처음으로 외국인 감독을 선임했다. 많은 변화를 겪을 것이다. 세계 배구 트렌드를 따라갈 것이라 믿는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김연경이 터키에서 다시 한 번 챔프 타이틀을 거머쥔 뒤 웃는 얼굴로 국가의 부름을 받을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 김연경(엑자시바시)-터키여자배구리그 챔피언결정전 경기일정(스포티비 중계)
△ 1차전 4월 24일 자정 @바키프방크
△ 2차전 4월 26일 자정 @바키프방크
△ 3차전 4월 29일 자정 @부르한 펠렉
△ 4차전 5월 2일 자정 @부르한 펠렉
△ 5차전 5월 5일 오후 8시 @부르한 펠렉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