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3:41 (금)
'생활의 달인' 용인 수지 반찬 달인·60년 찹쌀떡 달인·인천 맛절미 달인·용산 튀김덮밥 달인 위치·가격·비법은?
상태바
'생활의 달인' 용인 수지 반찬 달인·60년 찹쌀떡 달인·인천 맛절미 달인·용산 튀김덮밥 달인 위치·가격·비법은?
  • 홍영준 기자
  • 승인 2019.05.12 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홍영준 기자] '생활의 달인'에서 전국 곳곳에 숨은 맛집과 실력자를 찾아갔다. 쫄깃함이 예술인 찹쌀떡 달인, 수지 반찬 달인, 인천 맛절미 달인, 용산 튀김덮밥 달인에게는 어떤 비밀이 숨어있을지 궁금증을 모았다. 

지난 6일 방송된 SBS '생활의 달인'에서는 다시 보고 싶은 달인들 그 후 편의 '최고의 비법'으로 꾸며져 수지 반찬 달인·60년 찹쌀떡 달인·인천 맛절미 달인·용산 튀김덮밥 달인을 찾아갔다.

이날 제작진이 다시 찾아간 주인공은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상현동에 있는 반찬 가게다. 바로 수십년 경력의 이경옥(女·68세)   달인이다. 제작진에 따르면 달인의 반찬에는 수 많은 비법이 담겨있다. 

두부조림과 콩나물무침이 가장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 용인 반찬의 달인은 "직접 담근 간장으로 양념한다"며 두부조림의 비법을 공개했다. 

 

'생활의 달인'에서 전국 곳곳에 숨은 맛집과 실력자를 찾아갔다. 쫄깃함이 예술인 찹쌀떡 달인, 수지 반찬 달인, 인천 맛절미 달인, 용산 튀김덮밥 달인에게는 어떤 비밀이 숨어있을지 궁금증을 모았다. [사진 = SBS '생활의 달인' 방송 화면 캡처]
'생활의 달인'에서 전국 곳곳에 숨은 맛집과 실력자를 찾아갔다. 쫄깃함이 예술인 찹쌀떡 달인, 수지 반찬 달인, 인천 맛절미 달인, 용산 튀김덮밥 달인에게는 어떤 비밀이 숨어있을지 궁금증을 모았다. [사진 = SBS '생활의 달인' 방송 화면 캡처]

 

특히 간장은 모든 반찬에 쓰이는 만능 간장으로, 만드는 과정이 매우 특별하다. 용인 수지 반찬의 달인은 "시금치를 넣고 끓인 술에 꽃게를 넣고 하루 동안 재어놓는다. 이후 마을을 넣어 끓인 찹쌀풀에 재어둔 게를 넣어 또 하루를 놔둔다"며 만능 간장의 레시피를 소개했다.

이날 제작진은 60년 찹쌀떡 달인도 찾아갔다.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위치한 이수희(女·56세) 달인의 가게는 60년 전통으로 2대째 영업을 이어오고 있다. 

맞춤떡을 전문으로 하고 있는 달인의 가게의 최고 인기메뉴는 바로 찹쌀떡이다. 제작진은 "달인은 찜통에 찹쌀가루를 뭉쳐서 올려  찹쌀떡을 찐다"며 "수증기를 먹은 찹쌀가루를 뜨거운 물을 넣어 반죽함이 쫄깃함이 더욱 잘 느껴진다"고 설명했다.

또한 팥소는 담백하고 구수한 맛이 일품이다. 생강을 넣은 물로 불린 팥과 밤콩을 섞어 만든다. 심지어 딸기를 활용해 설탕을 줄이고 과일 특유의 단맛을 사용한다.

이날 제작진은 떡가게를 하나 더 찾았다. 바로 인천 맛절미 이우성 (男·40세) 달인이 운영 중인 집이다.

인천 부평구 시장로에 위치한 이 가게의 떡은 일명 '맛절미'로 통한다. 팥과 울타리 콩은 갯방풍 나물과 함께 찐 다음 무화과로 만든 묵을 더해 팥소를 완성한다. 

쫄깃함을 자랑하는 떡을 만드는 방법은 더욱 복잡하다. 약도라지 채운 사과에 헛개나무 열매를 찌고 이어 약도라지를 빻아 쌀가루어 섞는다. 이를 찹쌀가루와 떡가루를 넣어 반죽기에 넣어 반죽하면 달인표 떡반죽이 완성되는 것.

제작진은 "달인표 떡은 한 번 맛보면 그 맛을 도저히 잊을 수 없을 정도로 매력적이다"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이날 제작진은 용산 튀김덮밥 달인도 찾았다. 서울 용산구 이촌로에 위치한 이 가게는 정통 일본식 우동과 맛있는 튀김덮밥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이 집의 핵심인 튀김은 남다른 식감을 자랑한다. 달인은 완벽한 식가을 우해 공주밤을 활용한다. 밤을 갈아낸 뒤 튀김가루에 섞어 사용했던 것.

여기에 별미인 김초밥에도 특별한 비법이 숨겨져 있었다. 현장의 관계자에 따르면 식초와 술을 부어 찐 은행과 배로 진액을 만들고 이를 활용해 배합초가 섞인 밥을 지어 김초밥의 핵심인 밥을 만들어낸다.

수십 년간 한 분야에 종사하며 부단한 열정과 노력으로 달인의 경지에 이르게 된 사람들의 삶의 스토리와 리얼리티가 담겨 그 자체가 다큐멘터리인 달인들의 모습을 담은 프로그램 '생활의 달인'은 지난 2005년부터 인기리에 방영 중이다. 매주 일요일 오전 8시 35분 재방송.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